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침몰사고 8일째인 23일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단원고 재학생들이 단체로 조문을 하고 있다.
▲ 영정 앞 고개숙인 단원고 재학생들 세월호 침몰사고 8일째인 23일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단원고 재학생들이 단체로 조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설레는 마음으로 버스에 올랐던 단발머리 여고생은 친구를 잃었다. 몸과 마음은 상처로 뒤덮였다. 조금씩 새살이 돋아났지만 고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부산 부일외국어고등학교 1학년이던 2000년 7월 14일 수학여행길에 사고를 당했던 김은진(30)씨는 요즘 세월호 생존자들에게서 그해 여름의 자신을 본다. 그들에게 말을 걸기로 마음먹은 이유다.

14년 전 여름, 김씨와 친구들을 태운 버스 4대가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광천리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을 달리던 중 차량 5대와 연쇄 추돌했다. 이 사고로 학생 13명 등 18명이 숨지고 97명이 다쳤다. 김씨는 당시 버스 안에서 정신을 잃었으나 친구들의 도움으로 탈출했다. 하지만 "치솟는 불길의 잔상이 망막에 맺히고, 검은 연기가 친구 입에서 뿜어져 나오는 모습이 여전히 어제 일처럼 식은땀이 난다"고 했다(관련 기사 : 수학여행버스 화재.추락 18명 사망).

그래서 김씨는 지난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다. "생존자가 살아남았기 때문에 견뎌야 하는 처벌이 죄책감"이라며 "살아 있는 사람도 돌봐달라"는 간절한 부탁이 담긴 글이었다. 현재 미국에 있는 그는 23일 <오마이뉴스>와 한 이메일 인터뷰에서 "비슷한 경험을 가진 동네 언니 또는 누나, 지나가다 만나는 흔한 동네 아가씨가 드리는 위로"라고 했다.

김씨의 마음은 글에도 잘 드러나 있었다. 그는 "세월호 침몰사고 학생들과 유사한 고통을 아주 오래전에, 그들 나이에 제가 겪었다"며 "어쩌면 평생 동안 그들이 견뎌야 할 고통의 무게를 약소하나마 공유하는 것 같아 한 마디 올린다"고 했다. 또 2000년 사고로 자녀를 잃은 부모들은 우울증과 이혼을, 동생과 언니·오빠를 잃은 아이들은 외로움에 힘겨워했다고 털어놨다. 자신처럼 목숨을 부지한 사람들도 일상으로 돌아오는데 기나긴 시간이 필요했다고 했다. 김씨는 "많이 울 거다, 저처럼 술을 많이 마셔서 위 천공이 생길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아침 햇살을 받아 반짝반짝 빛나는 바다를 보고도 공포를 떠올려야 하고, 안내 방송이 나오면 건물 밖으로 뛰어 나갈지 모릅니다. 제주도 땅은 평생 밟아 볼 수 없을지도 모르고요. 살아남은 급우들끼리도 서로를 피할 겁니다. 만나면 생각나거든요. 매년 4월 16일이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과 가족들이 있을 겁니다. 한국이 만들어 낸 인재(人災)입니다. 모른 체하지 말아주세요."

그 역시 지금도 14년 전 사고로 아파하고 있다. 김씨는 "시간이 흘러도 절대 잊혀지지 않는 일들이 있다"며 "내 나이 앞자리가 두 번이나 바뀌었는데도 그 누구 하나 지켜줄 수 없는 지금의 나에게도 화가 난다"고 했다. 생존자와 희생자 가족들은 '이별의 원인'을 찾으려다 결국 자책하고, 죄책감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신이 7월이면 스스로에게 벌을 주듯, 많은 아이들이 4월의 봄을 즐길 수 없으리라고 안타까워했다.

김씨는 부탁했다.

"대한민국이 잘못했다 꼭 고개 숙여 사과해주세요."

그는 "생존자들과 남은 가족들이 절대 자신을 탓하게 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그들의 분노가 아직 외부를 향하고 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이 시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주변 사람들의 위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피해자들이) 잠이 오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 2014년이 흐르고 흘러 2024년이 되어도 꼭 손을 잡고 함께 울고 보듬어 달라, 그리고 전문가를 찾아달라"고 했다.

편지 끝에는 이메일 주소(eunjin.kim.****@gmail.com)가 적혀 있었다. 김씨는 "멀리 타국에 있어 손을 잡아줄 순 없지만 남은 가족과 생존한 아이들에게 언제든 힘이 되고 싶다"며 "1년이 지나든 10년이 지나든 확인하겠다"고 했다. 다음은 그의 편지 전문이다.

"제가 평생 안고가는 죄책감, 세월호 사람들은 안 짊어지도록..."

