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전 당진지역 10개 시민단체가 (가칭)'박정희 동상 저지 대책위'를 구성하고 박정희 동상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9일 오전 당진지역 10개 시민단체가 (가칭)'박정희 동상 저지 대책위'를 구성하고 박정희 동상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당진지역 10개 시민단체가 (가칭)'박정희 동상 저지 대책위'(이하 대책위)를 구성했다.

이들은 9일 오저 11시 당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북한의 개인숭배는 비판하면서 박정희 동상은 왜 세우려 하냐"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공공장소에 세우는 동상은 대중적 합의가 이뤄진 인물로 한정해야 한다"며 "현직 대통령의 아버지 동상을 건립하려는 것은 살아 있는 권력에 아부하려는 기회주의적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박정희대통령동상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달 발족식을 개최하고 지방자치단체 지원과 시민 모금으로 10억 원의 기금을 모아 삽교호 관광지(당진시 신평면)에 2015년까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높이 5m)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1979년 10월 26일 박 전 대통령이 생전 마지막으로 공식 행사(삽교호방조제 준공식)를 연 곳인데다 방조제 건설로 농업용수 공급과 교통여건 개선으로 살기 좋은 당진을 만들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단지 주변 여건 개선만으로 동상을 세운다면 석문방조제와 대호방조제를 건설한 전두환, 김영삼 전 대통령은 물론 서해대교를 건설한 노태우, 당진항을 지정한 노무현, 당진시로 승격시킨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동상도 건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당진시에 대해서도 동상 건립을 위한 예산 수립이나 시유지 지원을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가칭) 박정희 동상 건립 저지 당진시대책위원회/(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문화연대,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시농민회, 당진역사문화연구모임, 당진노사모, 통합진보당, 정의당, 노동당)



태그:#당진, #박정희, #동상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