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나무 그늘의 고마움을 일깨워주는 여름날 북한강변 자전거 여행.
 나무 그늘의 고마움을 일깨워주는 여름날 북한강변 자전거 여행.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조금은 지쳐 있었나봐 쫓기는 듯한 내 생활'로 시작하는 김현철의 노래 '춘천 가는 기차'. 우연히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이 노래가 들릴 때면 지친 내 마음에 조금은 위로를 받게 되고, 언제나 춘천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게 된다.

사실 춘천 가는 기차여행이 좋았던 건 '덜컹 덜컹' 느리게 달리며 창밖으로 펼쳐지는 북한강변의 풍경을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런 경춘선이 복선전철화 되면서 쾌적하고 편리해졌지만, 아쉽게도 예전의 기차 길과는 다른 풍경의 길을 달려가게 되었다. 이렇게 전철이 앗아간(?) 경춘선만의 운치를 아쉬워만 하다가 떠오른 게 북한강 자전거 길이다.

2010년 경춘선 기차는 사라졌지만 폐기찻길을 활용해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졌다. 과거 춘천 가는 기차 안에서 바라보던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옛 기찻길을 최대한 활용했다. 덕분에 대성리, 청평유원지, 가평 자라섬, 강촌유원지, 춘천 의암호 등 청년 시절 아련한 추억이 깃든 경춘선의 향수 속으로 한껏 빠져들 수 있었다.

북한강 자전거 도로는 강변은 물론 교량, 국도변, 시골길, 호숫가 등 다양한 길을 지나가 여행길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진진하다. 산자락을 따라 흐르는 북한강이다보니 자전거 길에도 여러 개의 (가파르진 않은) 언덕길이 있어 오르막길은 힘들게 오르고, 내리막길은 짜릿하게 내리 달리는 변화무쌍한 길도 좋다. 이글거리는 태양 아래 한껏 뜨거워진 여행자의 심신을 서늘하게 식혀주는 터널들도 빼놓을 수 없겠다. 

자전거 타고 한강, 남한강을 지나 북한강으로

여행자들의 쉼터, 정다운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가 된 간이역 능내역.
 여행자들의 쉼터, 정다운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가 된 간이역 능내역.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북한강변 자전거 길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진중 습지 공원 혹은 뱃나들이들.
 북한강변 자전거 길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진중 습지 공원 혹은 뱃나들이들.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집에서 서울 한강의 자전거도로를 따라 남양주, 가평, 강촌을 지나 자전거길이 이어진 춘천 공지천 유원지까지 100km가 조금 넘는다. 자전거로 한강, 남한강을 지나 북한강변, 의암호수를 지나는 긴 거리다. 아침 나절부터 부지런히 달리면 넉넉잡고 6시간 후 도착할 거리지만 날도 더운데 기를 쓰고 달리기보다는 아름다운 북한강변을 좀 더 여유롭게 달리고 싶었다.

때마침 중간 정도인 가평군에 캠핑장이 있는 자라섬이 있어, '춘천 가는 1박 2일 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가평과 춘천, 북한강변에도 먹을 데는 많으니 취사도구는 빼고 자전거에 집(텐트)만 싣자 자전거 캠핑 여행이 한결 가뿐하다. 여름날의 캠핑여행엔 두꺼운 침낭을 가져가지 않아도 되니 더욱 좋다.

평소 자전거 출퇴근길, 운동이나 주말의 레저로 이용하던 한강 자전거도로를 여행삼아 달리자니 뭔가 달라 보였다. 낚시하는 아저씨들은 어떤 물고기를 낚았을까 궁금하고, 스피커로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달리는 자전거 라이더의 음악을 즐거이 감상하게 되는가 하면, 노랗게 피어난 길섶의 예쁜 여름 들꽃 '금계국'도 춘천 여행을 환송해주는 것 같다.

한강 자전거도로와 이어진 남양주시 팔당역을 지나면서 남한강변에 들어서자 비로소 여행을 떠나 왔구나 실감이 들었다. 거대한 수족관 혹은 수로처럼 느껴지는 강 비스 무리한 한강과 달리 남한강은 살아 있는 '강물의 빛'과 운치를 띄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남한강변에 이어진 자전거도로는 중앙선 기차가 달렸던 철길이다. 이제 기차가 서지 않지만 자전거 여행자들의 쉼터로 사랑을 받는 간이역 능내역은 이 길의 명소.