저는 2000년 7월 14일 부일외고 수학여행 참사의 생존자 김은진입니다. 방금 오전에 일 끝내고 인터넷에 접속했더니, 교감선생님의 비보가 제일 처음 보이네요. 멀리 타국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만무해 이러지도 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뉴스를 보면 마음이 저려오는데, 그렇다고 귀 닫고, 눈 감을 수도 없는 일이라서 계속 뉴스만 찾게 됩니다. 아는 게 없고, 제가 할 수 있는 일도 없어서, 구호품을 보내는 것 말곤 무능한 제가 이러쿵 저러쿵 얘기하기도 죄스러워서 아픈 마음만 부여잡고, 좋은 소식이 들려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겪고 있을 참담한 사건과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감히 언급할 수도 없지만 그래도 유사한 고통을 아주 오래전에 그들 나이에 제가 겪었고, 차후 몇 년, 몇 십 년 동안 어쩌면 살아 숨 쉬는 평생이라는 기간 동안 그들이 견뎌야 할 고통의 무게를 제가 약소하나마 공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 마디만 올립니다.

살아 있는 사람도 돌보아 주세요. 간절히 부탁 드립니다. 생존자가 살아남았기 때문에 견뎌야 하는 처벌이 죄책감입니다. 내가 보내지 않았다면, 내가 가지 말라고 붙잡았더라면, 이 지긋지긋한 "만약에"라는 가정이 평생을 따라 다니면서 가슴팍을 짓누르며 숨도 쉴 여지를 주지 않습니다.

오래 전, 저도 단발을 하고 교복을 입던 그 날, 수학여행을 갔다 돌아 오는 길에 사고를 당했습니다. 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버스들이 연쇄 추돌사고를 냈고, 화염에 휩싸인 친구들을 구해낼 수 없었습니다.

배 아파 낳은 자식의 사망소식 뒤에 살아 남은 부모들이 견뎌야 했던 처벌은 우울증과 이혼이었습니다. 스스로를 탓하고, 배우자를 책망하다, 결국 사망자 부모님 대부분이 이혼 또는 별거를 했고, 조부모님들은 손자, 손녀 사고 후 3년 사이로 많이들 돌아가셨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후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에게 잊혀지겠지요.

하지만 당사자 가족들이 겪어야 할 후 폭풍은 시간이 흐르고, 세월이 바뀌어도 잠잠해지지 않습니다. 동생과 언니 오빠를 잃은 형과 아우들은 외로울 겁니다. 고통스러워하는 부모님을 볼 때마다 함께 슬픔에 잠기기도 하고, 감정이 격해지면, "내가 대신 죽었어야 엄마 아빠 마음이 덜 아팠겠지" 하며 어린 나이 충분히 받지 못한 관심과 사랑이 그리울 겁니다. 모든 당사자에게 이런 참사는 처음이라 서로에게 실수를 할 거예요. 근데 모두가 취약한 상태라 평소라면 아무 것도 아닌 말과 행동들이 비수가 되어 뇌리에 박힐 겁니다.

분노의 방향이 아직 외부일 때 전문가의 도움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타인에게 화를 내는 건 그 지속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정신 없는 두어 달의 기간이 지나고, 외부에 분노하고 항의해도 어쩔 수 없음을 인식할 때 화의 방향이 내부로 향하게 됩니다. 분노할 땐 소리라도 치고, 머리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합니다만, 스스로 책망하기 시작할 때부터는 입을 열지 않고, 말도 안 되는 이유로 스스로를 괴롭히다(보내지 말았어야 했는데, 단원고로 진학하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안산으로 이사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살아도 당신의 삶이 아닌 삶을 살게 됩니다.

목숨을 부지한 친구들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데에는 피해가족이 받는 고통에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아주 기나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많이 울 거예요. 저처럼 술을 많이 마셔 위 천공이 생길지도, 간헐적으로 생기는 행복감에도 혼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에 기쁨을 온전히 만끽하지도 못합니다. 죄책감이 가져다 주는 잔인하고 고통스런 여정이 친구들 앞에 놓여 있습니다.

아침 햇살을 받아 반짝반짝 빛나는 바다를 보고도 공포를 떠올려야 하고, 안내방송이 나오면 건물 밖으로 뛰어 나갈지 모릅니다. 제주도 땅은 평생 밟아 볼 수 없을지도 모르고요. 살아 남은 급우들끼리도 서로를 피할 겁니다. 만나면 생각나거든요. 많은 단원고 학생들이 자퇴를 할 겁니다. 살아 남은 제가 그랬듯 제 친구들이 그랬듯 말입니다. 거대한 자연에 대항할 수 없는 본인의 무능력함을 앞으로 그들이 진출해야 할 사회 모든 전반에 적용할지 모릅니다. 매년 4월 16일이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과 가족들이 있을 겁니다. 한국이 만들어낸 인재입니다. 모른 체하지 말아주세요.

