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봉균 전북도지사 예비후보가 14일 전북도청 인근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측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있다.
▲ 선거대책본부 출범식 강봉균 전북도지사 예비후보가 14일 전북도청 인근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측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있다.
ⓒ 이승석(강봉균 예비후보 제공)

관련사진보기


전북도에서 수십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 전북도생활체육회 한 간부가 직위를 유지한 채 도지사 예비후보 선거캠프에 합류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처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전북도와 전북도생활체육회에 따르면, 체육회 사무처장인 P씨는 이달 말까지 건강상의 이유로 14일간 휴가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P씨는 지난 14일 열린 강봉균 도지사 예비후보의 선거캠프 출범식의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해당 선거캠프는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전북애향운동본부를 비롯한 전북도 자원봉사센터, 생활축구협회 등의 간부 명단을 공개해 해당 간부의 선거운동 의혹에 불을 지폈다.

P씨가 임원으로 재직 중인 도생활체육회는 국민생활체육회의 지역조직이다. 국민생활체육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회장이나 이사, 감사의 취임에 대해 승인을 받는 등 지위를 이용해 정치적 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한 '기타 공공기관'에 속한다.

그러나 도생활체육회는 국민생활체육회와 달리 임의단체로, 정치적 활동에 제한을 두거나 금지되는 법률이 현재 없는 상태다.

다만 정치운동 등 직무상 의무 위반 또는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명시한 도생활체육회 규정은 제정돼 있지만, 이마저도 소속 일반직 직원 및 기능직 직원만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생활체육회는 이 같은 오해의 소지를 메꾸기 위해 '청렴 서약서'를 받고 있다.

해당 서약서에는 '임직원으로서 품위를 지키고, 정치적 오해 소지가 있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휴가를 내고 정치활동으로 비춰질 수 있는 행동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P씨도 이 서약서에 서명했다.

더구나 도생활체육회는 정치적 중립을 '생명'으로 여겨야 하는 현 지사의 사조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던 상황에서 지역 생활체육계 임원인 '사무처장'이라는 직위를 드러낸 정치활동은 부적절한 처신에 앞서 사리사욕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진흥과 관계자는 "생활체육회 직위를 이용해 정치권에 기웃거리는 행위는 지역 생활체육계 발전에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공직선거법에 임직원이 포함되는 '단체의 선거운동 금지'가 있어 해당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선관위 자문을 받아 적절한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 스포츠생활과 관계자는 "우리는 보조금만 지급하고 있을 뿐, 모든 것은 도생활체육회 자체적으로 알아서 할 일"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한편, 전북도가 도생활체육회에 지원하는 예산은 매년 20억 원 이상에 달하고 있다. 올해는 28억6000만 원이 책정된 상태로, 사무처장은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에 준용하는 보수를 받고 있다.


태그:#전북생활체육회, #전북도, #문화체육관광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