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밝은누리움터
▲ 밝은누리움터 밝은누리움터
ⓒ 최소란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홍천에 있는 배움공동체 '밝은누리움터'가 학술잔치 한마당을 연다. 이번 행사는 '더불어 사는 삶, 마을, 누리'를 주제로 오는 17~19일 강원도 홍천 검산리에서 2박 3일 동안 펼쳐진다. 이번 학술잔치는 더불어 사는 삶을 꿈꾸고 모색해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배움의 장이 될 예정이다.

밝은누리움터는 마을공동체인 '밝은누리'를 토대로 세워졌으며, 중등대안교육 과정인 생동중학교와 고등·대학 통합과정인 삼일학림이 축을 이루고 있다. 밝은누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과 평화를 구현하는 삶의 양식을 만들어가는 '농도상생(農都相生)' 마을공동체다. 강원도 홍천으로 귀촌하여 생동중학교가 문 연 지 올해 세 번째 해이며, 삼일학림은 여는 해이다.

삼일학림은 청소년, 청년, 성인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학교다. 이곳은 초-중-고등-대학으로 이어지는 과도한 입시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서로 어우러지도록 돕고 가르치는 게 목표다. 학년 구분 없이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하늘땅살이(농사), 집짓기(건축), 만들기(생활기술), 얼밝히기(철학, 종교, 역사), 몸+맘살림(수신, 양생) 등이 필수과목이다. 다른 나라의 말과 글, 수학, 과학, 사회, 경제 등도 선택하면 배울 수 있다. 학생이 원하는 과목 개설을 요청하거나, 학생 스스로 기획해서 공부한 후 학점을 받기도 한다.

많은 대안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이 대안교육의 책임성과 설득력은 그 가치를 담보하는 삶에 있음을 공감한다. 밝은누리움터는 생명평화, 농생활,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교육철학과 가치를 이미 구현하고 있는 공동체 삶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삼일학림 필수과목인 농생활 시간.
▲ 생명 살림과 순환의 가치로 삶을 근원적으로 재구성하다 삼일학림 필수과목인 농생활 시간.
ⓒ 최소란

관련사진보기


이번 학술잔치에서는 마을 이웃의 관심과 지지로 문을 연 생동중학교와 삼일학림에서 다채로운 주제들을 풀어낼 예정이다.

첫째 날에는 또 이승장 성서한국 공동대표가 '청년아 나를 딛고 오르거라!'라는 주제로 기념 강연을 한다. 김성훈 전 농림부장관도 강연자로 나선다. 주제는 '생명농업과 생명운동'이다. 김 전 장관은 경실련 공동대표, 환경정의 이사장 등을 역임하고 환경을 살리는 일에 앞장서 왔다. 강원도 포천과 경남 산청에서 공동체로 살며 대안교육운동을 하고 있는 사랑방공동체 정태일 님과 민들레공동체 김인수 님은 '더불어 사는 삶과 교육'을 주제로 강의한다.

두 번째 날에는 과학, 종교, 철학, 민속학 등 다양한 학문의 통합과 소통운동을 선도해온 이정배 통합학문연구소 소장이 '문명의 합류와 전환: 과학, 종교, 철학'을 주제로 강의한다. 그리고 겨레문화의 인문학적 가치를 연구하고 전파해온 임재해 안동대 교수는 '마을, 인문학, 문화주권'을 주제로 강연한다. 목수로 살며 구들황토방을 개발하고 시공해온 이화종 구들황토방학교 교장은 '자연의 지혜와 건강한 집짓기; 몸, 물, 불, 공기, 흙, 나무'를 주제로 강연한다.

충남 천안에 있는 여성수도공동체인 디아코니아자매회 이영숙 님과 세계 분쟁지역에서 일하는 평화단체 개척자들 송강호 님이 '살림, 영성, 평화'를 주제로 함께 나누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마지막 날에는 밝은누리움터 학생과 학부모, 마을공동체 사람들이 준비한 흥겨운 풍물공연과 마당놀이 음악회, 축하공연 등이 펼쳐진다. 이날 여는 강연은 문동환 한신대 명예교수가 맡았다. 산업문화의 근원적 한계를 넘어 생명문화를 확산하고 교육하는 일에 전념해온 문 교수는 '생명문화를 일구는 삶과 교육'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그 밖에 다양한 축사도 마련돼 있다. 박형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초대 이사장이 기념축사를 하고, 박원순 서울시장,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장회익 전 서울대 교수,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등도 영상메시지를 통해 주민과 만날 예정이다.

밝은누리움터 문의 033-433-4321
밝은누리움터 누리집 http://cafe.daum.net/maeulschool
밝은누리움터 소개 영상 http://youtu.be/OTKUyJtYHrU


태그:#마을공동체, #대안교육, #귀농귀촌, #농도상생, #밝은누리움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