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2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2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미 죽어버린 유병언을 이제 발견했다고 합니다. 믿기지 않습니다. 잘 짜여진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제 정부는 유병언의 죽음으로 이 사건을 덮으려 할 것입니다.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세월호 참사 100일째를 맞아 대구지역 시민대책위가 기자회견을 갖고 성역없는 수사와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세월호참사대구시민대책위' 회원들은 2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독립적인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되는 '4·16 특별법'을 제정하고 가족들의 참여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세월호 100일째를 맞아 국민과 유가족들이 여전히 진도 팽목항을 떠나지 못하고 돌아오지 못한 열 분의 실종자들을 기다리고 있다"며 "숫자로 가늠할 수 없는 크나큰 고통이 아직 바다를 떠나지 못하고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이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진상 규명을 위해 만들어진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며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가족들과 국민들의 요구를 무참히 짓밟고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민들과 유족들의 요구는 너무나 단순하다"며 "특위에 수사권과 공소권을 부여하고 독립적인 권한과 성역 없는 수사를 보장하여 세월호 참사의 의혹 해소와 진상규명을 하자는 것"이라며 "여기에는 세간에 떠도는 '의사상자 지정', '특례입학' 등은 들어있지도 않다"고 반박했다.

김선우 세월호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참사의 가장 큰 불행은 잊혀지는 것"이라며 "우리는 세월호 특별법을 통해 보상금을 더 달라는 것이 아니라 이런 아픔을 잊지 말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준 함께하는대구청년회 대표도 "상식과 원칙이 통하지 않는 사회가 아찔한 2014년의 대한민국 모습"이라며 "반드시 진상을 밝히기 위해 유가족들이 원하는데로 특별법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는 특별위원회의 권한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특별법 제정 과정과 특별위원회 구성, 운영에 유가족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구시민대책위는 이날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에서 1인시위를 이어가는 한편 오후에는 대구시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검은 옷을 입고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와 함께 거리행진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대구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세월호 특별법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정치권은 눈물 단식과 도보 행진을 이어가는 부모들의 명예를 철저히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성역 없는 수사,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유가족들이 참여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하루 속히 도입하라"고 촉구하고 대구시민들에게도 "진실을 원하는 유가족들의 손을 잡아 주시길 바란다, 촛불 시민행동에 많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태그:#세월호 100일, #특별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