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봉준호 '감독'의 이름을 기억하는 관객들은 많지만, 시나리오 '작가'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영화는 감독의 예술이고, 직접 시나리오를 쓰는 감독들도 많아서 그런 걸까요? 시나리오는 영화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성패가 시나리오에서부터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마이스타>는 영화의 기초공사를 담당하는 시나리오 작가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충무로의 기본을 다지는 일에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 기자 주 [편집자말]
 시나리오 작가 김윤신

시나리오 작가 김윤신 ⓒ 김윤신


|오마이스타 ■취재/조경이 기자| '시나리오 작가를 만난다' 그 첫 번째로 올해 충무로에서 떠오르고 있는 김윤신 작가를 만나보았습니다.

그는 2012년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각본을 맡아 처음으로 충무로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기획개발 제작지원프로그램인 '피치&캐치'에서 극영화 수상작으로 선정돼 지원을 받은 작품입니다.

- 어떻게 시나리오 작가가 됐나요?
"중학교 때부터 영화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 집안의 엄청난 반대를 무릅쓰고 동국대 영화영상학과를 다니면서 연출을 전공했어요. 근데 연출로 영화를 계속 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니 쉽지가 않겠더라고요. 또 무엇보다 감독은 체력이 좋아야 하는데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 과정으로 서사창작과에 입학을 했고, 3년 동안 소설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원 다니면서 시간강사도 하고, 중간중간 아르바이트, 과외 등의 일을 계속 했죠. 정말 시나리오만 쓰면서 먹고 살 수 있게 된 것은 한 2년밖에 안 된 것 같아요." 

"체계적으로 시나리오 작가 관리하는 에이전시 생겼으면"

- 첫 작품이 김조광수 감독의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이네요.
"김조광수 감독과는 친분이 있었어요. 계속 알고만 지내다가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됐는데, 감독님이 갖고 계신 2~3줄의 짧은 기획이 있었고, 그걸 장편 영화로 데뷔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 작품이 <두 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입니다. 여성영화제 피칭프로그램에서 상도 받으면서 제작으로도 원활히 진행이 됐어요."

- 이후 어떤 작품을 하셨나요?
"<블라인드>를 연출한 안상훈 감독의 차기작인 <순수의 시대> 시나리오 작업을 했고요.  2009년 8회 미쟝센단편영화제 '4만번의구타' 최우수작품상 수상한 신재영 감독의 장편 데뷔작 <맨홀>(올 여름 개봉 예정)의 시나리오 작업을 했습니다."

- <두 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은 각본으로, <순수의 시대>와 <맨홀>은 각색으로 이름을 올리셨어요.
"각색은 말 그대로 영화적인 느낌을 더 살리게 바꾸는 경우가 있고, 영화의 콘셉트나 인물의 캐릭터를 다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중요한 에피소드만 바꾸는 각색도 있어요. 이야기의 틀 거리 안에서 어떻게 변화를 주느냐가 각색입니다. 미국에서는 각본과 각색 외에 '스크리 닥터'라고 해서 조언만 해주시는 분들도 있고요. 각색이 스크린 닥터의 역할까지 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본이 각색 없이 영화화되기도 하지만 상업적인 필요에 의해서 장르적인 각을 세운다든가, 어느 부분을 부각시키기 위해 각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화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메인 포스터

영화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메인 포스터 ⓒ 청년필름


- 감독의 이름은 많이 알지만 시나리오 작가의 이름은 영화 담당 기자인 저도 생각해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보통 드라마는 작가 이름이 더 유명하고, 영화는 감독들이 더 유명하죠. 장르의 특성상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시나리오 작가뿐만 아니라 스태프들 이름이 다 밖으로 드러날 수는 없거든요. 그런 상황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고요. 다만, 영화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시나리오에 대한 중요성을 좀 더 많이 느끼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면, 더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에게 힘이 되고, 유능한 시나리오 작가들도 더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 시나리오 작가들은 어딘가에 소속돼 있나요?
"미국은 작가 에이전시가 있고요, 일본도 소설가 같은 경우는 에이전시가 있어서 출판사와 작가 사이에서 조율을 해줍니다. 우리나라는 시나리오 작가들을 위한 에이전시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시나리오작가협회가 있어서 영화진흥위원회의 공고 등을 꾸준히 업데이트 하지만, 시나리오 작가들을 직접 관리하지는 않아요. 시나리오 작가 에이전시가 있어서 제도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면 더 좋겠다는 바람은 있어요."

