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25일 순천에서 발견된 변사체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라고 공식발표했다. 그러나 시신의 부패가 심해 사망 원인과 사망 시점은 판명하지 못했다.<오마이뉴스>는 국과수가 내놓은 자료를 토대로 유 전회장의 신원 확인과 사망원인 검사 등을 다섯가지로 정리해 봤다.

국과수가 '유병언 변사체'로 인정한 근거 5가지

① 유전자 : 갈비뼈와 무릎 등 변사체 6개 부위의 연골과 근육에서 유 전 회장과 동일한 유전자가 검출됐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② 키 : MDCT 검사로 확인한 시신의 키는 159.2cm로, 경찰이 최근 수정해서 발표한 유 전 회장의 키 160cm와 거의 일치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③ 손가락 : 시신의 왼쪽 둘째손가락 첫마디가 손상된 게 유 전 회장 의료기록이랑 동일했고, 넷째 손가락이 변형된 것도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유 전 회장의 지문형태와 흡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④ 치아 : 시신의 치아 상태가 유 전 회장의 치과 주치의에게 받은 치아 치료 기록과 동일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⑤ 흔적 : 시신이 발견된 현장에서 나온 8개 병 가운데 소주병과 스쿠알렌 병에서 유씨와 동일한 유전자가 발견됐다.
유병언 사망 원인을 알수없었던 이유

① 약독물 검사 : 시신에 남은 간·폐·근육을 가지고 약, 일반독물, 마약류로 나눠 감정했지만 반응이 없었음. 지병으로 인한 사망 여부를 확인하고자 유 전 회장이 평소 당뇨를 앓았다는 정보를 근거로 검사를 실시했지만 당뇨를 진단하는 지표가 되는 케톤 성분 또한 안 나왔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② 시신 부패 : 외부에 타격이나 질식에 따른 사망 여부를 판단하고자 했지만 시신이 심하게 부패하고 내부 장기가 소실돼 사인을 판명하지 못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③ 알코올 검사 : 사망 직전에 술을 마셔 사망했는지 했지만 일반적으로 부패한 시신에서 발견되는 알코올보다 낮은 농도의 양이 검출됐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유병언, #국과수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