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장 선거에 출마한 권선택(새정연)·박성효(새누리)·한창민(정의당)·노병찬(새누리)·이재선(새누리)·김창근(진보당) 예비후보(윗줄 왼쪽 시계방향).
 대전시장 선거에 출마한 권선택(새정연)·박성효(새누리)·한창민(정의당)·노병찬(새누리)·이재선(새누리)·김창근(진보당) 예비후보(윗줄 왼쪽 시계방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논란을 거듭해 오던 대전도시철도2호선 건설방식과 기종을 '지상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결정한 것에 대해 대전시장에 출마한 후보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대전의 백년대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결정이기 때문에 임기를 두 달여 밖에 남겨 놓지 않은 '민선5기'에서 할 것이 아니라  '민선6기로 넘겨야한다'는 의견이 많아 논란이 예상된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1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건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시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즉각적인 반응을 내놓았다. 우선 대전시가 선호해 온 '지상고가방식'에 반대하면서 '노면트램'을 대안으로 공약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선택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임기 두 달 남은 시장이 왜 굳이..."

권 후보는 "민선 5기 출범부터 지금까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철학도, 기준도 없이 오락가락해오던 염홍철 대전시장이 임기만료 두 달여를 앞두고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로 결정했다"며 "이러한 도시철도 2호선 결정은 다시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임기 말 중요 정책 결정으로 더 이상 시민들에게 혼란을 줘서는 안 된다"며 "만일 제가 민선 6기 시장이 된다면 도시교통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모여 논의할 수 있는 전담기관을 만들고, 그 안에서 도시철도 2호선으로 제기된 교통소외지역 문제, 교통약자 배려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 다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도 염 시장의 임기 말 결정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박 후보는 "도시철도는 매우 핵심적인 사안이고, 도시 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러한 1조50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는 중대한 사업을 시민공감대 형성이 충분하지 못한 채, 그리고 시민단체들도 반대하는 상황에서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의사결정 및 정책결정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한창민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더욱 강한 어조로 비난하고 나섰다. 그는 "임기를 두 달 앞둔 시장이 해야 할 일은, 침체된 대전시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일"이라며 "시민공감대도 채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에 쫓기듯 도시철도2호선 정책을 결정한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장 철회하라"고 염 시장을 압박했다.

통합진보당 김창근 대전시장 예비후보도 염 시장의 결정을 비난하고 나섰다. 그는 "문제투성이 고가 자기부상열차 건설방식을 임기 말 시장이 결정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 결정은 소모적 논쟁의 종지부가 아니라 더욱 논쟁을 일으키는 것이고, 도시 경쟁력 제고가 아니라 대전의 흉물을 세우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새누리당 이재선·노병찬 대전시장 예비후보들은 대전시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선 후보는 "그동안 전문가들과 시민들의 많은 의견을 들어 내놓은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대전시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도시철도 문제에 왕도는 없다, 어떠한 방식과 절차를 밟아도 문제점은 조금씩 있게 마련이기 때문에 민선5기에서 조속히 결론을 내려 하루라도 빨리 착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노병찬 후보도 "도시철도2호선 건설방식과 차종 결정은 민선5기 내 결정하느냐 아니면 다음 6기로 넘기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시민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하는가였다"며 "시가 그동안 시민과 전문가들을 상대로 충분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친 것으로 안다, 비록 더 많은 시민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하더라도 결정이 내려진 만큼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힘을 모아 사업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가 결정한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에 반대 입장을 천명해 온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17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를 규탄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번 결정을 철회하고 민선6기로 최종 결정을 넘겨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태그:#대전도시철도, #대전도시철도2호선, #대전시장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