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총 공사비 2조 원이 넘는 제2 롯데월드의 조기 개장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서울시가 안전, 교통혼잡 등의 이유를 들어 건물 저층부 임시 사용 허가를 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 설명회를 열고 지난달 9일 롯데 측이 제출한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신청서에 대해 '미비사항을 보완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완공 전에 영업을 허가해주기에는 교통 개선대책과 공사장 안전대책, 피난 방재대책 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임시사용승인 신청이 사실상 반려되면서 오는 2016년 준공에 앞서 저층부를 우선 개장하려던 롯데 측의 계획은 상당부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미 개점 준비를 마친 저층부 입주업체들 중 일부는 소송까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측에서 임시사용승인 신청을 넣은 제2롯데월드 엔터테인먼트동과 캐주얼동, 에비뉴엘동.
 롯데 측에서 임시사용승인 신청을 넣은 제2롯데월드 엔터테인먼트동과 캐주얼동, 에비뉴엘동.
ⓒ 서울시

관련사진보기


"안전사고와 인근 교통정체 우려...대책 제출하라"

제2롯데월드는 높이 123층(555m)의 초고층 건물인 롯데월드타워빌딩과 이를 둘러싼 엔터테인먼트동, 캐주얼동, 에비뉴엘동으로 이뤄져있다. 타워빌딩을 제외한 건물들은 8~11층 규모로 지난 5월 공사가 마무리됐다.

롯데는 저층부 공사가 끝나자 지난달 임시사용 승인신청을 냈다. 호텔과 사무실 등이 들어서는 타워빌딩은 2016년에나 완공되니 그전에 저층 점포 임대를 통해 공사비를 충당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 지어진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등 건물에 임시사용을 승인했던 전례가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달랐다. 서울시는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각종 안전사고와 인근 교통정체 등으로 시민들이 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다"면서 내부 검토 및 시민 자문단 의견을 종합한 끝에 '보완'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실상 '신청 반려'다.

서울시 관계기관들은 주된 반려 이유로 교통을 꼽았다. 제2롯데월드 저층부가 영업을 시작하면 잠실역 주변 도로 교통 흐름이 악화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롯데그룹에 교통대책과 근거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아울러 잠실역 주변 택시정류소와 관광버스 승하차 공간 확보 공사 등 임시사용승인 신청을 위해 롯데 측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사항 48건에 대해서도 이행할 것을 주문했다.

도시건축 전문가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으로 이뤄진 시민 자문단은 안전대책 미비를 주로 지목했다. 초고층 건물인 타워빌딩 공사가 2016년까지 이어지는 만큼 그와 관련된 안전 대책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소방방재 분야와 재난영향성 검토 등도 추가적으로 요구했다.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시 수십만 명이 이용하게 될 예정이니 화재, 정전, 지진, 붕괴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시설물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증명하라는 것이다.

"'싱크홀' 이유 정밀 조사중...건물 안전과는 관계 없어"

서울시는 이날 롯데 측의 임시사용승인 신청을 반려하면서도 '건물 자체의 안전에는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냈다. 최근 제2롯데월드 주변에서 '씽크홀'이라 불리는 지반침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건물 안전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

이학진 서울시 도시안전실 물관리정책관은 "(씽크홀 현상이) 지하수 유출 때문인지 지질 영향인지, 석촌호수 수위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나아가 주변지역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개연성을 정밀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하수 유출이 건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롯데 측은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미비점으로 지적된 사항들을 보완해 재차 임시사용승인 신청을 낼 예정이다. 임시개장이 늦어질수록 재무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제2롯데월드 저층부에 입점한 업체들은 대부분 영업 개시일에 맞춰 내부공사를 하고 종업원을 고용하는 등 개장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 롯데 측에 피해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관계자는 "서울시 현장 점검 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 이미 상당부분 조치를 마쳤다"면서 "정식으로 보완통보가 오면 조속한 시일 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저층부 임시사용승인에 대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관련 법적기준 적합 및 허가조건 이행 여부를 검토하겠다"면서 "시민 자문단도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서울시, #제2롯데월드, #롯데건설, #롯데, #석촌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