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산.
 북한산.
ⓒ 김현자

관련사진보기


대부분 하루 관계로 끝... 느낌 좋으면 다음 약속 잡기도

올해로 산행 7년째다. 그간 주로 혼자 산행을 했다. 이 때문인지 산행 중 참 많은 남자가 말을 걸어왔고 '어떤 제의'를 해왔다. 처음 한동안은 '딴 뜻'이 있는 접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여 대답해줬다. 어떤 때는 노골적인 제의에 당황하고 두려워한 적도 있다. 그래서 한동안 누가 뭘 물어도 대꾸조차 하지 않기도 했다.

사실 내가 아는 사람 중에도 여자를 꾈 목적으로 산행을 하는 산토끼 사냥꾼이 둘이나 있다. 언니가 몇 년째 함께 산행하는 일행 중 나와 동갑인 남자 둘이다. 이 둘이 산행에 한 두 달씩 끼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런 후 또 몇 달은 산행을 함께한다. 그들이 함께 산행을 하지 않은 그  한 두 달은 사냥에 성공했다는 것으로 일행들에게 읽힌 지 오래다.

한두 달 만에 나타난 그 둘에게 언니를 비롯해 나머지 일행들이 '이번에 낚은 산토끼'에 대해 장난 삼아 묻곤 한다. 그러면 대개의 바람둥이들이 그러는 것처럼 거리낌 없이 어떻게 해서 사냥에 성공했다는 것을 시작으로 은밀히 몇 번 만났고 어떻게 정리했는지 무용담처럼 들려준다. 

둘에 의하면 생각보다 많은 여자가 남자들의 제의에 선뜻 응한단다. 산행 목적이 낚이는 것이었나 싶을 정도로 쉽게 넘어오는 여자들도 많단다. 만일을 위해 전화번호는 알려주지 않는단다. 산에서 눈이 맞은 그날 하루 관계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느낌이 좋으면 다음 약속을 잡기도 한다. 그렇게 몇 번 더 만나고도 관계를 계속하고 싶거나 꼬드기고 싶은데 쉽지 않으면 아웃도어를 사주기도 한단다.

은연중에 말 놓고, 어깨에 손 올리고... '분위기 좋은 데 가자' 제안까지

여름 북한산에서 볼 수 있는 물레나물의 원산지는 백두산이라고 한다.
 여름 북한산에서 볼 수 있는 물레나물의 원산지는 백두산이라고 한다.
ⓒ 김현자

관련사진보기


여름 북한산 산행 중 자주 볼 수 있는 큰뱀무 꽃
 여름 북한산 산행 중 자주 볼 수 있는 큰뱀무 꽃
ⓒ 김현자

관련사진보기


여하간 언제든 한번은 산에서의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 써보고 싶었던지라 '산행 중 잠깐 스쳤을 뿐인데 인연이네' 운운하며 남다른 인연을 원하는 남자의 제의에 선뜻 대꾸해줬다.

"실은 저도 좀 심심했는데 그럼 그럴까요?"

흐린 듯 은근 찌는 날이었다. 남자는 미리 얼려왔는지 차가운 캔 커피 하나와 함께 올라오는 길에 산 것이라며 살구를 내밀었다. 그렇게 그 남자와 산행 친구가 되었다. 그동안 골프를 친다고 이제 막 산행을 시작해 길을 잘 모른다는 그 남자의 가이드가 되어 3시간가량 함께 산행했다.

정상까지 마저 올라갔다가 하산까지, 함께 산행하는 동안 남자는 해외여행 이야기를 비롯해 어디에 땅이 있다는 등을 과시하듯 말했다. 이야기가 많아지면서 언제부턴가 나보다 최소한 5살은 더 먹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그 남자는 은연 중 말을 놓기 시작했다.

북한산성 매표소로 하산했을 때는 3시 반 무렵. 집으로 돌아가기에는 좀 이른 시간이었다. 하산이 거의 끝날 무렵 남자가 제안했다. 덕분에 산행이 즐거웠으니 분위기 좋은 집에서 커피 한잔 사겠노라고. 이때쯤 남자는 가까이 붙어 걸으며 어깨에 손을 얹거나 다른 사람들이 가까이 오면 내 배낭을 팔로 감싸 날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피하게 하는 등 가벼운 스킨십을 시도했다. 아웃도어 매장 앞을 지나면서는 자신이 입고 있는 수입브랜드 아웃도어를 얼마에 샀다는 등과 같은 이야기도 했다.

"이제 겨우 4시 좀 넘었어. 아직 한낮이나 다름없는데 드라이브라도 갈까요? 아직 저녁 먹긴 이른데, 교외로 나가 분위기 좋은 집에서 저녁도 먹고 말이야. 가자!"

카페에서 30분쯤 있었나. 남자는 이런 제안을 했다. 작정하긴 했지만 남자의 차를 타고 어디로 이동한다는 것에 왈칵 겁이 나 우선 대충 대답해 놓고 배낭을 그대로 두고 화장실로 갔다. 그리고 딸에게 재빨리 '5분 후쯤 엄마에게 전화를 꼭 해'라고 연거푸 메시지를 보낸 후 진동모드에서 가장 큰 음량으로 바꿨다.

