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T CFT 강북팀장이 19일 경기업무지원부에 보내려다 발각된 CFT철폐투쟁위원회 조직원 성향 분석 보고서.
 KT CFT 강북팀장이 19일 경기업무지원부에 보내려다 발각된 CFT철폐투쟁위원회 조직원 성향 분석 보고서.
ⓒ CFT철폐투쟁위원회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0일 오후 5시 38분]

KT(회장 황창규)가 민주노조 출신 등 '문제 사원'들을 모아 감시해온 정황이 드러났다.

KT CFT철폐투쟁위원회(위원장 박철우, 아래 CFT투쟁위)는 20일 KT 'CFT(Cross Functional Team)' 강북팀장이 조직원들의 '투쟁 성향'을 조사 분석해 상부에 보고하려던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CFT팀원들 '투쟁 성향' 조사해 상부에 보고하려다 들통

이아무개 강북팀장이 전날 KT CFT 경기업무지원부 오아무개 부장에게 보내려던 문건이 실수로 팀원들에게 발송된 것이다.  

엑셀파일로 정리된 문건에는 박철우 CFT투쟁위원장을 비롯한 강북팀원 11명의 이름과 민주노조 활동 여부, CFT투쟁위 내 직함과 역할, 성향 등이 각각 정리돼 있다. 박철우 위원장에 대해선 "CFT 총괄 지휘(대응 전략 구상), 구 (민주노조) 서울지방본부 위원장"이란 경력이 짤막하게 적혀 있고, CFT투쟁위 강북 대표인 원아무개씨에 대해선 "구 민주노조 시절 감봉 이력 있음, 명퇴 신청시 강한 반발한 것으로 보임"이라고 적었다.

또 노조 출신인 이아무개씨는 "정직 1개월 후 떠오르는 샛별로 구분됨, 늦게 합류하여 팀 분위기 강성으로 선회를 요구하고 있는 중"이라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노조 경력이 없는 송아무개씨에 대해선 "성격이 급한 편이나 차분하게 팀장과 교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아무개 팀장은 "단순한 업무 보고 차원"라고 해명했으나 직원들은 사실상 직원을 감시해온 증거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박철우 위원장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팀장이 회사 지시를 받아 직원들을 감시하고 보고하려던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오늘 CFT 경기업무지원부가 있는 KT 동수원지사를 항의 방문해 CFT장의 사과를 받아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KT는 임직원 8304명 명예퇴직을 단행한 직후인 지난 5월 12일 잔류 직원 가운데 291명을 CFT팀으로 전보 발령했다. 하지만 과거 민주노조 활동 경력 등 '문제 사원'으로 분류된 이들이 상당수 포함된 데다 연고지와 관련 없는 오지로 발령을 내 사실상 '직원 퇴출용 조직'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에 KT는 지난 5월 15일 "업무지원 CFT는 현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무를 위해 신설된 정규 조직이며 직원 퇴출을 위한 부서라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면서 "희망근무지역을 최대한 고려해 배치중"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CFT 직원들은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전보발령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상태다.

"퇴출-감시 조직 아니라더니..." 황창규 회장 '특별대사면' 무색

이해관 KT 새노조 대변인은 "회사에선 CFT를 업무상 필요 때문에 만들었다고 했지만 이번 일로 업무와 무관하고 직원들을 차별, 감시, 퇴출하려고 만든 조직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KT는 "업무지원CFT는 개별 직원의 성향이나 동태를 전혀 파악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보고 자체를 받지 않고 있다"면서 "팀장 개인이 소속 직원 성향을 파악해서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는 차원에서 작성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또한 "팀장이 보관하고 있던 문건이 실수로 직원들에게 전달됐을 뿐 상부에 보고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KT는 지난 17일 직급승진제도를 5년 만에 부활하면서, 과거 징계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 대사면을 단행해 인사상 불이익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KT는 당시 "특별 대사면을 통해 노사 화합과 직원 사기 진작을 통한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업무분위기 만들기에 나섰다"고 밝혔지만 결국 민주노조 활동 등으로 회사에 비판적인 직원들은 예외였던 셈이다.  


태그:#KT, #황창규, #CFT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