간이역의 옛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는 갤러리이자 간단한 음식과 음료를 먹을 수 있는 작은 식당, 기차 카페까지 거느리고 있다. 북한강변 자전거도로에도 있는 기차가 지나갔던 시커먼 터널 속을 안전하고 시원하게 달리는 것도 이 길의 즐거움이다. 능내역을 지나 운길산역에 닿으면 비로소 북한강이 장쾌하게 나타난다. 자전거로 한강에서 남한강을 지나 북한강까지 3개의 강을 지나다니 웬지 뿌듯하다.

운길산역 앞 북한강변 들머리엔 '물의 정원'이라는 아름다운 진중 습지 공원이 있다. 진중 습지는 예부터 배가 드나들던 곳으로, '뱃나들이들'이라는 정겨운 지명이 전해진다. 북한강변 자전거도로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습지이다. 굳이 구도를 잡으며 찍지 않아도 저절로 사진 속에 그려지는 강변 풍경을 볼 수 있다.  강변 습지를 따라 조성된 산책로는 '공구리 길'이 아닌 흙길이어서 더욱 좋았다.

북한강의 낭만 캠핑장, 자라섬에서의 하룻밤

여름날의 무더위를 식혀주는 북한강변의 터널들, 경춘선 기차안을 잠시 컴컴하게 해주었던 곳이다.
 여름날의 무더위를 식혀주는 북한강변의 터널들, 경춘선 기차안을 잠시 컴컴하게 해주었던 곳이다.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청평리 청평 유원지는 물에 뛰어들 수도 있고 아직도 옛 정취가 남아 있어 좋았다.
 청평리 청평 유원지는 물에 뛰어들 수도 있고 아직도 옛 정취가 남아 있어 좋았다.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북한강은 주변의 산세와 강물이 무척 남성적으로 느껴지는 강이다. 같은 강물인데 유장하고 여성적인 느낌의 남한강변과는 다른 풍광이 펼쳐진다. 어릴 적엔 계란꽃이라 불렀던 예쁜 '개망초' 꽃 군락 너머로 시원한 물보라를 일으키며 강물 위를 내달리는 수상 스키는 보기만 해도 상쾌하다.

이 작고 고운 꽃의 이름에 왜 '개'자를 붙였을까 했더니, 구한말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망국의 사연이 담긴 꽃이었다. 장쾌하게 펼쳐진 북한강을 바라보며 달리다 얼굴을 두드리는 한줄기 바람까지 불어오면 더운 줄도 힘든 줄도 모르게 된다.

자전거 여행을 하면 일상의 작고 사소한 것들이 느낌 있고 색다르게 다가온다. 앞에서 부는 자전거 라이더를 힘들게 하는 바람이 있는가 하면, 등 뒤에서 밀어주는 고마운 바람도 있다. 나무는 모두 시원한 그늘이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태양이 가장 뜨겁게 내리쬐는 정오 무렵엔 나무들도 최대한 햇볕을 덜 받기 위해 자기 몸속에만 그림자를 간직하고 서있다.

뜨거워진 몸을 서늘하게 식혀주는 반가운 터널 속을 최대한 천천히 달리는데 '앵~' 하는 작은 엔진소리를 내는 자전거가 지나갔다. 전기로 가는 자전거구나 했는데 일본에서 해외 직구로 구입한 가솔린 연료와 페달을 같이 쓰는 자전거란다.

일본은 땅과 시장이 커 수요가 많다보니 차만큼 자전거의 종류도 다양하다. 우리도 어서 통일이 되어 외국에 의존해야 하는 수출에 목 매지 않고 내수시장으로도 먹고 살 수 있는 나라가 되었음 좋겠다. 도시에선 자전거를 타고 나란히 달리기 힘든데, 한갓진 북한강변 길에서 처음 만난 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나란히 자전거 여행을 하는 기분은 옛 생각도 나고 즐거운 추억이 되었다.

현대식 전철역이 있는 동네 풍경으로 바뀌어 조금은 섭섭했던 대성리역을 지나면, 내내 안구정화만 하던 강변에 뛰어 들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오아시스 같은 곳 청평 유원지가 나타난다.

