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올 봄은 예년에 비해 꽃이 일찍 폈지만,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흐린 날이 많다. 지난 4일, 드물게 날씨가 맑았다. 무심천의 자연 속에서 행복을 찾기 위해 자전거를 타고 집을 나섰다.

영운천
 영운천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집에서 가까운 곳에 영운천이 있다. 영운천은 보살사 가는 길가의 낙가동소류지와 이정골낚시터로 유명한 용정저수지에서 흘러온 물이 청주시 동쪽의 월오동과 용암동, 용정동과 영운동을 지나며 무심천과 만나는 물줄기이다. 지저분했던 영운천이 하천 정비사업으로 산책로와 체육시설물이 들어서며 사람들이 즐겨 찾는 장소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용평교에서 청남교까지
 용평교에서 청남교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무심천은 시내의 중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유유히 흘러가는 청주의 젖줄로 직지, 가로수길, 상당산성, 우암산과 함께 청주시민이 선정한 '청주의 자랑 10선'을 대표한다. 옛 이야기를 가득 담고 일상을 같이하는 곳이라 청주 시민들은 무심천에 대한 애착심과 자부심이 크다.

무심천의 양쪽 도로변에 벚꽃과 개나리꽃이 길게 늘어서 봄소식을 알린다. 역시 봄꽃이 최고로 아름답다. 날씨가 쌀쌀했지만, 청주의 대표적인 벚꽃 군락지답게 꽃구경 나온 사람들이 많다. 청남교 인근에 신분증을 지참하면 추억 남기기를 할 수 있도록 자전거를 무료로 빌려주는 무료대여소도 있다.

꽃나무 아래에서 추억남기기를 하는 사람들의 표정이 화사하게 수놓은 꽃만큼이나 아름답다. 파란 하늘처럼 호기심을 가득 품은 채 선생님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꽃구경을 하고 있는 유치원 원아의 눈빛이 초롱초롱 빛난다.

모충대교에서 서문다리까지
 모충대교에서 서문다리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사방이 길로 연결되어 자전거 도로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 물가에도 가보고, 억새들이 만든 오솔길을 달리며 자유를 누린다. 돌다리 위에서 바라보니 수면에 하늘을 가득 담은 무심천의 모습이 평화롭다. 도로변에는 만개한 꽃들이 탐스럽다.

청주의 명물 서문다리(서문교)는 옆에 있던 서문철교와 함께 청주를 대표했던 다리로 한때 노점상들의 상가(풍물시장)가 들어섰다가 아름다리(인도교)로 새로 단장했다.

청주의 생김새가 물 위에 떠 있는 배를 닮아 '주성(舟城)'이라는 지명을 사용했었다. 옛 지명 주성을 상징하는 아름다리 조형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했다. 제방과 하상 바닥은 배의 선체, 교량 상단은 갑판, 철 구조물은 돛을 형상화하여 배가 진행하는 모습이다.

뒤편의 청주대교는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서문철교를 철거한 자리에 세운 도심의 관문교량으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는 양편에서 오색 깃발이 펄럭인다. 증기기관차가 칙칙폭폭 소리를 내며 철교 위를 달리던 모습은 옛 사람들의 추억 속에나 있다.

서문다리에서 바라본 서원대학교 방향
 서문다리에서 바라본 서원대학교 방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인생살이가 그렇듯 앞만 보고 달리면 재미가 없다. 가끔은 발길을 멈추고 왔던 길을 뒤돌아봐야한다. 그곳에 있는 풍경도 새롭고 멋있다. 제방 위로 올라서 사직동분수대를 구경한 후 서문다리 위에 서면 방금 지나온 서원대학교 방향의 물줄기와 주변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무심천에서 바라보이는 우암산
 무심천에서 바라보이는 우암산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청주대교를 지나면 젊은이들의 활동공간인 무심천체육공원과 넓은 잔디밭을 만난다. 바로 앞 시내 뒤편으로 흙으로 이뤄진 육산이라 산세가 부드러운 우암산이 가깝게 보인다.

우암산(높이 353m)은 무심천의 동편에서 시내를 바라보고 있는 청주의 진산으로 산세가 소가 누운 모습을 하고 있어 와우산으로도 불린다. 위치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지만 무심천 어느 곳에서나 바라보이며 늘 청주사람들과 같이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무심천의 자연 풍경
 무심천의 자연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전국의 도심 하천을 여러 곳 둘러봤다. 그중 무심천의 자연 풍경은 늘 여유롭고 한가로워 스스로 행복을 충전하게 한다. 세상사는 생각하기 나름이다. 똑같은 것이라도 마음가짐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무심천의 물길, 가깝게 보이는 우암산, 둔치에서 키를 키운 억새, 고개를 내밀고 좌우를 살피는 철새, 도심의 초록세상이 행복을 한아름 안겨준다. 꽃이 진 자리에 저 초록세상이 잔치를 열고 사람들을 기다릴 날도 멀지 않다.

청주 제2순환로를 연결할 송천교를 지나면 충북선 철교가 무심천을 가로지른다. 시간이 맞으면 기차가 철교 위를 달리는 풍경도 만난다. 쉬지 않고 달리는 화물 열차가 산업발전을 앞에서 이끌었다는 생각도 한다.

새로 놓은 다리가 진천방향을 연결하는데 이곳에서 바라보면 무심천의 물줄기가 아래로 길게 이어지고 우회도로를 연결할 다릿발 사이로 문암생태공원이 보인다. 무심천과 미호천의 물이 합류하는 합수머리는 4대강 사업으로 아래편에 작천보가 건설되며 수상 레저 활동을 해도 될 만큼 수량이 많아졌다.

