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논문 표절과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 등에 관해 해명하며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논문 표절과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 등에 관해 해명하며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5·16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답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후보 시절 "5·16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밝힌 것과 일치한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동 국회에서 진행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아래 교문위) 인사청문회에서 "5·16은 어떤 사건이냐"고 묻는 윤관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현재 우리 교과서에는 정변으로 기록하고 있지만, 당시 대한민국은 최빈국 중 하나로 당시 사회적 상황이 매우 혼란스러웠다"며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보다는,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었나…"라며 말끝을 흐렸다.

김 후보자와 달리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는 앞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5·16은 쿠데타"라고 말한 바 있다(관련기사: 이병기에 이어 정종섭도 "5·16은 쿠데타").

"교육부 수장될 후보자인데... '5·16이 불가피한 선택' 충격적"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즉각 목소리를 높여 사과를 요구했다.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역사인식을 묻는데 5·16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니, 제 귀를 의심하게 하는 답변"이라고 말했고, 같은 당 김태년 의원 또한 "5·16은 다시는 되풀이돼선 안 되는 불행한 현대사"라며 "참으로 충격적인 발언"이라고 말했다.

청문회를 진행하던 설훈 교문위 위원장도 "역사적으로 이미 정리가 된 사실인 5·16 (군사)쿠데타가 불가피했다고 하면, 5·16이 올바른 선택이었다는 것 밖에 더 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후보자는 돌연 "의원들이 그렇게 몰고 가서 답변한 것"이라 답하며 설명할 시간을 달라고 했다. 그는 이어 "(5·16은) 역사적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면서 "현재는 국민의 중지를 모아 정변 또는 쿠데타로 표현이 되고 있는데, 훗날에 또 다르게 생각해볼 수 있지 않겠나"라고 여지를 남겼다.

이에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소신 발언의 여부를 차치하고 저는 후보자가 사과해야 한다고 본다"며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단어는 본인이 쓴 것인데 왜 의원들이 몰아쳐서 그랬다고 이상하게 답변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 후보자는 "그런 느낌 받으셨다면 죄송하다,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의원도 김 후보자에게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은 "후보자께서 '5·16은 불가피한 선택이지만 국민들이 정변이라고 중지를 모았고, 훗날 다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하면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며 "자료제출에 대해서도 요령을 부리면서 자꾸 정확히 답변 안 하는데, 다시 노력해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태그:#김명수 청문회, #김명수 516, #김명수 박근혜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