청평리의 청평 유원지는 아직도 낭만과 향수가 남아 있었다. 지금껏 눈으로만 보아온 강물 속에 시원하게 뛰어들었다. MT온 남녀 학생들이 물놀이하는 모습과 강변의 수수한 민박촌은 슬며시 웃음짓게 하고 그때의 친구들과 즐거웠던 경춘선 기차여행의 추억을 새록새록 떠오르게 했다.

가평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넓고 쾌적한 자라섬 캠핑장.
 가평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넓고 쾌적한 자라섬 캠핑장.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저녁 나절 한갓진 산책로가 참 좋은 가평 자라섬.
 저녁 나절 한갓진 산책로가 참 좋은 가평 자라섬.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청평에서부터는 북한강 줄기를 잠시 벗어나 가평까지 이어지는 개천을 따라 달리게 된다. 한여름엔 물놀이 인파로 북적거리는 조종천 주변엔 농가와 옥수수, 깨 등을 재배하는 밭 등 시골 풍경이 이어져 푸근하다.

오후 6시 경 자라섬이 있는 가평군에 도착했다. 요즘 같이 더운 날 오후 6시는 여행자에게 축복 같은 시간이다. 지구를 태워 버릴 듯 이글거리던 태양의 포화가 따사롭게 어루만지는 듯한 둥그런 햇살이 된다.

가평군청에서 운영하는 자라섬 캠핑장은 매년 국제 재즈 페스티벌이 열릴 정도로 큰 북한강의 하중도(河中島)다. 가까이에 있는 명소 남이섬과 달리 육지와 길이 연결되어 있다. 중도, 서도, 남도의 세 개 섬이 이어져 있으며 캠핑장 외에도 낚시터, 요트장, 식물원, 카페 등이 있다. 무엇보다 한적한 강변 산책로가 좋아 걷거나 자전거 타고 돌아보기 좋은 공원이기도 하다.

자라섬은 1943년 우리나라 최초의 발전전용 댐인 청평댐이 완공되면서 북한강에 생겨난 섬으로, 이름 없는 섬이었다가 해방이후 중국인들이 살면서 농사를 지었다는데서 '중국섬'으로 불렸다고 한다.

자라섬에서 자전거로 3분 거리인 가평읍에 가서 동네 구경도 하고 저녁식사를 했다. 어느 쌀가게 앞에서 수 십 킬로의 쌀을 뒤에 싣고도 고장 없이 잘 달린다는 자전거계의 전설 '쌀가게 철자전거'를 보게 되어 어릴 적 친구를 만난 것 마냥 무척 반가웠다. 유년시절 저런 짐자전거로 처음 자전거를 배워서 그랬나보다. 제 몸을 태우며 북한강변을 달려온 배고픈 자전거 여행자에게 '김밥천국'의 김밥과 단무지, 맑은 된장국은 정말 천상의 맛이었다. 

그러고보면 자전거 여행은 도를 닦는 것과 비슷하다. 배고프니 맛나게 먹고 피곤하니 꿀잠을 잔다. 그거야 아무나 하는 것 아니냐고? 그렇지가 않다. 도시 생활은 밥 먹을 때도 이런저런 잡생각을 하기 쉽고, 잠 잘 땐 이런 저런 걱정에 쉬이 잠들지 못할 때가 많다. 순간에 몰입하고 순간을 산다는 것이 행복의 또 다른 길임을 깨닫게 된다.

하루에 만 원인 캠핑 비용을 내고(주말엔 1만5000원) 널찍한 나무 마루위에 집(텐트)을 올렸다. 군청에서 운영하는 데라 비용도 저렴하고 화장실, 샤워장 같은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찬물에 시원하게 씻고 개운한 기분으로 저녁녘 자라섬 강변길 산책을 했다. 새소리들만큼이나 다양한 풀벌레들의 노랫소리와 가로등이 은은하게 켜진 섬 강변길은 무척 분위기 있고 아늑했다.

