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은 매달 한 번씩 회원들이 만나고 싶은 사람을 추천받아 인터뷰를 합니다. 일명, '아름다운 만남'(아만남)의 대상을 이 기사의 댓글 등을 통해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집자말]
이철수 화백과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충북 제천 이 화백의 자택 정원에서 어깨동무를 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이 화백은 김 대표에 대해 "구체적인 삶의 변화에 뛰어들어 성장시킨 것에 박수를 치고 싶다"며 "10년 동안 바친 삶이 적어도 헛고생은 아니었기에 고맙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철수 화백과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충북 제천 이 화백의 자택 정원에서 어깨동무를 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이 화백은 김 대표에 대해 "구체적인 삶의 변화에 뛰어들어 성장시킨 것에 박수를 치고 싶다"며 "10년 동안 바친 삶이 적어도 헛고생은 아니었기에 고맙다"고 높이 평가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에필로그 : 아주 오래된 만남

"흔히 '입 진보'라는 말이 있죠. 말만 하면 자기 할 일은 끝이라는 병든 지성들이 많죠. 그런데 재수씨는 달랐어요. 건설운수업은 성격이 나쁜 직종으로 일반인들이 인식을 하는데, 작지만 그 한 귀퉁이를 맑게 깎았어요. 구체적인 삶의 변화에 뛰어들어 성장시킨 것에 박수를 치고 싶어요. 10년 동안 바친 삶이 적어도 헛고생은 아니었기에 고마워했어요."

이철수 화백이 지난 6월 18일 자신의 집을 찾아온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에게 한 말이다. 이 화백과 부인 이여경씨가 10만인클럽 '아름다운 만남' 두 번째 초청자로 김 대표를 추천한 이유이기도 했다. 이 화백은 김 대표의 주례 선생님이었다. 결혼식을 마친 뒤에도 김 대표는 이 화백의 집에 가끔 찾아왔는데, 최근 들어서는 뜸했단다.  

기자 :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이철수(아래 이) : 얼마 전까지는 대종경 판화의 밑그림을 그려서 정신이 없었는데, 요즘은 틈틈이 농사를 하고 있어요. 며칠 전에 양파를 거둬들였고 내일은 마늘을 거둡니다. 해가 설핏할 때에는 바깥에서 일하고 낮에는 판화 작업을 합니다.

기자 : 요즘 마음자리는 어떠신가요? 매일 쓰시는 '나뭇잎 편지'에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안타까움이 많이 배어나왔었는데……. 
이 : 표현이 좀 거친데, 어린 학생들을 비롯해서 일반 승객까지 300여 명 되는 사람들이 수장되는 것을 생중계로 지켜본 셈이었죠. 충격이 컸습니다. 아프고 슬픈 이야기를 계속할 수밖에 없었어요. 요즘은 생명 이야기도 하고 싶었는데, 문창극이 출몰해서 또 다른 형태의 분노와 마주쳤어요. 엊그제 엽서에 썼는데 세월호를 통해서 우리 사회를 읽을 수 있었다면 문창극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볼 기회가 된 것 같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우리 안의 '문창극'

기자 : 무슨 의미죠?
이 : 문창극이라는 한 개인에게는 여러 가지 병증 같은 것이 담겨있다고 생각했어요. 권력에 관한 열망도 보이고 자리와 자신을 구별할 줄 모르는 사람이죠. 애국의 방법에 관해서도 그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국민 일반이 생각하는 것과 달랐는데 그런 류의 병든 내면은 그 사람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었어요.

기자 : 두 사건에서 배울 교훈이 있다면?
이 : 문제의 해결, 그러니까 그 열매가 맺기까지 구체화하고 집요하게 붙잡고 가는 힘이 우리 사회 전체에 모자라다는 생각입니다. 어떤 일이든 짧게 분노하고 짧게 슬퍼하죠. 답을 찾을 때까지 사회가 변할 때까지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하죠.

또 우리 안에도 문창극이 있죠. 우리 사회 전체가 탐욕에 물들어있어요. 그 사람이 아니더라도 괴물처럼 변해버린 인간상을 옆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 대목에서 우진교통 김재수씨 이야기가 필요할 것 같아요. 재수 씨를 (아만남에) 추천한 것도 그 때문이죠.

기자 : 두 분은 어떤 인연이죠?
김재수(아래 김) : 제가 비합법 노동운동을 할 때였어요. 철수 형님이 이곳으로 이사왔다는 말을 듣고 무작정 찾아왔습니다. 1988년 전후였어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 뭣하지만 제가 도움을 요청했고, 형님에게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또 주례도 부탁드렸어요. 철수 형님보다 제가 나이가 더 들어 보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도(웃음), 결혼식에 오셔서 덕담을 해주셨습니다. 자주 찾아뵙지는 못하지만 제 인생의 격변기에 많은 도움을 주셨고, 지금도 제가 어려울 때 찾아뵙고 있습니다. 

기자 : 김재수 대표를 오랫동안 보아오셨는데, 평소에 하지 못한 질문이 있나요?
이 : 특별한 건 없고요, 마누라한테 잘하나? (웃음)
김 : 잘 못합니다.
이 : 이런 게 문제야! 노동자 자주관리 기업은 가족경영도 잘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지들끼리 술 먹고 늦게 들어가면 되나. (웃음)
김 : 집에 들어가면 12시나 1시입니다. 가족에게 제일 미안하죠.
기자 : 막상 우진교통 노동자들에게는 가족을 돌려드리려고 노력하지 않았나요?
김 : 며칠 전에 3만 원권 뮤지컬을 노동자들에게 보라고 권유했습니다. 회사에서 2만 원을 지원할 테니, 개인이 1만 원을 부담해서 부부나 가족들끼리 보았으면 좋겠다고 말이죠. 그런데 저도 깜짝 놀랐어요. 100명의 노조원들이 뮤지컬을 봤습니다. 회사 내부의 가치는 가족 중심으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막상 저는 우진교통 중심이고, 집 사람이 제게 잘 해줍니다.

