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사범대학생회 등은 1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도입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사범대학생회 등은 1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도입 철회'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교원단체와 사범대학 학생들이 정부의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도입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교조대전지부, 목원대·충남대·한남대·사범대학생회 등은 1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는 시간선택제 도입 및 시범 운영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대전교육청을 향해서도 "대전교육청은 현장 교사, 예비 교사,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부에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반대 의견을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육부는 지난 3월 7일, 현직 교사의 시간선택제 전환을 위한 '교육공무원 임용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며 "전교조, 교총, 예비교사 등 진보·보수·세대를 초월한 범 교육계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고용률 70% 달성'이라는 청와대의 하명을 받들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안쓰럽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제교사 제도는 역대 교육부에서 입안한 정책 중 최악이다, '복수담임제'가 잠깐 등장했다가 1년 만에 사라졌듯이, '시간제교사 제도' 역시 '노동의 유연성 확보'라는 허울 속에서 국가적 낭비만 초래한 채 1년을 버티지 못하고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시간선택 교사제의 무리한 도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동일 교과를 두 선생님이 쪼개서 가르치면 수업의 일관성이 훼손 될 수밖에 없다"며 "시간제 교사가 늘어날수록 그만큼 상담, 생활지도 등 교사 본연의 임무는 실종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바교사 2명이 정규교사 1명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잘 못이다, 가뜩이나 비정규직 확산으로 재앙을 맞이하고 있는 우리 현실에서, 시간선택 교사제는 미래를 키우는 교단마저 처참한 재앙으로 몰아넣는 반 교육에 다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교육부는 교직사회를 분열시키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시간선택제 교사 제도의 도입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우리 전교조와 교총, 예비교사들은 뜻있는 학부모들과 연대하여, 시간선택제 교사 제도가 철회되는 그날까지 굳건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김영주 전교조대전지부장은 "일자리를 창출하라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교육현장이 엉망이 되고 있다"며 "교육에 대한 철학도 없이 교육을 그저 일자리로 보는 성과주의가 교육을 망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희남 충남대 사범대학생회장도 "우리 예비교사들도 교육현장을 파행으로 내모는 시간선택제 교사제도를 반대한다"며 "교육은 우리나라의 미래이고 희망인데, 우리의 미래와 희망을 망치는 이런 나쁜 정책은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는 이날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철회를 촉구한 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일 예정이다.


태그:#시간선택제 교사제도, #시간선택제, #전교조, #대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