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성한 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경찰의 초동수사 부실에 대한 의원들의 질책이 이어지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날 이 청장은 "미흡한 수사를 해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치고 사건 수사가 지연된 데 대해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여야 의원들의 사퇴 촉구에 대해 "모든 잘못된 점을 바로 잡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그만두라" 사퇴압박, 이성한 "최선 다할 것" 이성한 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경찰의 초동수사 부실에 대한 의원들의 질책이 이어지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날 이 청장은 "미흡한 수사를 해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치고 사건 수사가 지연된 데 대해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여야 의원들의 사퇴 촉구에 대해 "모든 잘못된 점을 바로 잡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변사체로 발견된 지 40일 만에 신원이 확인되는 등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경찰의 미흡한 초동 대처에 대해 입을 모아 질타했다. 24일 오전 열린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성한 경찰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경찰의 안이한 대응에 대해서는 여야 구분없이 목소리 높였다.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은 "세월호 사고가 적폐의 집합이라고 했는데 유병언 신원 확인은 부실을 넘어 무능·무개념의 총집합체"라며 "일련의 과정을 보면 수사공조가 제대로 안 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모든 공권력이 땅에 떨어졌다"라고 힐난했다.

같은 당 이철우 의원도 "구원파에서는 유병언이 예수처럼 부활한다고 한다, (발견된 사체가) 유병언이 아니라는 등의 유언비어가 안 나돌게 하는 게 경찰의 몫"이라며 "영장발부 할 때는 다 잡은 거처럼 굴더니... 왜 이런 일이 계속되는지 반성해야 한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윤영석 의원은 "금니 10개 이미 다 공개가 됐고, 변사체에서 스쿠알렌이 나왔고, '꿈같은 사랑'이라는 글자도 나왔는데도 수사관들이 몰랐다는 것은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이성한 경찰청장의 사표 제출을 촉구했다.

강창일 의원은 "경찰청장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못 느끼고 있다, (발견된 사체를) 한 번도 유병언이라도 의심하지 않았다는 게 말이 되냐"라며 "사표내라"라고 일갈했다. 주승용 의원은 "순천서장, 전남청장은 모두 직위해제를 했는데 경찰청장은 직위해제가 (왜) 안 되냐"라고 따져 물었다. 김현 의원은 "청장의 무능함, 안일함으로 전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 책임을 져야한다"라고 주장했다.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유병언 수배전단지를 들어보이며 "경찰은 시신을 발견하고서도 40일 넘게 지나서야 유병언이 맞다고 하는데, 그동안 유령을 쫓은 거 아니냐"고 질책하고 있다.
▲ 노웅래 "그동안 유령 쫒은 거 아니냐"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유병언 수배전단지를 들어보이며 "경찰은 시신을 발견하고서도 40일 넘게 지나서야 유병언이 맞다고 하는데, 그동안 유령을 쫓은 거 아니냐"고 질책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노웅래 의원은 "경찰은 시신을 발견하고서도 40일 넘게 지나서야 유병언이 맞다고 하는데, 그동안 유령을 쫓은 거 아니냐"라며 "대국민 사기극에 국민을 우롱한 것, 국가의 총체적 부실과 무능"이라고 꼬집었다.

이같은 질타에 이어 정청래 의원은 "검·경을 믿지 못하는 분위기를 통감하며 사퇴할 뜻이 있냐"라고 묻자 이 청장은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이 청장은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분발해서 열심히 하겠다"라고만 할 뿐 사퇴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

한편, 임수경 새정치연합 의원은 "유병언 시신이 발견된 후 이 청장이 순천을 방문했고 그 후 형과 부인, 동생을 긴급체포했다"라며 "사체 발견 시점 즈음해서 가족의 긴급 체포가 이뤄진 게 우연이냐"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유 전 회장의 DNA를 확인하기 위해 가족들을 긴급체포한 거 아니냐는 것이다. 즉, 경찰은 사체 발견 직후 '유병언 회장'임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 청장은 "사체 발견 시 (유병언이라는) 의구심을 가져서 그런(가족들을 체포한) 게 아니"라고 부정했다. 더불어 유 전 회장의 시신이 18일만에 백골화가 될 수 있냐는 질문에 이 청장은 "법의학자에게 자문결과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라는 말로 갈음했다.


태그:#유병언, #경찰, #40일, #안행위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