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해경이 '세월호 침몰사고' 당시 승무원들의 탈출을 도와주는 장면을 담은 영상을 지난 4월 28일 공개한 바 있다. 사고 현장에 처음 도착한 목포해경 소속 경비정 123정(100t급)의 한 직원이 휴대전화 카메라로 찍은 이 영상에는 승무원들이 제복을 벗고 123정에 허겁지겁 오르는 장면이 담겨 있다
▲ 해경 123정 구조 모습. 해경이 '세월호 침몰사고' 당시 승무원들의 탈출을 도와주는 장면을 담은 영상을 지난 4월 28일 공개한 바 있다. 사고 현장에 처음 도착한 목포해경 소속 경비정 123정(100t급)의 한 직원이 휴대전화 카메라로 찍은 이 영상에는 승무원들이 제복을 벗고 123정에 허겁지겁 오르는 장면이 담겨 있다
ⓒ 해경 영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사고 당시 승객을 버리고 탈출한 세월호 선장 및 선원들이 자신들의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는 해양경찰의 주장과는 달리 구조된 선원 중 신분을 밝힌 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9일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에서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여야 의원들의 질의 과정에서 한 답변을 종합하면, 해경 123정에 구조된 선원 15명은 대부분 자신이 세월호 승무원임을 밝히지 않았지만 그 중 1등 항해사 1명이 자신의 신원을 확실히 밝혔다는 것.

세월호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 내용과 관련, 황 장관은 "선원 대부분은 자신들이 세월호의 승무원임을 밝히지 않았지만, 그 중의 한 명이 배로 옮겨 타면서 선원이라고 해경에 얘기했다고 한다"며 "해경이나 다른 선원들은 당시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서 검찰은 해경이 선원 여부를 인지했는지에 대해 수사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감사원의 감사 내용과 관련 "1등 항해사가 자신의 신원을 확실히 밝혔고, 2등 항해사는 무전기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선원이라고 (해경이) 추정 가능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세월호에 최초로 도착한 목포해양경찰서 123정이 선원들을 구조하면서 선원인지 알았느냐 여부는 해경의 구조 책임 부분에서 중요한 대목이다. 해경이 탈출자가 선원인줄 알면서도 세월호 내부 상황과 승객 탈출 지시 여부, 선체 내 승객 분포 등의 정보를 확인하지 않아 적절한 구조방법을 강구하지 못했다는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해경과 123정 대원들은 줄곧 "구조된 선원들이 신분을 밝히지 않아 선원인줄 몰랐다", "구명조끼를 입어 승객과 구분이 안됐다", "한 사람이라도 빨리 구조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이어서 선원인지 알 수 없었다"고 밝혀왔고, 지난 2일 국정조사에서도 이같은 진술을 고수했다.


태그:#해양경찰, #세월호, #국정조사, #선원, #신분확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