- 그럼 거의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건데, 시나리오를 맡아서 출고가 될 때까지 수익은 어떻게 받나요?
"보통 2번에 나누어서 받는데요, 계약금으로 초반에 반 정도 받고 나머지 작업이 끝나고 반 정도 받아요. 3번에 나누어 받는 경우도 있고요. 계약금·중도금·잔금, 이렇게요."

- 계약금을 받고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해 완성했지만 영화 제작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그때는 계약금 이외에는 못 받아요. 시나리오 작가뿐만 아니라 모든 파트의 스태프들의 작업이 중단되는 거죠. 그래도 요즘에는 시나리오작가 표준계약서가 있어서 최소한의 보장은 되도록 해 두었어요. <순수의 시대>나 <맨홀>은 표준계약서를 기준으로 작성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 <순수의 시대>와 <맨홀>외에 네 번째 준비 중인 작품은 무엇인가요.
"다음 웹툰 중에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 사랑해>라는 작품의 시나리오 작업 중입니다. <트레이스>로 다음 웹툰에서 인기가 높았던 고영훈 작가의 작품입니다. 올해 시나리오 작업을 끝내고 내년에 영화화될 예정이에요."

"사람들의 말투나 표정을 메모하는 습관 생겨"

 신하균, 장혁 주연의 영화 <순수의 시대>는 올해 상반기 개봉 예정이다.

신하균, 장혁 주연의 영화 <순수의 시대>는 올해 상반기 개봉 예정이다. ⓒ 화인웍스

- 작업하는 스타일은?
"예전에는 밤샘작업을 많이 했는데 건강에 안 좋아서 요즘에는 낮에 많이 써요. 집에서 주로 쓰고요. 밖에 나오면 사람들 구경을 많이 하고 무슨 이야기를 하나 궁금하기도 해서, 집중이 잘 안 됩니다.(웃음)"

-  시나리오 작가의 직업병이 있을까요?
"캐릭터가 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의 말투나 표정, 그런 것을 저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메모하는 버릇이 생기는 거 같아요. 뭔가 기억하고 싶은 특징적인 것을 메모하는 습관이 있어요. 또 사진집을 굉장히 많이 보고 여행을 많이 다녀요. 시나리오 하나 하나 끝나면 여행 가요. 지난해에도 5주 동안 유럽 배낭여행 다녀왔어요. 미술관 다니고, 길거리에 앉아 있고 빵 하나 먹으면서 멍 때리고, 책 읽고. 배낭 하나 메고 그렇게 다녔어요."

- 시나리오 작가의 매력은?
"상상 속에 있던 인물들과 이야기가 스크린에서 나와 많은 관객들이 보는 그 순간이 굉장히 전율이 있다고 해야 하나... 진짜 내가 생각했던 이러 이러한 성격을 가진 인물이 배우를 통해 살아 움직이는 것을 보았을 때 기쁨은 말도 못 하게 커요."

-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정말 책을 많이 읽고 영화를 많이 봐야 하는 건 불변의 법칙인 것 같아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지만 이야기를 재창조해 낼 수는 있죠.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는 지점을 찾아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소설이나 영화를 심도 깊게 이해하고, 모방의 차원이 아니라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해요. 요즘 나온 영화도 좋지만 고전도 많이 보는 게 중요합니다."

김윤신 시나리오 작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해고 사랑해 순수의 시대 맨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