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로 온 국민이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취소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남진보연합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는 24일 "국가적 재난 속에 진행되는 오바마 미 대통령 방한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25~26일 방한한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이번에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진보연합 등 단체들은 "타국 대통령이 방한해 정상회담을 갖고 국민들이 반대하지 않는 여러 합의들을 하고, 또한 그가 자국 국민을 대표해 세월호 참사에 대해 조의를 표하는 데 대해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그러나 문제는 이번 오바마 미 대통령의 방한 목적이 이러한 차원을 넘어선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의 방한 목적은 한미일 동맹 강화라는 미명아래,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일본의 집단적자위권 인정, 한일 군사협정 체결, 방위비분담금 인상, TPP에 대한 참여 또는 가입 등을 요구하는 데 있음이 이미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 곤란하게 하는 논의 삼가하는 게 기본적인 예의"

이들은 "세월호 참사로 모든 국민들이 큰 슬픔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 대다수가 원하지 않는 '반성 없는 일본과의 억지 화해와 군사경제 협력'을 사실상 강요하기 위해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은 취소되어야 마땅하다"며 "온 국민이 슬픔에 빠져 있고, 실종된 분들의 생환을 간절히 기원하고 있는 이 마당에, 국민적 논란과 반대를 무릅쓰고 정상회담과 각종 요구를 압박하고자 방한하는 것은 외교상의 결례임에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초상집에서 상주를 곤란하게 하는 논의를 삼가는 것은 보편적이고도 기본적인 예의이며, 오바마 미 대통령과 박근혜 정부가 이러한 점을 존중해 정상회담을 연기하거나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적 슬픔과 이에 근거한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도 한미 정상회담이 강행된다면, 우리는 오바마 미 대통령이 강요하고 있는 '반성없는 일본과의 군사경제협력'을 반대함과 동시에, 우리 국민을 무시하는 오바마 미 대통령의 무례한 행동 역시 규탄하는 실천 역시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월호 침몰사고' 9일째인 24일 오전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경기도 안산 단원고 교문에 기적을 바라는 노란리본이 묶여 있는 가운데, 희생된 학생의 운구차량이 교내를 마지막으로 돌아본 뒤 나오고 있다.
▲ 기적을 바라는 노란리본 '세월호 침몰사고' 9일째인 24일 오전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경기도 안산 단원고 교문에 기적을 바라는 노란리본이 묶여 있는 가운데, 희생된 학생의 운구차량이 교내를 마지막으로 돌아본 뒤 나오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한편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단체협의회(준)는 오는 25일 오전 서울 미대사관 앞에서 오바마 대통령 방한에 즈음해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의 진실규명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

이 단체는 미리 낸 자료를 통해 "미국이 민간인 집단학살에 직접 간접으로 개입되었다"며 "이로 말미암아 미국의 절대적인 의지와 협조 없이는 한국전쟁시 발생하였던 민간인학살의 진상규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 단체는 "대한민국 국회에는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진상규명 및 명예회복기본법률안'이 계류 중에 있다"며 "이 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우리 백만피학살 유족들과 과거사관련단체들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법을 뒷받침으로 한 조사기구가 재구성되어 조사에 착수하게 되면 한국전쟁시 발생하였던 민간인학살의 진상규명을 보다 철저히 할 수 있도록 귀국의 성의있는 협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오바마, #경남진보연합, #6.15경남본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