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가 오는 7월 개소 예정인 가운데 지역 시민인권단체가 지역인사 채용을 바라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 설치 추진위원회(아래 추진위)는 24일 서면자료를 통해 "지역 여건을 무시한 대전인권사무소 인력 채용계획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는 "최근 국가인권위 관계자가 대전지역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예산부족과 인사적체를 이유로 '대전사무소 소장은 국가인권위의 4급 직원을 이동시키고 지역인사 채용도 최소한으로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단체는 또 "기존 부산 대구 광주 3개 지역 인권사무소의 경우 상주직원 10여 명 가운데 신규채용 직원이 6명이었던 데 반해 대전사무소는 절반인 3명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대전사무소는 대전과 충청 지역 인권사안에 대한 대응과 지역 인권허브 기능을 목표로 설치하기로 한 것"이라며 "산적한 인권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상황에 밝은 지역인재가 신규채용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충남인권연대 이상재 사무국장은 "국가위권위가 지역사무소 설치를 단순히 조직의 몸집을 불리기 위한 의도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가인권위 운영지원과 관계자는 "아직 직제와 운영인력 등 대전사무소 운영과 관련한 구체적 계획이 나와 있지 않은 상태로 신규채용 인력을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설령 신규채용 인력이 정해지더라도 국가공무원법상 지역인재를 뽑을 법적 근거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가인권위 지역사무소는 현재 부산과 대구, 광주 등 3곳이 설치돼 있다.


태그:#국가인권위, #대전인권사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