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예기치 않은 곳에서 우연히 마주한 맛깔난 밥상은 가슴을 뛰게 한다. 가슴 뛰게 하는 음식들을 먹고 나면 행복감은 이루 말로 다 형언할 수가 없다. 밥상에 올라온 음식들이 죄다 입에 맞으면 더없이 좋겠지만 실은 한두 가지만 맛있어도 밥 한 공기 먹는 데야 별 문제가 없다. 맛집 하면 다들 근사하겠거니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나는 '맛돌이'라는 닉네임으로 수 년째 다음 블로그에 매일 맛집 탐방기를 쓰고 있다. 맛보고 느낀 그대로 솔직담백한 글을 쓰려고 애쓴다. 하지만 홍보성 블로그와 카페가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독자들이 내 글을 그런 부류의 글과 싸잡아 볼 때는 매우 속상하다.

물론 신뢰도를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쳐야겠지만 많은 비용을 들여가며 그럴 필요성까지는 아직 못 느낀다. 그저 맛보고 '이 음식 맛 진짜 괜찮네!', '좋은 사람들과 함께 먹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들면 소개하곤 한다.

오늘 선보일 음식은 좀 특이하면서도 나의 가슴을 뛰게 했던 음식들이다. 우리 곁에서 자꾸만 사라져가는 이 음식이 오래오래 사랑받았으면 하는 바람도 담고 있다. 이 여름철에 먹으면 정말 행복한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한다.

옛날 지역 유지나 군수가 먹었다는 벌교장의 '대갱이무침'

대갱이는 에일리언이 연상되는 험상궂은 모습이다.
 대갱이는 에일리언이 연상되는 험상궂은 모습이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대갱이무침은 막걸리와 잘 어울린다.
 대갱이무침은 막걸리와 잘 어울린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정말 못생겼지만 그 맛은 아무도 못 말린다는 대갱이무침이다. 옛날에는 지역 유지나 군수 정도는 되어야 맛볼 수 있었다는 대갱이는 한때 일본으로 죄다 수출해 서민들이 맛보기 힘들었다. 전남 보성군 벌교읍 벌교장에 가면 맛볼 수 있는 이색별미 대갱이의 본이름은 '개소겡'이다. 장어를 닮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외계에서 온 생명체처럼 험상궂다.

"남자들에게 장어보다 좋아요. 옛날엔 돈 많은 사람들만 먹었어요."

옛날에는 지체 높은 양반들만 먹었다는 귀한 이 녀석 한 묶음(1만 원)을 사들고 동막식당을 찾았다. 장꾼들에게 밥과 술을 파는 아주 자그마한 식당이다. 벌교장에서 대갱이를 구입해 이곳 주인아주머니 조덕심씨에게 부탁하면 실비로 요리를 해준다. 막걸리 한 병에 2천 원, 양념 값은 5천 원이면 충분하다.

아주머니가 대갱이를 방망이로 북어 패듯 두들겨 뼈를 발라내고 구워내 갖은 양념에 조물조물 무쳐냈다. 막걸리 한잔이 곁들여지니 금상첨화다. 밥반찬으로 인기지만 술안주로 내놓으면 자꾸만 손을 바쁘게 하는 이 녀석의 매력 정말 아무도 못 말린다.

야들야들한 감칠맛... 입맛 사로잡는 구례장의 '수구레선지국밥'

구례장터의 이색 별미 수구레선지국밥이다.
 구례장터의 이색 별미 수구레선지국밥이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아주머니가 3개의 가마솥에다 수구레선지국밥을 맛깔나게 끓이고 있다.
 아주머니가 3개의 가마솥에다 수구레선지국밥을 맛깔나게 끓이고 있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다음 전남 구례군 구례장터의 수구레선지국밥이다. 낯선 이름의 이 음식은 사실 따지고 보면 별미음식이다. 구례장에 가면 장옥 초입의 한 식당에서 주인아주머니 박경화씨가 가마솥에 국밥을 끓이고 있다. 보기만 해도 군침이 당긴다. 좀 별난 식재료인 수구레에 대해 묻자 아주머니는 이렇게 답한다.

"소코뚜레부터 목과 가슴 부위의 껍질과 살 사이에 있는 부분입니다. 껍질도 아니고 그렇다고 살도 아닌 특수부위지요. 질긴 고기예요."

소의 살과 껍데기 사이의 층인 수구레는 콜라겐 덩어리다. 씹을수록 고소하고 야들야들한 감칠맛은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요리방법과 도축기술의 발달로, 예전에 다 버려졌던 게 별미 식재료로 떠오르고 있다.

수구레선지국밥은 제피(초피)와 음식궁합이 참 잘 어울린다. 제피를 넣어 먹어야 수구레선지국밥의 참 맛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다. 해독작용이 뛰어난데다 불면증에 좋다는 산초가루는 혓바닥을 톡 쏘는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구례에 가면 꼭 맛봐야 할 음식이다. 이곳은 몇 해 전 텔레비전 프로그램 <1박 2일>과 <한국인의 밥상>에 소개되어 이제 구례장의 명소가 되었다.

힘 펄펄 갯장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진짜 끝내줘요"

여름철 별미 음식인 갯장어(하모)다.
 여름철 별미 음식인 갯장어(하모)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껍질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해서 살랑살랑 흔들면 갯장어가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난다.
 껍질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해서 살랑살랑 흔들면 갯장어가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난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입맛 없고 나른한 여름철, 원기 북돋우는 데 사실 이만한 게 없죠."

전남 여수시 경도 풍경횟집의 주인장 조성열씨가 갯장어를 손질한다. 스무 살 시절에 갯장어(하모)잡이 배를 탔다는 그는 갯장어 손질의 달인이다. 공중파 방송의 <생활의 달인>에도 출연했다. 갯장어와 함께한 세월이 올해로 36년째다.

힘이 펄펄 넘치는 갯장어다. 집나간 입맛까지 찾아준다는 갯장어는 여름철에 회나 샤브샤브로 즐겨먹는다. 회는 고소한 단맛의 풍미와 식감이 좋으며 특제 육수에 3~4초 정도 살짝 데쳐먹는 샤브샤브는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 육수에 손질한 하모를 넣을 때는 껍질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데쳐내야 살이 부서지지 않는다.

갯장어의 머리와 뼈를 푹 고아낸 국물에 대추, 마늘, 녹각, 인삼, 양파 등을 넣어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샤브샤브로 데쳐 먹는다. 이곳 육수에 불린 쌀이나 라면 사리를 넣어 끓여내면 맛깔난 후식까지 해결된다.

허준의 <동의보감>은 갯장어를 '해만'이라고 하며 "악창(고치기 힘든 부스럼)과 옴, 누창(피부에 잔구멍이 생기어 고름이 나는 부스럼)을 치료하는 데 뱀장어와 같은 효과가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입은 돼지같이 길고 이빨은 개(犬)처럼 고르지 못하다"며 '견아려'라는 이름으로 소개돼 있다. 이는 뭍의 보양음식인 개고기와 바다의 갯장어를 동일시하는 데서 연유했다고 한다.

자고 나면 오르는 물가에 떨어지는 건 남편의 월급이라지만 그래도 올여름에는 다들 보양식 챙겨먹고 '파이팅' 해보자. 정성 가득한 이러한 음식들이 기를 충전해준다. 또한 이렇듯 좋은 음식을 먹으면 이 여름이 행복해질 테니 말이다.


태그:#보양식, #수구레국밥, #대갱이무침, #갯장어, #맛돌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