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1일 삼평리 송전탑 공사가 재개된 가운데 이를 말리던 시민단체 회원이 한전 직원들에 의해 강제로 들려 끌려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삼평리 송전탑 공사가 재개된 가운데 이를 말리던 시민단체 회원이 한전 직원들에 의해 강제로 들려 끌려나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리 송전탑 건설공사가 지난 21일 기습적으로 재개된 가운데 지역의 야권이 폭력적인 송전탑 건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통합진보당 대구시당과 정의당 대구시당은 논평을 통해 강제로 농성장을 철거하고 주민과 시민활동가들을 연행한 뒤 공사를 강행했다며 주민들을 내쫓은 폭력과 인권유린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통합진보당 대구시당은 "건강권과 재산권을 방어하려는 주민들을 죄인처럼 잡아가두는 인권 유린은 말할 것도 없고 송전탑 공사를 강행하는 행태 역시 매우 위험천만 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공사를 중단하고 연행자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신고리 3호기에 장착된 제어케이블이 시험성적서를 위조한 것으로 밝혀지고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그 완공 시기도 제대로 가늠할 수 없는 상태"라며 "전기가 언제 생산될지도 모르는데 이를 보낼 철탑을 세워야 한다면서 평화롭게 살기 바랐던 주민들을 내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전 측, 기만적이고 악랄하게 자신들의 주장 밀어붙여"

정의당 대구시당도 논평을 내고 "주민들의 지중화 요구에는 귀를 닫고 제대로 된 대화에 나서지 않았던 한전 측이 결국 기만적이고도 악랄하게 자신들의 주장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신고리원전 3, 4호기에서 생산되는 전력공급을 위해 필요한 삼평리 송전탑은 시일을 다투는 공사가 아니다"며 "지금 당장 폭력적인 공사 강행을 중단하고 주민들이 요구하는 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한 논의기구가 구성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오전 삼평리 송전탑 공사가 기습적으로 재개된 가운데 이를 말리던 활동가가 한전 직원들에 의해 들려 끌려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오전 삼평리 송전탑 공사가 기습적으로 재개된 가운데 이를 말리던 활동가가 한전 직원들에 의해 들려 끌려나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편 송전탑 공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던 마을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에 대해 인권침해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에서 현장을 방문해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는 22일 오후 삼평리 송전탑 공사현장을 방문해 긴급구제 요건이 되는지와 연행과정에서의 수갑을 채우는 등 폭력적 행위, 미란다원칙 미고지 등에 대한 대해 조사했다.

인권위는 이날 마을 주민들과 현장활동가들을 만나 한전 직원들과의 충돌 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는지, 경찰의 진입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를 들어보고 한전과 경찰의 주장도 청취했다.

인권위 김명식 조사관은 "주민들의 진정이 접수되면 사건조사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며 "경찰에게는 주민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헬기를 이용해 공사자재를 나르면서 소음문제에 대한 피해를 파악했다고 밝혔다.


태그:#삼평리, #송전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