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 열린 설동호 대전교육감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 장면.
 8일 열린 설동호 대전교육감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 장면.
ⓒ 설동호

관련사진보기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8일 오후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서 설 예비후보는 교육백년대계를 위한 '대전교육 성공시대 비전'을 선포했다.

설 예비후보는 초·중·고 교사로 교육 현장경험과 대학에서 교수와 총장을 하면서 산학협력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최대한 활용, 초·중·고·대학 연계교육으로 대전교육 발전을 이끌겠다는 포부다.

다음은 설 예비후보가 밝힌 '대전교육 성공시대의 비전' 전문이다.


대전교육 성공시대 비전

저는 '보육에서 취업까지, 대전인재를 세계인재로, 대전교육의 성공시대'를 캐치프레이즈로 대전광역시교육감이 되고자 오늘 선거사무실을 개소합니다. 저는 초·중·고 교사로, 대학교수와 국립대학교 총장을 역임하면서, 유·초·중등학교의 교육이야말로 미래 국가의 성장 발전에 가장 소중한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대학교육은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유·초·중등교육은 교육현장을 잘 알고 있는 교육 전문가의 보다 구체적인 경영 마인드에서 계획되고, 준비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학교육 및 사회와 연계될 때에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학생들의 꿈을 실현해줄 수 있습니다.

한밭대학교 총장을 두 차례 연임하는 동안 과학연구, 문화예술, 산업현장 등의 인재 수요를 정통하게 파악했으며, 학생들이 취업과 전문적 성장을 하는 데 필요한 현실적 요소를 현장 중심으로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교육현장과 경영의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대전 인재를 세계 인재로 길러낼 수 있습니다. 경험과 지식을 살려 대전학생들의 성공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확신하기에 대전광역시 교육감 후보로 나서며 개소식을 갖습니다.

지금까지의 제 교육 인생의 경험을 살려 대전의 학생들이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교육감이 될 것을 약속드리면서, 오직 대전의 모든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가는 데 사명감을 가지고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한 걸음 한 걸음 성장해온 경험을 살려, 아이들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교육감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직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대전의 모든 청소년들이 미래에 잘 사는 터전을 만들어 가는 데 사명감을 가지고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를 위해서 저 설동호가 꿈꾸는 대전교육의 비전과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의력을 지닌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대전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 성공교육을 위하여 초중고 교육을 새롭게 혁신하고 한발 앞서가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선진국의 교육을 초중고에 도입하여 발전된 교육경영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교육에 경영의 효율성을 접목하여 교육의 본질과 결과를 동시에 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나 교육청은 교육의 효율을 살리고, 학생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보급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우리 학생들의 창의력을 길러 미래에 언제 어디서나 앞서 갈 수 있는 인재로 기르겠습니다.

2) 우리 대전지역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겠습니다.

동서교육격차, 소득 계층 간 격차, 정보 격차에 의한 교육기회 불균형을 해소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기숙학교, 대안학교를 설치 운영하고, 전 학교의 스마트 교육 환경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학교, 기업, 연구소, 시민단체, 지자체가 참여하는 「좋은 인재 기르기 협력단」을 구축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하여 대전교육력을 크게 증진시키겠습니다.

3) 유아교육 확대 및 공교육개념의 유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일과 가정이 양립하도록 유아교육비 지원을 확대할 것입니다. 아울러 종일 유치원과 방과 후 과정 유치원도 늘리고, 학교 보육교실 확대로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학교 보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학교 보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표준화하고, 학교보육의 신뢰성 확보로 아이들이 건강하고 똑똑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4) 학생들이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유해 환경을 제거하기 위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치유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것이며, 학부모교화위원제도를 신설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부모님들이 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하여 가해학생을 교화하고, 피해학생을 보호하도록 할 것입니다.

학교폭력·온라인상의 언어폭력·등하교길 안전사고·학교급식안전사고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키겠습니다. 또한 학업중단위기의 학생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체계를 시급하게 마련하겠습니다. U-대전어린이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어린이 등하교 자동알림, 긴급 상황알림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학교안전지킴이제도를 개선·확대하겠습니다. 학교급식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5) 연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초·중·고·대학 연계교육으로 저학년부터 학생의 재능과 적성을 개발해 진로를 탐색·설계·지도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영유아무상보육과정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영유아에 적합한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초·중·고교의 교육방법과 내용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저학년부터 창업체험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다양한 경험학습으로 자신감과 자주적 능력을 기를 것입니다. 또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의 내용을 다양화하고 전문성을 제고하여 학교 밖 교육의 가치를 증진하겠습니다. 중학교 과정에서 실업교과의 교육방법과 내용의 개선을 통해 고교진학의 길라잡이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의 내용을 개선하여 실질적으로 기업 수요를 교과과정에 반영하는 맞춤형 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취업률을 제고하겠습니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해 예산지원을 확대하고, 대학입시를 위한 논술 및 입학사정관제도 등을 대비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학과 대학 졸업 후 취업까지 연계되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6) 신뢰와 사랑을 받는 학교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원하고 교사의 업무를 경감하여 학습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선생님을 존경하는 문화를 만들어 교사는 긍지와 보람을 학생들은 행복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실 업무 처리 절차 개선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여행, 축제,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더불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로 신뢰와 사랑을 받는 학교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대전 시민 여러분!

교육감선거는 선거이면서 또한 또 다른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가 교육자에게는 더 높은 차원의 도덕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감 선거도 타 선거의 모범이 되어야합니다.

이를 위해 저 설동호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타 후보에 대한 어떠한 비방과 흑색선전을 하지 않고, 깨끗하고 공정한 정책선거 실천을 약속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깨끗하고 청렴한 교육 행정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저 설동호는 오로지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열어 주기 위한 일념밖에 없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대전교육의 미래를 활짝 열어 가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과 지지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덧붙이는 글 | 대전충청 한줄뉴스



태그:#설동호, #대전교육감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