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인 기다리는 경기 단원고 2학년 8반 교실.
 주인 기다리는 경기 단원고 2학년 8반 교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17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고 본관 3층에 있는 2학년 8반 교실. 텅 빈 교실 안 책상 위에는 교과서와 담요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담요 덮고 공부하던 그 학생들이 없었다

담요를 덮고 추위를 참아가며 자율학습에 참여해온 단원고 2학년 학생 325명은 이 학교에 없었다. 제주 수학여행을 인솔한 이 학교 2학년부 교사 11명을 비롯한 14명의 교원도 없었다. 상당수의 학생들이 살고 있던 학교 주변 빌라에도 학생들은 찾아오지 않았다.

이날 오후 현재 구조가 확인된 학생은 75명, 교원은 3명이다. 200여 명의 학생들이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학생을 지도하던 이 학교 교감을 비롯한 9명의 교사도 생사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2학년 교실 복도 들머리엔 2학년부 교무실이 있다. 문은 굳게 잠겨 있었다. 대신 밝게 웃는 2학년 담임교사들의 소개 사진만 걸려 있다. 이 사진 밑에는 '재수생 엄마'로 자신을 소개한 학부모가 붙인 것으로 보이는 편지글이 있었다.

너희들을 모르는 이들에게도 얼마나 소중한 생명인지…. 심장이 터질 듯 아프다. 미안하다 아이들아. 꼭 돌아와라.

이 글귀를 지켜보던 이 학교 1학년 한 남학생은 "학교 동아리에서 같이 생활하던 누나가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서 "걱정이 되어 학교에 나왔다"고 말했다. 이날 휴교 상태인데도 상당수의 학생들이 학교에 나와 어쩔 줄 몰라 했다. 여학생들은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무사히 돌아오길..." 교육단체들 행사 줄줄이 취소

한편, 교육단체들은 학생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성명서를 내는 한편 이날 예정된 행사를 연기했다.

하루 전인 16일 오전 자율형사립고 폐지 등을 내걸고 농성에 들어간 전교조는 이날 오후 11시 49분 성명을 내어 "오늘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지도부 철야농성에 돌입했지만, 농성을 잠정 중단한다"면서 "우리 제자들이 무사히 돌아올 수 있도록 현장교사들과 온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전교조 인천·충북·대전·경남·광주·울산지부도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냈다. 참교육을위한전국 학부모회도 이런 성명에 동참했다.

교육시민단체들은 이날 서울에서 벌이려던 친환경무상급식 캠페인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계획한 충남 아산학생 전학 허용 촉구 기자회견도 연기했다. 한국교총도 오는 20일 예정했던 '전국선생님노래자랑'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수학여행 여객 사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