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내 한숨이 끊이질 않았다. 그럼에도 유경근씨는 말을 이어갔다. 세월호 침몰사고로 딸 예은이를 잃었지만 그는 단원고 유가족대책위에서 활동하며 눈물을 참고 있다. 또 깊은 슬픔을 견뎌가며 희망을 말하고 있다. 30일 <오마이뉴스> 특별생방송 '세월호 참사 15일째 - 국민은 말한다'에서 이뤄진 이 인터뷰는 유경근씨가 스스로 희망이 되어가는 기록이자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다. 인터뷰 진행은 오연호 대표기자가 맡았다. [편집자말]
3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오마이TV 특별생방송에 단원고 2학년 고 유예은양의 아버지 유경근씨가 출연하고 있다.
▲ 오마이TV 특별생방송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3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오마이TV 특별생방송에 단원고 2학년 고 유예은양의 아버지 유경근씨가 출연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16일 세월호 사고 이후 대한민국은 줄곧 초상 중이다. 희망을 찾을 수 없다는 말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딸을 잃은 유경근(46)씨 심정 역시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는 30일 인터뷰에서 "모든 과정이 바른 모습으로 되돌려질 때까지 울지 않기로 다짐했다"고 말했다.

좌절감과 자책감이 계속 어깨를 짓누르고 있지만, 가슴 속 답답함은 여전하지만 그는 '희망'이란 단어를 꺼냈다. 어디서 어떻게 희망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었다. 그는 "내가 희망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 노력이 쉽지 않으리란 점은 알고 있다. 어디까지 가능할지도 걱정이다. 그럼에도 유씨는 희망을 얘기했다.

"내 아들딸들이, 후손들이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하는데 어디에도 희망이 없다… 저도 똑같이 생각하지만 그래도 굳게 마음을 먹고, 그래도 내가 희망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만일 이것까지 꺾어져버린다면 저도 떠나는 길을 선택할지도 모르죠. 그래도 그 결정을 하기 전까지는 제가 할 수 있는 몫은 최대한 해보려고 합니다."

유씨는 "한풀이를 하려는 게 아니다"라며 "꽃도 못 피우고 스러져간 우리 아이들이 저 세상에서 가장 바라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래서 그는 울지 않는다. 30일 방송 중간 중간 한숨을 내쉬거나 이따금 말을 잇기 힘들어했지만, 유씨는 눈물을 보이지 않았다. 그는 "국민 여러분께서도 그만 눈물 흘리시고, 함께 희망을 만들어나가는 것에 동참해주시고, 응원해주셨으면 한다"고 부탁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모든 과정이 바른 모습으로 되돌려질 때까지 울지 않겠다 다짐했다"

유경근씨는 저 교실의 풍경을 결코 잊지 말고, 더이상의 비극을 막기 위해 이 잘못된 사회를 바꾸자고 말한다.
▲ 단원고 2학년 3반 교실 유경근씨는 저 교실의 풍경을 결코 잊지 말고, 더이상의 비극을 막기 위해 이 잘못된 사회를 바꾸자고 말한다.
ⓒ 권태홍

관련사진보기


- 왜 이런 참혹한 사건이 발생했는가를 두고 많은 분들이 진단을 내놓고 있습니다. 경황 없으셨겠지만, 우리 사회가 선진국 문턱에 왔다는데 왜 이렇게 됐을까요.
"아이고 제가 그걸 알면 대통령을 하겠죠. 답답합니다. 한때는 나라의 기틀이나 체계가 잘 잡혀나가는 것 같았는데…아, 이번 일 겪으면서는 '이게 참 문제 많구나' 생각했어요.

특히 팽목항에서 만난 공무원들, 개인적으로는 참 좋은 분들이었지만 정작 필요한 일들을 진행하려 할 때는 답답한 면들이 많았어요. '왜 이렇게까지 됐지? 공무원사회가 이런 건가?'라는 비약적인 생각도 했고요. 이걸 정말 좀 바꿔나가면 좋겠는데, 아직 거기까지 생각할 여유는 없고요. 그런 것을 많이 느끼다보니, 지금도 여전히 답답하죠."

