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 해양수산부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마리나산업 육성을 통한 고용창출과 경제적 파급효과 확산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10개 중앙행정기관과 함께 '동북아 마리나 허브 실현'을 비전으로 마리나산업 육성대책을 마련하여 2017년까지 8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19년까지 전체 마리나 계류 규모를 현재의 4배인 6천척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해수부는 마리나산업을 융·복합 산업의 하나로 보고 "조선, IT, 디자인 분야의 역량을 고려할때 적기 투자와 정책적 지원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라고 정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마리나산업 육성은 '마리나 인프라 확충',  '마리나서비스업 활성화', '해양레저스포츠 저변 확대', '레저선박 경쟁력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특히 해수부는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17년까지 6곳의 거점형 마리나를 우선 개발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거점형 마리나를 통해 주거시설과 분양 및 회원제 도입을 위한 민자 유치, 체험 시설을 늘려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리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레저선박 대여업과 보관·계류업 등을 통해 막대한 비용이 드는 선박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해수부는 규제완화를 위해  레저선박 무시험 면허발급을 위한 교육 이수시간 단축, 상업용 요트 해기사 승선요건 완화 등에 대한 검토에도 들어갔다. 다소 낯설었던 해양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국민들로부터 불러모으기 위한 방법으로는 해양스포츠 대회 지원과 무기항 요트 세계일주 및 아메리카즈컵 요트대회 참가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동시에 매년 '올해의 레저선박'상을 선정·시상하고 국제보트쇼를 개최하거나 참가를 지원해 국내 산업의 경쟁력 확보에도 나선다. 해수부는 요트 산업의 육성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도전하겠다는 계획으로 제조업체 수출지원방안을 찾고 있다.

문해남 해양정책실장은 "마리나산업 육성은 국민의 증가하는 레저수요 충족은 물론 많은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우리경제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만큼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마리나산업, #해양수산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