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사진 맨 앞줄)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제정 촉구하며 단식 돌입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사진 맨 앞줄)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한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힘써 준 시민들에게 감사의 큰절을 하고 있다.
▲ 시민들에게 감사의 큰절 올리는 세월호 유가족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한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힘써 준 시민들에게 감사의 큰절을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신 : 14일 낮 12시 43분]
유가족들 "이젠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

"이렇게 단식까지 왔다. 우리가 죄인도 아닌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한 단식에 돌입하며, 김병권 세월호 사고 가족대책위원장은 착잡한 듯 말을 잇지 못했다. 14일 김 위원장을 비롯한 세월호 유가족 15명이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곡기를 끊었다. 이 가운데 5명은 광화문 앞에서, 10명은 국회 앞에서 단식을 진행한다.

이날 가족대책위는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단식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병권 위원장은 딸의 이름을 부르다 끝내 울음을 터트렸다. 그는 "우리 딸의 원한을 풀어주고 싶다"라며 "제대로 된 나라,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섰다"라며 단식에 돌입한 이유를 설명했다.

2학년 1반 김수진양 아버지는 "늦었지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려고 청와대도 가고 국회도 가고 단식까지 하게 됐다"라며 "굶어본 적도 없는데 해야 할 거 같다, 쓰러져 실려 나가는 한이 있더라도 해야 할 거 같다"라고 말했다. 2학년 7반 이준호군 아버지는 "애비의 무능력함 때문에 아들이 죽고 법도 통과시키지 못하고 있는 거 같다"라며 "굶어서라도 우리 아들의 희생을 찾아주고 싶다"라고 울먹였다.

단식이라는 극단의 방법을 택한 가족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의 답을 촉구했다. 가족대책위는 "이제는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 특별법에 유가족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던 대통령의 약속도 허망하게 사라지고 있다"라며 "국회가 제대로 답하지 못한다면 이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기를 촉구한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가족 대책위는 "우리는 국회와 광화문에서 곡기를 끊으며 그 답변을 기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50여 명의 유가족들은 '유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이라 적힌 손팻말을 들고 단식자들 뒤에 섰다. 이들은 '잊지 말아주세요 0416'이라 적힌 티셔츠를 입은 이들은 잔뜩 고개를 숙인 채 낮게 흐느꼈다.

가족대책위가 요구하는 바는 명징했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져야 한다는 것, 또 피해자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절반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가족대책위는 "그래야 성역 없이 수사할 수 있다"라며 "안전사회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모든 내용을 청문회 등으로 국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여야와 가족대책위가 참여하는 '3자 협의체' 구성과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지난 12일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 상태다.

그러나 국회 논의는 지지부진하기만 하다. 이날 오전,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는 회의를 속개했지만 여야 입장 차는 여전하다. 가장 첨예한 지점은 조사위원회의 수사권 부여 여부다. 새누리당은 수사권을 부여하면 형사사법체계가 흔들릴 수 있다는 논지를 펴고 있다. 때문에 특별법 발효와 동시에 상설특검을 가동하거나 특임검사를 임명해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조사위 안에 검사나 특별사법경찰관을 두어 조사권을 실질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들은 "세월호 참사는 전례가 없는 비극이며 기존 형사법 체계로는 결코 진실을 규명할 수 없다, 그러니 전례가 없는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국가배상 책임도 인정하지 않는다"라며 "우리는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통해 반드시 정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유가족들은 "끝으로 대통령님 국회의원님 꼭 기억하십시오, 국민이 있어야 나라가 있다"라고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은 유가족들의 큰절로 마무리됐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참사 이후 국민들은 우리를 끝까지 믿고 지지하고 응원해 주고 350만 서명을 통해 그 뜻을 전달해줬다"라며 "그 뜻을 반드시 이루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국민에게 감사드리며 목숨 걸고 여러분의 뜻을 이루겠다"라며 국민을 향해 큰 절을 했다. 유가족들은 아이들의 이름을 세 번씩 외치며 특별법 제정 의지를 다졌다.

한편,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오는 15일 350만 국민의 의지와 뜻을 모은 세월호 4.16 특별법 서명을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더불어 15일 10시 30분 여의도 공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민 청원 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1신 보강: 14일 오전 10시 9분]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제정 촉구 단식농성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잔디밭에 침몰한 세월호를 표현해 만들어 놓은 노란종이배가 놓여져 있다.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사흘째 연좌 농성을 벌이고 있는 세월호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 회원들은 여야 세월호 특별법 TF팀에 가족대책위를 참여하는 여야 3자 협의체 구성과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의 세월호 국조특위 배제 등을 요구했다.
▲ 국회 잔디밭에 놓인 침몰한 세월호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잔디밭에 침몰한 세월호를 표현해 만들어 놓은 노란종이배가 놓여져 있다.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사흘째 연좌 농성을 벌이고 있는 세월호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 회원들은 여야 세월호 특별법 TF팀에 가족대책위를 참여하는 여야 3자 협의체 구성과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의 세월호 국조특위 배제 등을 요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침몰사고 유가족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잔디밭에서 세월호 침몰사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로 수십 개의 노란종이배로 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 국회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 '잊지 말아주세요' 세월호 침몰사고 유가족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잔디밭에서 세월호 침몰사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로 수십 개의 노란종이배로 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14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에 들어간다.

유경근 세월호 가족 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며 "오늘부터 국회와 광화문 광장에서 15명이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10명은 국회 본청 앞에서, 5명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 농성을 진행한다"며 "가족들의 건강을 고려해 농성 인원을 제한해서 시작했지만,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들이 많아 앞으로 인원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가족 요구안이 담긴 특별법 제정과 더불어 여야와 가족대책위가 참여하는 '3자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12일 국회 본청 앞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유가족들은 3자 협의체 구성이 안 된다면 참관이라도 하게 해달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법안 논의를 원만히 할 수 없다'며 부정적인 반응이다.

여야는 다음 날인 13일에도 TF 회의를 열고 세월호 특별법 마련을 위한 논의를 재개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국회 본청에서 노숙 농성을 이어가던 유가족들이 추가로 단식 농성을 결의한 것이다.

유경근 대변인은 "3자 협의체를 만들기 싫으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마련해 달라는 게 우리의 요구"라며 "그러나 새누리당은 가족들의 이같은 요구를 일체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유 대변인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독립된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내용 등이 담긴 특별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단식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 농성 관련 입장과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태그:#세월호, #세월호특별법, #세월호 유가족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