물가로 가면 여기저기서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들려와 마음이 포근하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이곳에 온갖 식생들이 살림을 차렸다. 한국 초기의 토성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는 정북동토성(사적 415호)이 건너편 제방 너머에 있다.

합수머리에서 가까운 곳에 도시형 야영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최고로 인기 있는 야영지 문암생태공원이 있다. 나무데크, 물놀이시설, 나무그늘, 잔디밭, 놀이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어 주말에는 가족단위 야영객들로 북적인다.

청주시민들의 나들이 장소가 예전에는 쓰레기 매립장이었고, 폐기물 매립장 공원화에 모델이 되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날씨가 흐린 날은 악취 때문에 문을 열어놓지 못했던 문암동 주변 강서2동 주민들의 희생이 문암생태공원이 만들어지는데 일등공신이었다.

작천보
 작천보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청주 시내를 흘러온 무심천과 오창 팔결에서 내려오는 미호천이 합수하는 합수머리에서 신대동을 거쳐 미호천으로 흐르는 물길이 까치내다. 합수머리 부분의 주막에 머물던 경상도 청년이 호랑이에게 당할 화를 면하고 과거에 장원급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까치에 관한 전설이 전해온다. 까치내는 전설 속의 흰 까치가 나타난 합수머리로 해석되고, 작천(鵲川)은 까치내를 한자화한 지명이다.

까치내 제방에서 바라보면 들판 건너편으로 내 고향 작은 소래울의 뒷산이 보인다. 고향 가까이 가면 흙냄새가 다르듯 옛 추억은 누구나 소중하다. 이곳을 지날 때마다 소소한 옛 이야기들을 끄집어내는 추억여행을 한다.

까치내는 어린 시절 물놀이를 했던 추억의 장소다. 예전의 까치내는 백사장이 넓었고 맑은 물이 제법 많이 흘렀다. 그 당시의 청주는 물놀이를 할 곳이 마땅찮았고, 교통이 불편해 멀리 다녀올 수 없는 시절이라 까치내가 최고의 피서지였다.

여름이면 백사장과 제방의 나무 그늘에 피서 나온 사람들이 넘쳐났다. 좋은 자리는 힘깨나 쓰는 사람들의 차지였고 돈 있는 사람들에게는 뱃사공이 뱃놀이도 시켜줬다. 배로 직접 물고기를 잡던 까치내집의 매운탕 맛을 기억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고향의 어른들은 여름철 하루 날을 잡아 까치내로 천렵을 갔다. 먼저 도착한 어른들이 백사장의 좋은 자리에 치알(차일)을 치고 솥을 걸었다. 물이 오염되지 않았을 때라 지금은 섬진강에만 있는 조개(재첩)가 무척 많았다. 남자 어른들이 술잔을 비우며 흥겹게 보낼 때 부녀자와 아이들은 모래 속에 있는 조개를 줍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작천보를 건설하며 까치내를 깨끗하게 정비했다. 백사장은 사라졌지만 수량은 예전처럼 많아졌다. 금강의 지천인 무심천과 미호천이 합수머리인 까치내에서 하나가 되듯 올 7월이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 청주시로 출범한다.

작천보 주위의 잔디광장에 조형물을 세우고 아치형 다리와 시냇물을 만들어 이곳을 찾은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바다가 없는 내륙도 사람들은 작천보 위로 물이 찰랑찰랑 넘치는 모습을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 속이 시원하다.

여름철이면 중부고속도로 다리 밑 광장에 사람들이 제법 많다. 양궁연습장과 간편 음식과 음료수를 파는 간이음식점도 그럴듯하게 자리 잡았다. 넓은 다리가 하루 종일 그늘을 만들고 물가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와 땀 흘리며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의 쉼터로 제격이다.

하천변의 국궁장을 지나면 제방 너머로 하신대와 상신대가 이웃하고 있다. 큰 느티나무가 제방에서 그늘을 만드는 마을이 상신대다. 충북에서 가장먼저 기독교가 들어온 신대교회는 하신대에 있다.

하천을 정비하기 전에는 지금 사람들이 여가를 즐기고 있는 둔치가 농민들이 식물을 재배하는 경작지였다. 시내와 가까운 근교농업지대이고 모래가 많은 사질토라 수박, 참외, 오이, 땅콩을 많이 심었다. 먹을 게 부족했던 시절 이곳까지 서리하러 왔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1983년 청주시로 편입되었지만 늘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북쪽의 까치내 건너편으로 아파트가 들어찬 오창읍, 남쪽의 들판 건너편으로 해발 232m의 부모산과 55층 높이의 지웰시티가 한눈에 들어온다.

하상의 자전거 도로에서 제방으로 올라서면 제법 차량들의 통행이 잦다. 제방 옆 청원군 옥산면 가락리에 청주시환경사업소가 있다. 환경사업소에서 청주지역의 생활하수와 청주 청원지역에서 수거되는 분뇨를 처리하고 음식물류 폐기물을 자원화 한다.

또한 천연잔디구장, 미니골프장, 테니스장 등 시민웰빙공간을 연중 개방하고 환경체험 학습공간을 시민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며 환경시설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설을 한 바퀴 둘러보면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이곳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의 고마움을 실감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청주, #무심천, #우암산, #서문다리, #작천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