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부산대책위가 24일 오전 남천동 새누리당 부산시당사 앞을 찾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앞서 참가자들이 세월호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묵념을 하고 있다.
 세월호부산대책위가 24일 오전 남천동 새누리당 부산시당사 앞을 찾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앞서 참가자들이 세월호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묵념을 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발생 100일째를 맞아 부산 지역에서도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특별법 제정을 바라는 다양한 활동이 펼쳐졌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제동을 걸고 있는 새누리당을 향한 부산지역 야당과 시민단체들의 비판이 특히 뜨거웠다. 24일 오전 세월호부산대책위 (아래 대책위)는 하루를 남천동 새누리당 부산시당사 앞에서 시작했다.

대책위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제외한 특별법 통과를 요구하는 새누리당이 '무늬만 특별법'을 만들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와 여당이 보여준 모습은 진실은 덮고 책임은 회피하는 것 외에는 없으며 유가족과 국민들은 이로 인해 국민을 책임지고 보호하는 국가의 수장인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인 새누리당에 대해 대단히 깊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대책위는 전례를 들어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에 소극적인 새누리당을 질책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자체가 전례가 없는 일이란 것을 새누리당은 벌써 잊었단말인가"라면서 "진상을 규명하고 제대로 바로잡아 안전한 대한민국을 건설할 의지가 있다면 성역없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는 "새누리당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지는 특별법을 반대하는 것을 보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에서 청와대의 책임을 면피하고자 한다는 생각밖에 할 수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세월호 특별법은 누구의 이익 아닌 우리 모두의 이익"

이날 오후에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부산 지역 광역·기초의원들이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가두 서명을 받았다. 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시간 끌기를 멈추고, 세월호 특별법 수사권을 보장하고 기소권을 즉각 수용하라"고 외쳤다.

더불어 의원들은 "희생자와 가족의 입장에서 그리고 국민의 입장으로 세월호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의원들은 가두서명을 받은 서명용지를 부산역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시민분향소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녁에는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부산시민대회도 부산역 광장에서 열린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이러한 시민들의 바람이 유가족들이 바라는 특별법 제정으로 이어지기를 바랐다.

김종민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는 "100일동안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보여준 것은 최고의 막장드라마였다"면서 "이렇게 무능한 정부에 더 이상 기댈 바가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세월호 참사가 다시는 이 땅에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은 누구의 이익이 아닌 우리 모두의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세월호 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