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하철노조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노후전동차 교체와 안전인력 보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지하철노조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노후전동차 교체와 안전인력 보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도시철도 시청역 화재 사고 이후 노후 전동차와 안전인력 부족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산지하철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은 부산시에 하루 빨리 노후전동차 교체와 안전인력 보강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23일 오전에는 노조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부산시청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올 들어서만 4번째 발생한 도시철도 내 주요사고가 노후 전동차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985년 개통한 부산지하철 1호선은 노후화가 전국에서 가장 심각하다"면서 "2대 중 1대는 25년 이상 운행한 전동차"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30년이 넘은 시설 노후화도 심각하다"면서 "낡은 통신망으로 통신장애가 수시로 발생해 사고 발생시 상황 전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전 인력 부족을 탓하는 목소리도 컸다. 이들은 "부산지하철은 만성적인 안전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현재의 인력 구조에서는 사고 발생 초기 대처가 불가능하고 이로 인한 대형사고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현재 부산도시철도는 1명의 기관사가 전동차를 운행하고 역사에는 2~3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서울시의 사례를 들어 부산시의 안전 대책 마련 노력 부족을 꼬집기도 했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 5월 발생한 상왕십리역 전동차 추돌사고 이후 일주일 만에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발빠른 모습을 보였다.

안전대책 마련을 통해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500량을 당초 계획이던 2024년보다 4년 앞당긴 2020년까지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3호선 150량도 2022년까지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안전과 관련한 부품은 법적 내구연한이 남았더라도 서둘러 교체하겠다는 입장도 발표했다.

시민안전을 위한 부산시의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은 피해나갈 수 없었다. 양미숙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시민공원에 6700억 원을 쓰고, 에코델타시티에 1조를 투자하는 부산시가 시민안전을 위해서는 5천 억도 투자하지 못한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렇듯 노후 전동차에 대한 안전 문제가 계속해서 불거지자 부산시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당초 예산 문제를 고려해 전동차 교체보다는 리모델링을 하겠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었다. 2018년까지 1666억 원을 들여 전체 전동차에 대한 리모델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실시한 전동차에서도 사고가 잇따르면서 교체 등 다양한 대책 방안 마련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부산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철도전문가들과의 연석회의를 거쳐 문제점을 찾아보고 있다, 리모델링으로 한계가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전동차를 바꾸는 안이 나올 것"이라면서 "교체로 가닥이 잡히면 예산 마련 계획을 세워 조만간 발표를 하겠다"고 전했다.


태그:#부산지하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