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양호 삼척시장.
 김양호 삼척시장.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삼척 원전 백지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건 김양호 삼척시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삼척시는 10일 "민선 6기 김양호 삼척시장의 핵심 공약 사항인 '원전 백지화'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8월 삼척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척시는 지난 1일 김양호 시장 취임 이후, 전임 시장이 강하게 추진해온 '원전 건설'이라는 정책 목표를 '원전 백지화'로 변경하고, 그동안 원전 백지화를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삼척시의회에 '원전 찬반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제출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삼척시는 애초 7월 중에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삼척시는 "원전 건설을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정부를 대상으로 정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심도 있는 법리 검토와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판단해 동의안 제출을 8월로 미뤘다.

"8~9월까지 원전 찬반 주민투표 절차 이행할 것"

삼척시는 "7월 10~11일 개원하는 삼척시의회에 주민투표 동의안이 제출되지 않는다고 해서 주민투표 절차 이행이 미뤄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8월 의회에 주민투표 동의안을 제출해 동의 여부 결정과 병행해 8~9월까지 주민투표 절차를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주민투표는 원전 건설에 대한 시민들의 의사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삼척시는 주민투표로 "주민 복리와 안전에 관해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원전 시설의 삼척 유치에 관해서는 주민들의 수용성을 파악하고 유치 신청 철회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다는 방침이다.

김양호 시장은 지난 1일 시장 취임식에서 "(원전 찬반 주민투표로) 삼척 시민들의 확실한 의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날 삼척시장으로서 첫 번째 업무로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원전 백지화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 방안'을 보고받은 바 있다.


태그:#김양호, #삼척원전, #원전 백지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