남자와 카페를 나설 무렵 딸이 전화를 해왔고 난 딸에게 '부장님'이라 부르며 "취재 했는데 기사가 잘 안 써져 기분 전환하려고 산에 왔다. 빨리 써서 어떻게든지 새벽에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소 큰 소리로 말했다. 그간 산에서 남자들이 수작을 걸 때마다 '기자'라는 것을 은연 중 밝히면 흑심이 있는 남자들은 슬그머니 꽁무니를 뺐다. 경험상 흑심이 많은 남자들일수록 세상 물정에 밝은, 즉 아는 것 많은 여자들을 꺼린다.

남자는 "가야할 곳이 있었는데 깜박했다"는 말을 한 후 어정쩡한 인사를 하고는 가버렸다. 남자가 간 후 가장 가까운 아웃도어 매장으로 가 등산바지 두 개를 사며 매장 직원에게 요즘 산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물어보았다. 

여자 일행이 건넨 술 한 잔에 정신 잃어... 깨어보니 다 털려

풀잎의 초록도 아름다운 6월 산행
 풀잎의 초록도 아름다운 6월 산행
ⓒ 김현자

관련사진보기


그 직원(여자)에 의하면 부적절한 관계로 보이는 남녀가 셀 수 없이 많이 온단다. 그들은 대부분 부부라고 하지만 진짜 부부와 가짜 부부를 워낙 많이 대해봐 한눈에 진짜인지 가짜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단다. 그러면서 요즘 흑심을 가지고 산행하는 남자들을 상대로 돈을 버는 꽃뱀에 대해서도 들려줬다.

"꽃뱀도 많다고 하더라고요. 아는 사장이 몇 년 전에 산행을 하다 당한 일이에요. 한날은 여자 셋 일행이 핸드폰을 내밀며 사진 좀 찍어 달라고 하더래. 그렇게 접근하는 여자들이 가장 많다네요. 사진을 찍어 줬대. 물론 별 생각 없이. 그랬더니 고맙다며 커피를 권하더래. 그래서 마시고, 다음에는 과일을 권하고. 나중에는 "아무개야 너 무슨 술 가져온다고 했잖아. 내놔봐", 그러더니 한 사람이 술을 꺼내고 권해서 한잔 마셨는데 몇 시간이 지나 깨어보니 다 털어갔더래요. 카드로 물건도 왕창 사고. 뭘 알아야 신고를 하든지 하지. 민망하기도 하고.

여자 몇이 어울려 다니며 남자끼리 온 일행에게 접근해 산행을 하다가 술집이나 음식점까지 가 먹지도 않는 것까지 왕창 시켜 바가지 씌우기도 한대요. 술집과 미리 짜고. 노래방이나 모텔로 가 장면 연출해 돈 뜯어내는 여자들도 있다고 하던데….이건 많이 알려지지 않았나? "

그 직원은 돈이 좀 있다 싶은 남자란 판단이 서면 수입 브랜드 아웃도어 매장으로 데리고 가 바지나 티셔츠 두 장씩은 기본, 고어텍스 점퍼까지 골라 수백 만 원 가까이 뜯어내는 여자들의 수법 등 요즘 산행을 빙자해 벌어지는 파렴치한 일들을 들려줬다. "(산 입구) 아웃도어 매장에 근무하다 보니 산에서 일어나는 별별 일들을 듣게 된다"고 덧붙이면서 말이다.

그동안 종종 들어서 어느 정도는 짐작했지만 마음만 먹으면 낯선 남녀가 어떤 관계로 발전하는 것이 식은 죽 먹기보다 쉬운 일이란 것을 확인하던 그날 참 씁쓸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돈을 목적으로 사람을 낚는 꽃뱀들까지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어떻게 좀 해보겠다는 흑심이나 누가 말을 거는 것에 솔깃해 한번 즐겨보겠다는 마음만 없으면 뭔 일이 일어나지도 꽃뱀한테 당할 일도 없다." 

그간 혼자 산행을 해오며 필요 이상의 관심을 보이거나 어떤 제의를 해오는 등과 같은 남자들 때문에 곤혹스러웠던 때를 생각해 보면 지인의 이 말에 100% 공감한다. 내가 아는 산토끼 사냥꾼 둘에게 가끔 농담 삼아 산토끼 사냥에 대해 물으면 "한번 사는 인생 즐길 수 있을 때 즐기자"고 하는 일이란다. 이혼 위기까지 갔으면서 그러는 그 중 한 사람을 보며 안타까울 때가 많다.

많은 사람이 산을 찾는다. 산행의 목적과 시간(삶)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얻는 것과 잃는 것이 많이 달라질 것이다. 부디 이 글이 산에서 만나는 누군가의 친절이 흑심을 숨긴 미소는 아닌지 판단하는데 도움 되었으면 한다.


태그:#산행, #산토끼 사냥꾼, #꽃뱀, #북한산, #불륜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제게 닿아있는 '끈' 덕분에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책동네' 기사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책을 읽지만, '동·식물 및 자연, 역사' 관련 책들은 특히 더 좋아합니다.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오늘, 행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