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해 많은 이들이 고통스러워한다. 같은 무게의 고통을 느낀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모두가 한 마음으로 숨 죽여 생환자를 기다리고 있다.

몇 개월 전부터 계획했던 제주도 수학여행을 취소하기를 바랐던 까닭도 마찬가지다. 아파하는 이들이 있는데 차마 내 자식들에게 남의 일이니 상관없다고 가르칠 수는 없어서다. 어찌 부모 입장에서 자식들이 원하는, 그토록 손꼽아 기다리던 제주도 수학여행을 보내주고 싶지 않겠는가. 꿈을 키워주고 보다 많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다.

하지만 교장선생님께 전화를 해 완곡하게 "다음 기회로 미루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물론 아이들의 마음을 받아들여 내 손으로는 아니지만 학교에서 요구한 자필 기록과 서명을 했으나 마음속으로는 '학교에서는 아니더라도 관할 교육청이나 도교육청은 방침이 별도로 정해질 것'이란 기대가 있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왔을 때도 별다른 이야기가 없었고, 선생님들도 모두 퇴근을 한 시간에도 별다른 소식은 없었다. 다음 주 화요일이면 출발하는데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지독한 감기몸살을 앓으면서 썼던 글을 올렸다. 교육청의 누군가 보고 판단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평소라면 저장된 상태를 확인한 수나 나올 시간에 23번 조회가 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수학여행도 학사일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학교장 재량권'이 보장되어 있으나 학교에서 학사일정을 구성할 때는 운영위원회를 열어 전체적인 일정을 조율한다. 이곳과 같은 소규모 학교에서는 한 두 명의 불참자만 있어도 시행이 어렵다. 지난 해 백두산 수학여행 안건도 그런 이유로 부결시켰다.

사실 백두산 수학여행을 부결시키게 된 부분은 경비에도 문제가 있었다. 교육재정으로 일정 부분 부담을 해준다지만 산촌의 살림에서 몇 십만 원의 목돈을 선뜻 낼 수 있는 부모도 있으나 그렇지 못한 부모도 있다. 그것도 단 한 명의 자녀만 학교에 보내는 부모라면 부담이 덜한데 두 명이나 세 명의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부모는 입장이 정말 난처하다. 모든 가정의 형편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었고, 학교 운영위원장이란 권한을 지니고 있을 때라 이번과는 다르게 적극 개입할 수 있었다.

아이들과 저녁을 먹고 방에 돌아와 전화기를 확인했다. 문자 메시지가 몇 개 들어와 있었다. 17일 하루만 선거운동을 멈춘다고 했던 이들의 문자 메시지도 다시 들어오기 시작했다. 양양군은 동해안에 위치해 있다. 그런데 강원도지사나 교육감도 아닌, 춘천시장 후보와 춘천시의원 후보자가 보내는 문자메시지가 왜 이곳 양양군에 거주하는 사람에게도 오느냐는 거다.

제주도로 잡혔던 수학여행을 전면 취소하겠다는 문자메시지. 교과부와 도교육청에서 공문으로 시달되어 알린다고 한다.
▲ 수학여행 취소 알림 제주도로 잡혔던 수학여행을 전면 취소하겠다는 문자메시지. 교과부와 도교육청에서 공문으로 시달되어 알린다고 한다.
ⓒ 정덕수

관련사진보기


그 중 한 문자메시지를 확인하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알려드립니다. 제주도 현장학습이 취소되었습니다. 교과부 도교육청으로부터 각종체험학습 모두 취소하라는 공문이 시달되었습니다. 양해바라며 단원고 학생과 희생자 모두에게 애도의 마음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나마 도교육청에서는 조금 더 깊이 생각하고 판단하는 모양이다. 그런데 '각종체험학습'이라는 부분은 이해하기 어렵다. 장거리 수학여행이라면 모르되, 모든 체험학습이 취소되어야 할 일은 아니다. 그리고 수학여행을 취소하든, 말 그대로 각종체험학습을 전면 취소하든 공문을 금요일 저녁 7시에야 보냈다는 건 이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교육청으로부터 행정실장에게 직접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는 있겠다. 그런 경우라면 '공문시달'이 아니라 '협조요청'이나 '지침하달'이 맞다. 더 이상 이 부분에 대해 왈가왈부 하지는 않겠다.

아이들이 올망졸망 봄볕을 즐기는 모습이 그려지는 설악산의 동의나물 군락이다.
▲ 동의나물 아이들이 올망졸망 봄볕을 즐기는 모습이 그려지는 설악산의 동의나물 군락이다.
ⓒ 정덕수

관련사진보기


이 학교에서 유일하게 6학년인 딸에겐 정말 미안한 일이다. 이번에 취소된 제주도 수학여행을 가을에 간다면 원래 계획되었던 가을 일정인 백두산 수학여행은 갈 수 없으니, 이것저것 두루 살펴 남의 이목을 집중시킬 행동 하지 않으려는 아빠를 둔 탓이니 이해할 것이다. 하지만 제주도나 백두산만 아이들 꿈을 키워주는 체험학습장은 아니다. 이곳 설악산의 모든 조건이 어디 뒤질 이유 있다던가. 날 좋은 하루 곰배령을 다녀와도 되고, 등선대나 대청봉을 다녀와도 충분하다.

아이들의 부푼 꿈을 접게 만들어 미안하다. 하지만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잠시 내 즐거움을 뒤로 미룰 줄 아는 미덕을 이번에 배웠기를 바란다. 진도 해역의 세월호 침몰사고로 비통에 잠긴 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안부를 전한다. 아직도 소식을 알 길 없는 단원고 2학년 학생들과 또 다른 가족들 모두 살아 사랑하는 가족들 품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http://www.drspark.net의 ‘한사 정덕수 칼럼’에 동시 기재됩니다.



태그:#수학여행, #세월호 침몰사고, #단원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더 많이 느끼고, 그보다 더 많이 생각한 다음 이제 행동하라. 시인은 진실을 말하고 실천할 때 명예로운 것이다. 진실이 아닌 꾸며진 말과 진실로 향한 행동이 아니라면 시인이란 이름은 부끄러워진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