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한말 의병들의 은거지였던 전북 고창 문수사
 구한말 의병들의 은거지였던 전북 고창 문수사
ⓒ 박도

관련사진보기


갑오 역사기행

2014 갑오년, 나라 안이 어수선한 이때 상큼한 역사기행이 기획되고 있다. 동학농민혁명 120주년이 되는 2014년을 맞아 동학농민혁명의 의미를 되새기는 이번 역사기행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삼남지방에서 행해진다.

이번 행사는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이사장 이강수)가 후원한다. 경주문화원(원장 김기조)과 남원, 보은, 임실, 안동, 포항흥해 등지의 관련 단체가 함께하는 것으로 동학을 일으킨 경북 경주 용담정, 혁명이 일어났던 삼남지역 그리고 국권회복기 의병과 3·1만세의거로 이어진 선열의 발자취 등을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하는 행사이다.

행사는 크게 3개 파트로 나눠 진행된다.

행사의 첫날인 4월 24(목)에는 경북 역사기행단(40명)이 경주 출발하여 전북 장수군 번암면에 있는 전해산(全海山) 호남의병장 유적지 답사를 거쳐 고창에서 동학강연 및 판소리 공연 후 1박, 이튿날 국권회복기 고창의병의 산실이었던 선운사 탐방, 청보리밭을 거쳐 무장기포(茂長起包) 기념식 참석, 호남창의회맹소의 첫 의병투쟁지였던 고창 문수사, 임실 3·1만세의거 유적지인 삼요정(三樂亭), 동학농민혁명 때 1만여 명이 희생된 남원지역 중에서 교룡산성(蛟龍山城)을 거쳐 경주로 돌아오는 과정이다.

동학농민혁명 120주년

전해산 의병장 무덤
 전해산 의병장 무덤
ⓒ 박도

관련사진보기

4월 26부터 27일까지 서울 역사기행단(40명)은 서울 여의도 KBS앞 출발 –경북 안동의병 유적지 - 경주서원– 동학혁명 강연 및 판소리 공연 - 한옥 1박 – 경주 용담정 답사 – 포항 흥해 최시형 생가터 및 최세윤 의병장 유적지 답사 – 충북 보은 동학공원을 거쳐 귀경할 예정이다.

전북 역사기행단(40명)은 같은 일정으로 전주 전북도청 출발 –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 임실 3·1만세의거 유적지인 삼요정 - 전북 남원 교룡산성 은적암 – 경주서원 도착 – 동학혁명 강연 및 판소리 공연 - 경주 서원 1박 – 경주 용담정 답사 – 포항 흥해 최시형 생가터, 최세윤 의병장 유적지 답사 – 충북 보은 동학공원 –전주를 거쳐 고창 도착하는 과정으로 짜여 있다.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 120주년을 맞아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에서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고창 동학농민혁명과 의병>(478쪽) 책을 무료로 배부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 행사는 이 책을 낸 의병연구소 이태룡 박사, 경주향토문화연구소 강석근 교수 등 전문가들이 해설을 맡아 보람 있는 역사기행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행사문의 : 이정호 010-7421-3456]



태그:#역사기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사 은퇴 후 강원 산골에서 지내고 있다. 저서; 소설<허형식 장군><전쟁과 사랑> <용서>. 산문 <항일유적답사기><영웅 안중근>, <대한민국 대통령> 사진집<지울 수 없는 이미지><한국전쟁 Ⅱ><일제강점기><개화기와 대한제국><미군정3년사>, 어린이도서 <대한민국의 시작은 임시정부입니다><김구, 독립운동의 끝은 통일><청년 안중근>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