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대학교가 국립대법인으로 전환한 지 1년 만에 '흔들흔들' 하고 있다.

대학 운영의 3주체인 교수·학생·교직원 간 소통 부재가 심각한 데다 최근엔 재정난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직원 수당 예산 편성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대 이사회는 2014년도 학교 예산을 편성하면서 교육 예산까지 삭감한 상황에서 직원 수당 10억 원을 반영했다. 이는 얼마 전 열린 이사회에서 외부이사에 의해 지적됐다. 결국 증액된 수당 10억 원은 모두 삭감됐다.

이 소식을 접한 상당수 교수들은 "학교 운영에 필요한 돈을 확보하지 못해 교육 예산이 삭감되는 와중에 직원 수당 10억 원이 증액 편성됐다는 사실을 외부이사한테서 지적받고 망신을 당했다"며 "정작 결재한 간부들은 이 사실을 몰랐다고 발뺌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교수들은 결재를 진행한 기획처장, 사무처장, 부총장은 책임을 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대 관계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수당을 편성한 것이다. 감사에서도 지적받은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게다가 예산 편성 결재라인에 있던 사무처장은 6.4 지방선거에 뛰어들었다. 문경복(58) 사무처장은 3월 23일 새누리당 소속으로 옹진군수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인천시 공무원으로 오랫동안 근무하다가 시립 인천대 시절 인천대로 자리를 옮긴 문 사무처장은 지난해부터 지방선거를 준비해왔다.

상황이 이런데도 인천대 집행부는 문 사무처장의 신변을 조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일부 교수는 "대학 운영에 원칙도 기강도 모두 무너진 상태"라고 질타하고 있다.

인천대 관계자는 "본인이 법적으로 연가를 내서 선거운동을 한다. 지금 상황에선 본인의 의사 표명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 뒤 "교수들도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집행부의 학사 운영 방식도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인천대에는 편제개편위원회, 구조조정위원회, 특성화위원회 등이 설치돼있다. 학교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위원회임에도 위원장을 모두 평교수가 맡고 있다. 또한 총장이나 부총장 등의 집행부는 이 위원회들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대 교수협의회는 최근 "이 위원회들에서 결정하는 어떤 결정에도 집행부는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의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통상 중요한 위원회는 부총장 등이 위원장을 맡아 책임 있게 일을 추진해나가는 것이 관례이고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급기야 일부 보직교수가 인천대 교수로서 자괴감을 피력하는 문건을 일부 교수들에게 돌리기까지 했다.

이런 일련의 사건에 대해 교수협의회는 3월 26일 성명을 통해 "집행부의 이런 무능과 무책임으로 인해 많은 교수들이 인천대 미래에 대해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교수협의회는 현 집행부의 중간평가를 조속히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평교수들의 중지를 모아 이 위기를 타개하고 학교 발전을 모색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대학교, #교수협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