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 괴산의 연풍새재는 문경새재와 함께 한양과 영남을 잇는 중요 교통로이자 전략적 요충지였던 옛길이다. 역사적,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연풍새재 옛길이 자연친화적인 흙길로 복원되었다. 지난 4월 12일, 청주팔백리 회원들과 괴산군 연풍면 조령산자연휴양림과 조령3관문 일원에서 열린 연풍새재 옛길 도민걷기대회에 참여한 후 가까이에 있는 수옥폭포와 원풍리마애불상군을 돌아봤다.

수옥정
 수옥정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괴산은 35명산과 화양구곡, 선유구곡 등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아름다운 고장이다.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의 수옥정(漱玉亭)은 수옥폭포를 바라볼 수 있는 사계절 관광지로 1711년 연풍현감으로 있던 조유수가 삼촌 동강 조상우의 청렴을 기리기 위해 지은 정자다. 흐르는 세월과 함께 없어진 정자를 1960년 괴산군에서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수옥폭포
 수옥폭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수옥폭포
 수옥폭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수옥정 옆 수옥폭포는 조령3관문에서 소조령으로 흘러내리는 계류가 절벽을 통과하면서 만들어진 높이 20여m의 규모가 큰 폭포다. 깎아지른 절벽과 울창한 숲이 천연의 요새를 이루는 3단 폭포의 상류 두 곳은 깊은 소(沼)를 이루고 있다. 고려시대 공민왕이 홍건적을 피해 이곳에 피신했었다고 전한다.

수옥정과 수옥폭포는 SBS 드라마 여인천하, MBC 드라마 다모, SBS 사극 왕의 여자, SBS 드라마 바람의 화원, MBC 사극 동이, KBS 드라마 공주의 남자, 영화 변강쇠 등을 촬영한 장소라 어디선가 본 듯 낯이 익는다.

원풍리마애불상군
 원풍리마애불상군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3번 국도와 신선암봉을 바라보고 있는 원풍리마애불상군(보물97호)은 높이 30m 가량의 커다란 암벽에 6m의 크기로 새긴 2구의 고려시대 불상이다. 수직 절벽의 큰 암석을 우묵하게 파고 비슷한 모양의 두 불상을 나란히 배치한 마애불로 우리나라 이불병좌상(二佛竝坐像)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이다.

마애불상군은 양감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코와 왼쪽 뺨이 패었으나 대체로 제 모습이 남아있는 얼굴, 가늘고 긴 눈, 넓적한 입 등 얼굴에 미소를 담고 있어 자비로운 느낌을 준다. 불상이 만들어진 시기는 확실하지 않은데 전설에 의하면 신라말기 여상조사나 고려 때 나옹대사가 조성한 것이라고 하나 조각특성으로 보아 고려중기인 12세기의 작품으로 추정하고 있다.

수옥폭포와 원풍리마애불상군 주변에 조령산자연휴양림, 한지체험박물관, 조령민속공예촌, 천주교연풍성지, 수안보온천, 미륵리3층석탑 등 잠깐 짬을 내면 돌아볼 수 있는 볼거리가 많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연풍새재, #수옥정, #수옥폭포, #원풍리마애불상군, #조령산 자연휴양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