고가도로 그늘이 시원한 춘천 풍물시장

붕어섬의 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춘천 의암호 나무 자전거 길.
 붕어섬의 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춘천 의암호 나무 자전거 길.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무성한 나무들과 좁은 길은 자전거 도로를 자전거 길로 만든다 - 춘천 의암호 자전거 길.
 무성한 나무들과 좁은 길은 자전거 도로를 자전거 길로 만든다 - 춘천 의암호 자전거 길.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다음 날 아침, 자라섬을 나와 강촌방향으로 가는 경강교를 건너니 강원도 춘천 방향이라는 이정표가 눈에 띄었다. 춘천이 멀지 않았구나 실감이 들고 무엇보다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서울에서 강원도까지 오다니 하는 생각에 기분이 묘했다. 자전거 길이 더욱 한적해져서 그런지 가끔씩 지나는 자전거 여행자들이 목례, 손짓, '안녕하세요~' 등으로 친근하게 인사를 나누기 시작한 것도 달라진 풍경이다.

이 동네는 짙푸른 강 위로 힘차게 서있는 산들이며 풍광이 참 좋아 여러 펜션과 큰 골프장까지 들어선 (강원도 춘천시 남면) 서천리다. 아직 만족을 못했는지 강가의 산꼭대기까지 굴착기가 올라가 산을 깎아 내리고 있는 공사현장은 인간의 악착같은 욕심을 보는 듯 했다.

복선 전철이 되면서 간이역, 유원지의 정취가 사라진 백양역과 강촌역을 지나 나무와 그늘 없는 강변을 한참 달리면 북한강의 또 다른 섬 붕어섬과, 중도, 상도가 보인다. 마침내 춘천에 다 왔다는 생각에 페달을 천천히 밟게 되고 마음이 편해졌다. 강 위에 점점이 떠있는 낚시배며, 작은 섬들 주변으로 유유히 지나가는 조정경기 선수들의 훈련 모습이 한 폭의 그림이다. 특히 강물이 발 아래로 훤히 보이는 강가 위에 만들어 놓은 나무 다리길은 한결 새로운 기분이 들었다.

신매대교를 건너 북한강과 소양강이 만나는 춘천 의암호수 자전거 도로에 들어서자 잠자리들이 단체로 환영 비행을 하고, 나무숲 어디선가에서 뻐꾸기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무성한 나무들이 양쪽에서 호위하고 있는 의암호 자전거 도로는 불필요하게 넓지 않아 좋았다. '좋은 길은 좁을수록 좋고, 나쁜 길은 넓을수록 좋다'는 명언에 맞는 자전거 길이다. 춘천하면 떠오르는 것 가운데 하나가 될 길이었다.

춘천 도심 한가운데 고가도로를 따라 길게 이어진 풍물시장.
 춘천 도심 한가운데 고가도로를 따라 길게 이어진 풍물시장.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공지천 공원에서 야외 조각 작품들을 감상하며 쉬다가 매 2일과 7일 날 열린다는 춘천 풍물시장에 찾아갔다. 앞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터가 나 있고, 장터 위로 고가도로의 그늘이 길게 이어져 있어 그런지 더운 날씨에도 많은 춘천 시민들이 시장 나들이를 하고 있었다. 바로 건너편에 롯데마트가 거인처럼 서있고 가까이에 이마트가 있음에도 이런 장터가 북적이며 살아남아 있다는 게 놀라웠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풍물시장 구경을 하다가 이번 여행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여러 과일의 즙을 내어 파는 노점에서 음료수를 사먹으려는데 짐가방 속에 지갑과 휴대폰이 없는 거다. 후덜덜 떨리는 손으로 상인 아저씨의 휴대폰을 빌려 사라진 내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었다. 절망적으로 이어지는 긴 신호 끝에 딸깍하고 어떤 여성이 전화를 받았다. 지나왔던 옛 강촌역 인근의 어느 가게 직원이란다. 더위를 먹었는지 가게 앞 야외 테이블에서 간식을 사먹고 지갑과 휴대폰을 그대로 두고 나온 것이다.

군복무 때인 일병 막내 시절, 일 년만에 후임으로 들어온 강원도 사투리를 쓰던 이병 녀석 이후로, 이토록 강원도 사투리가 반갑게 들려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양심적인 가게 여직원도 고맙고, 돈은 나중에 내라며 얼음이 동동 뜬 과일 음료수를 건네준 풍물시장 아저씨도 고맙기만 했던 충만한 춘천여행이었다.

덧붙이는 글 | 지난 7월 12일에 다녀 왔습니다.



태그:#자전거 캠핑 여행, #북한강 자전거도로, #가평 자라섬, #춘천 풍물시장, #능내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