이 : 우리 사회는 월급을 주는 공간을 중심으로 삶의 스케줄이 짜이고 재충전의 보금자리라고 할 가정이 늘 우선순위에서 밀리죠. 그런데 나와서 보면 향락 문화입니다. 부정한 거래일수록 음란한 밤 문화에서 벌어집니다. 우리 사회가 어떤 의미로 그걸 강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문화를 바꾸고 '사람'을 바꾸다

청주지역 버스회사인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가 18일 오후 충북 제천에 위치한 이철수 화백 자택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 화백과 부인 이여경 씨가 10만인클럽 '아름다운 만남' 두 번째 초청자로 김 대표를 추천했다.
 청주지역 버스회사인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가 18일 오후 충북 제천에 위치한 이철수 화백 자택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 화백과 부인 이여경 씨가 10만인클럽 '아름다운 만남' 두 번째 초청자로 김 대표를 추천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기자 :
그런 의미에서 노동자자주관리기업의 목적 중의 하나는 문화를 바꾸고 사람을 바꾸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합니다. 김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보람이 있었던 일로 '송년의 밤' 행사를 꼽기도 했었는데요…….
김 : 송년회 때 가족들이 오면 사진을 찍어서 액자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생일날에는 가족끼리 먹으라고 집에 케이크를 배달합니다. 또 퇴폐문화와 만날 수 있는 노동자들의 돈줄도 끊었습니다. 모든 수당, 거의 100만 원쯤 되는데요 통장으로 넣어드렸습니다. 사모님들은 월급이 오른 것 같으니까 무척 좋아하십니다. 소위 '삥땅'을 쳐서 노름을 하는 문화도 없어졌고, 술 문화도 건강해졌습니다. 가족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미니버스를 마련해 빌리는 비용의 절반 가격으로 지원하고 콘도도 구입했습니다. 가족문화가 살아나고 노동자들의 동호인 모임도 활발합니다. 

이 : 재수씨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네요. 감정노동에 가까운 일을 하는 분일수록 스트레스 강도가 높아서 자극적인 오락에 솔깃해지죠. 호주머니에 돈이 있으면 도박에 빠질 우려가 있고 폭음도 하겠죠. 생산적이지 않은 문화인데, 잘 가꿨네요.
김 : 운수업에는 노령 노동자들이 많습니다. 50세가 넘으면 순종을 하고 자기권리 찾는 데 소홀해집니다. 우리가 출발할 때 평균 연력이 47.5세였어요. 70%가 초등학교 졸업자이고, 고등학교 졸업자는 찾기가 어려웠어요. 배운 게 없고 갈 데가 없어서 조수를 하면서 몽키 스패너로 맞으면서 곁눈질로 운전을 배운 사람들이 많았어요. 삶의 행복과 기쁨은 없고 의심과 내 것에 대한 집착이 컸는데요, 차츰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변화에 뛰어들자

기자 : 김 대표님이 그동안 보아오신 이철수-이여경 부부의 삶은 어땠나요?  
김 : 개인적 격변 때 철수 형님을 찾아뵙고 조언을 구했어요. 두 분을 함께 만났는데 항상 맑고 따뜻했어요. 두 분의 삶을 관통하는 철학과 정신이 작품으로 항상 표현되고 있다고 봅니다. 그 엄청난 내공이 느껴지죠. 그래서 제가 힘들고 어려울 때 말씀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힘을 얻었습니다.  
이 : 어쨌든 숲에 가면 음지식물들도 모두 해를 향해서 성장해요. 비방이나 비판은 음지의 일이죠. 그걸 청산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양지에 생장점을 마련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비판은 쉽지만 구체적인 변화에 스스로 뛰어드는 것이 소중하죠. 우진교통의 소중한 경험이 더욱 알려졌으면 좋겠고요.

김 : 10년 밖에 되지 않은 우진교통에 대한 과찬이 부담스럽습니다. 그냥 길을 가는 중입니다. 전에 철수 형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마을 이장을 하는 게 어떠냐는 말이 나왔습니다. 그때 철수 형님이 '주민들 속에 뿌리내리려면 아직도 멀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을 항상 새기고 있었는데 오늘 오면서 '이 집이 뿌리를 내렸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철수 형님이 터줏대감이 된 것 같아요. 언제쯤 우진교통도 형님처럼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

기자 : 마지막으로 '형수님'께서도 김 대표를 추천한 이유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시죠? 
이여경 : 아직도 성공하지 못했다는 저 자세가 좋잖아요. 우리 사회에서는 지역에서의 성공에 대해 가치 절하하는 경우가 많은데 때로는 화가 나기도 합니다. 단순히 경영 흑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사람을 바꾸고 문화를 바꾸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가요.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사례이기에 더욱 소중한 것 같아요.

이 : 사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존엄이죠. 사람답게 판단하고 결정하면서 움직일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게 중요합니다. 봉급과 호칭의 문제가 아니라 대표와 직원 간에 차이가 없고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서로에 대한 존엄성이 우러나온다면 그게 성공한 거죠.

[아만남 - 김재수 대표 ①] '빨갱이 기업' 경영 비밀... 이렇게 달랐다

 



태그:#김재수 대표, #청주교통, #노동자자주관리기업, #아름다운 만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