사회에게 부탁하고 싶습니다. 사건사고가 잊혀졌다고, 당사자도 괜찮을 거라 어림짐작하지 말아주세요. 지금껏 안부를 여쭙는 제 친구 부모님들은 여전히 아파합니다. 세월호 사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족도 꼭 사회가 알아주세요. 오래전에 발생한 제 사고가 있던 시절은 사람들이 무지해서 어느 누구도 정신치료가 필요할 거라고 얘기해주지 않았습니다. 피해자 가족들 주위에 계신 분들이 꼭 힘이 되어주세요. 잠이 오지 않는다 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하면, 머리가 아프다 하면, 2014년이 흐르고 흘러 2024년이 되어도 꼭 손을 잡고 함께 울어주세요. 보듬어 주세요. 그리고 전문가를 찾아 주세요.

저는, 사고를 당했으니 아픈 게 당연하고,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 괜찮아 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절대 잊혀지지 않는 일들이 있습니다. 피가 나고 아물고 딱지가 되어 떨어져 나갔는데 그 흉터가 그대로 남아, 볼 때마다 열 일곱 살 어린 내가 그리고 이젠 들을 수도 볼 수도 없는 내 친구들이 불쌍해서 눈물이 납니다. 치솟는 불길의 잔상이 망막에 맺히고, 검은 연기가 친구 입에서 뿜어져 나오는 모습이 여전히 어제 일처럼 식은 땀이 납니다. 아스팔트 위에 누워 구급차를 기다리며 하염없이 울기만 하던 나는 내 나이의 앞자리가 두 번이나 바뀌었는데도 그 누구 하나 지켜줄 수 없는 지금의 나에게도 화가 납니다.

'이별'의 '원인'을 찾으려고 할겁니다. 대한민국이 잘못을 했고, 여객선이 잘못을 했고, 선장이 잘못했다 탓할 겁니다. 바뀌는 게 없을 겁니다. 아프기만 할겁니다. 책망할 원인을 찾다 찾다 결국에는 본인에게 귀인할 겁니다. 바다에 뛰어 들지 못한 부모님들은 시간이 지나고, '진짜' 뛰어들지 않았음에 괴로워하고 당신의 몸뚱이를 손바닥으로 주먹으로 칠 겁니다. 그러지 않게 해주세요. 살아 남은 아이들은 친구들을 데려 나오지 않았음에 "자신은 평생 선한 존재가 될 수 없다"고 확정 지어 버릴 거예요. 내가 무언가를 이루고, 칭찬 받을 일을, 축하 받을 일을 이루어도, 나는 나만 도망친 비겁자라는 전제를 떨쳐버릴 수 없을 겁니다.

그러지 않게 해주세요. 내가 7월이 되면 스스로에게 벌을 주듯, 많은 아이들이 4월이 되면 봄을 즐길 수가 없을 겁니다.

대한민국이 잘못했다 꼭 고개 숙여 사과해주세요. 외부를 탓할 때, 거기서 멈추게 해주세요. 책임자들이 책임을 피하면, 결국 남은 건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던 내 잘못'뿐입니다. 생존자들과 남은 가족들이 절대 자신을 탓하게는 하지 말아주세요.

유투브를 통해 학부모님들과 생전 제 할머니를 연상시키는 한 할머님의 울음 소리를 들었고, 일 하다 말고 화장실로 뛰어가 아주 펑펑 울고 말았습니다. 그 소리치듯 우는 소리의 진동은 제게 있어 가장 잔혹했던 여름날의 악몽을 떠올리게 합니다. 진동은 제 온 피부를 덮고, 가시처럼 파고들어 가슴에 꽂힙니다. 왜 나를 살려주지 않았고, 왜 나를 데려 나가주지 않았냐고. 왜 너만 살았냐고.

제가 평생 안고 살아가는 죄책감입니다. 세월호 사람들은 짊어지지 않게 해줘요.

"사람이 숨쉬고 사는 게 일상이라서, 사람이 태어나는 것도 그리고 죽는 것도 그 일상 중에 한 부분이라서, 너를 보내는 것도 나에겐 그리고 네 부모님껜 일상이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 기억은 절대 일상이 될 수 없는 끔찍한 고통을 동반하는 것이라서 17살이던 내가 27살이 되어도 나는 여전히 눈물이 나고. .. 나는 네가 보고 싶다. (2010년 7월 14일 일기)"

eunjin.kim.0827@gmail.com 제 이메일 입니다. 멀리 타국에 있어 손을 잡아 줄 순 없지만 남은 가족과 생존한 아이들에게 언제든 힘이 되고 싶어 남깁니다. 1년이 지나든 10년이 지나든 확인하겠습니다.


태그:#세월호
댓글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