- 이런 질문 드리기 죄송스럽지만, '그래도 우리가 이 사건을 겪으면서 희망의 단초라도 발견해야 하지 않냐'고 할 때, '어디에서도 발견 못했다'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이 아픔의 터널을 지나고 계시지만, 그래도 희망의 단서는 있는 것 같으신지.
"같이 계시는 부모님들 중 상당수가 진지하게 '난 이민 가겠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희망이 없다는 얘기죠. 저도 같은 심정입니다. 정말 여기 있고 싶지 않아요. 그러나 모든 분들이 그렇게 할 수는 없겠죠. 어쨌든 이 땅에서 살아가야하는 분들 더 많을 테니까….

희망이 없어 보이는 건 맞지만, 결국 어디서 그 희망을 찾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그 희망이 될 수 있느냐?' 이렇게 생각해야하지 않을까요. 내 아들딸들이, 후손들이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하는데 어디에도 희망이 없다… 저도 똑같이 생각하지만 그래도 굳게 마음을 먹고, 그래도 내가 희망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만일 이것까지 꺾어져버린다면 저도 떠나는 길을 선택할지도 모르죠. 그래도 그 결정을 하기 전까지는 제가 할 수 있는 몫은 최대한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 찾으러 가서 첫날 새벽에 한 번 펑펑 울었어요. 그리고 우리 아이를 지난 수요일에 만났을 때… 한 1시간 정도 펑펑 울었습니다. 그 뒤로도 눈물은 나는데, 울지 않아요. 참 힘듭니다. 혼자 있으면 울고 싶고요. 주변에선 그냥 울어버려라, 못 견딜 것이라고도 해요.

저는 모든 과정이 바른 모습으로 되돌려질 때까지는 울지 않겠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장례식 때도 울어본 적 없고, (딸을) 발인하고 안치할 때에도 눈물은 났지만 억지로 참았고요. 국민 여러분께서도 그만 눈물 흘리시고, 함께 희망을 만들어나가는 것에 동참해주시고, 응원해주셨으면 합니다. 크든 작든 자신이 할 수 있는 위치에서 해주셨으면 하는 게 제 개인적 바람이고, 동시에 모든 유가족들의 바람입니다."

- 소중한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저희가 특별방송을 한 것도 온 국민이 상주가 된 상황에서 뭔가 힘을 합쳐야 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래도 초대에 응해주시고, 희망을 일궈야 한다고 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희 유가족들은 많은 국민 여러분이나 네티즌 여러분들이 예상하시는 것보다 더 많이 힘이 듭니다. 참 힘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그것을 이겨내고, 또 우리 아이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더 나아가 또 다른 우리 자녀들이 똑같은 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정신 차리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많이들 응원해주셨으면 좋겠고요.

저희가 한풀이 하려는 게 아닙니다. 정말 꽃도 못 피우고 스러져간 우리 아이들이 저 세상에서 가장 바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아이들의 뜻을 부모들이 이제라도 이루어줘야 하지 않겠나'하는 생각 때문에 오늘 이 자리에 굳건한 모습으로 서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시면 더 힘을 내서 좋은 나라, 안전한 나라, 행복한 나라 만들어가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 [유경근씨 인터뷰①]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지? 저기 아이가 있는데..."
☞ [유경근씨 인터뷰②] "대통령 사과 원하는 이유? 우리가 기대야 하잖아요"
☞ 유경근씨 인터뷰 동영상과 전문

3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오마이TV 특별생방송에 단원고 2학년 고 유예은양의 아버지 유경근(맨 오른쪽)씨가 출연하고 있다.
▲ 오마이TV 특별생방송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3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15일째 국민은 말한다' 오마이TV 특별생방송에 단원고 2학년 고 유예은양의 아버지 유경근(맨 오른쪽)씨가 출연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세월호
댓글1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