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구와 영도를 잇는 부산항대교
 남구와 영도를 잇는 부산항대교
ⓒ 부산광역시

관련사진보기


부산항의 동서를 잇는 부산항대교가 22일 마침내 개통됐다. 지난 1992년 처음 건설 계획이 세워지고 2007년 본격공사를 시작한 지 7년만이다. 이로써 부산의 외곽 해안선을 연결하는 52km 해안순환도로망의 마침표를 찍게 됐다. 하지만 접속 도로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통을 억지로 서둘렀다는 비판은 여전하다.

부산항대교는 급증하는 항만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계획됐지만 그동안 자본과 기술력의 한계로 머릿속 상상에서만 맴도는 다리였다. 현실화가 시작된건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면서 부터였다.

항만을 오가는 선박이 지날 수 있도록 다리 기둥의 간격을 넓히고 높이는 핵심 기술은 다리를 케이블로 지탱하는 사장교 방식으로 해결했다. 접속도로를 포함해 3km가 넘어 국내 최장 강합성 사장교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주탑의 높이만 190m로 광안대교(105m)를 훌쩍 뛰어넘는다.

동시에 해안순환도로망의 하나로 먼저 만들어진 광안대교가 그랬던 것처럼 부산항대교도 다리의 디자인에 신경을 썼다. 부산시는 곡선의 미를 살린 광안대교를 여자로, 굵직한 쇠줄이 다리를 지탱하는 부산항대교를 남자로 비유했다. 또 경관 조명을 촘촘히 달아 야경 명소로 키워나가는 작업도 진행했다.

하지만 접속 도로가 여전히 공사중인 상태에서 다리만 먼저 개통하는 '반쪽 개통'을 놓고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낸 성명에서 부산시를 향해 "부산항대교의 무리한 개통, 누구를 위한 시정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논란 속에 계속된 공사... "허남식 시장 임기 전에 마무리하려고?"

특히 공사가 진행중인 영도 남북항대교 연결고가도로의 경우 안전 문제를 걱정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되어왔고, 급기야 지난해 12월에는 작업중 붕괴사고로 4명이 사망하는 사고까지 발생했다. (관련기사: 4명사망 남북항대교 사고 현장서 자해 소동 벌어진 까닭)

경실련은 이 모든 배경에 임기를 얼마 남겨 놓지 않은 허남식 시장의 의중이 숨어있다는 의혹을 제기한다. 경실련은 "부산시민공원, 송상현 광장, 동물원이 모두 4월과 5월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며 "(허 시장이) 민선6기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를 의식하여 성과에 집착하고 치적 쌓기에 열중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최소운영수익보장(MRG)도 비판을 받고 있다. 부산항대교의 통행료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승용차 기준 1300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간사업자는 향후 30년간 통행료를 받는다.

문제는 10년간은 부산시가 최소운영수입을 보장해줘야 한다는데 있다. 접속도로가 연결되기까지 3개월간은 일종의 가개통으로 통행료를 받지 않지만 이후부터는 부산시도 일정부분 부담을 떠안게 될 가능성이 있다.

경실련은 "무료통행이 끝난 이후에도 연결도로의 사정이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통행량 부족에 따른 MRG 비용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만약 실제 통행량이 추정통행량의 절반에 미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MRG 비용은 하루 2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양쪽 연결도로가 완공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협상을 통해 무료통행 기간을 지금보다 더 연장하거나, 장기적으로는 현재의 MRG 보전 방식에서 운영비용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협약 변경을 추진하는 등 부산시의 부담을 적극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태그:#부산항대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