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산보를 하듯, <역사트레킹> 참가자들이 즐겁게 걷고 있다.
▲ 청령포 가는 길 산보를 하듯, <역사트레킹> 참가자들이 즐겁게 걷고 있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필자의 '비밀화원'이었던 환상의 뷰포인트다. 여러명이서 같이 동행을 하니 이렇게 사진 찍어줄 사람도 생겼다.
▲ 서강 필자의 '비밀화원'이었던 환상의 뷰포인트다. 여러명이서 같이 동행을 하니 이렇게 사진 찍어줄 사람도 생겼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단독 여행의 장점은 무엇일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여행을 하는 것이 단독여행의 장점일 것이다. 느긋하게 아름다운 풍광 속을 거닐다 보면 콧노래도 자연스럽게 입가에 울려 퍼진다.

그럼 단독여행의 단점은? 그 콧노래를 들어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그토록 아름다운 풍광 속에 서 있지만 내 노래를 들어줄 사람도, 내 사진을 찍어줄 사람도 없다는 것이다.

누구는 이렇게 훈수를 두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지나가는 사람들한테 찍어달라고 하면 되잖아. 뭐가 그리 어려워?"

한국 사회에서 풍광이 수려하다는 것은 개발의 손길에서 벗어났다는 걸 의미한다. 인적이 드물다는 뜻이기도 하다. 인적이 거의 없으니 사진 찍어줄 사람도 없다. 오히려 인적을 찾는 것보다 고라니나 물떼새 같은 야생동물들을 찾는 게 훨씬 더 빠를지 모른다.

그렇게 풍광이 수려한 곳을 다녀온 후, 사진기를 들여다보면 공통점이 발견된다. 사진에 필자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배낭이나 자전거가 필자를 대신할 때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그것도 아니면 햇빛에 길게 늘어진 그림자가 대신하거나.

선돌 전망대에 올라 한 컷.
▲ 선돌: 선돌 전망대에 올라 한 컷.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집밥' 식구들과 함께 떠난 '영월강변둘레길'

3월 22일 토요일. 봄바람이 살랑거리던 강원도 영월군의 선돌 앞에 여러 명의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고 필자는 그들을 향해 이런 말을 전했다.

"영월까지 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에 보이는 게 선돌이고, 그 뒤로는 서강이 흐르고 있어요. 정말 아름답지 않습니까? 우리는 그 서강길을 따라 트레킹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일명 영월강변둘레길 역사트레킹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날 '영월강변둘레길' 역사트레킹에 참여를 했던 분들은 소셜다이닝 모임인 '집밥'을 통해 알게 된 분들이었다.

집밥? 외식을 하지 않고 집에서 밥 해먹는, 그 집밥? 아니다. 파편화된 사회에서 외롭게 끼니를 때워야 했던 1인 가구들이나 자취생들이, 같이 모여 식사를 하자는 의미에서 모임을 꾸렸는데 그 이름을 '집밥'이라고 네이밍을 한 것이다.

'소셜다이닝'이라는 말처럼 '집밥'에서는 음식을 테마로 많은 모임들이 생성됐다. 하지만 식사 모임 이외에도 각기 다른 테마를 가진 모임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와중에 필자도 역사트레킹이란 테마를 들고 '집밥'에서 모임을 개설하게 됐다.

아슬아슬한 낭떠러지에 올라 선돌과 서강을 바라보고 있는 참가자들.
▲ 선돌 아슬아슬한 낭떠러지에 올라 선돌과 서강을 바라보고 있는 참가자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개설은 했지만 고민부터 앞섰다. 서울이 아닌 강원도 영월에서 진행해야 하는 모임이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하는 트레킹이야 참가자들을 모집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하지만 강원도 영월에서 하는 트레킹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이다. 더군다나 영월강변둘레길은 필자가 직접 개척한 길이다. 이 길에 대한 인터넷 정보도 필자가 생산한 것 밖에 없다. 이 길을 이끌 수 있는 사람도 오직 필자뿐이다.

'듣도 보도 못한 역사트레킹 마스터라는 사람만 믿고 영월행 고속버스에 몸을 실을 사람이 있을까? 또 영월강변둘레길을 뭐라고 설명하지?'

'장고 끝에 악수 둔다'고 무슨 일이든 너무 많이 고민을 하면 안 된다. 돌파할 때는 돌파를 해야 한다. 그래서, 그냥 '여럿이서 맛있게 식사를 하듯 영월 서강에서 재밌게 봄 소풍을 즐기자'라는 멘트를 남겨놓고 지켜보기로 했다. 기다리다 보면 좋은 소식이 있겠지.

그렇게 기다리다 보니 정말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대박(?)이 난 것이다. 모집마감이 됐다. 그렇게 많은 분들이 지원을 해주어서 재미나게 봄 소풍을 떠날 수 있게 됐다. 필자 혼자 쓸쓸하게 걸었던 서강길, 그 서강길이 북적북적해진 것이다.    

기묘한 자태의 선돌

영월읍내 ▶(버스 이동) 선돌 ▶ 서강 뚝방길 ▶ 청령포 ▶ 방절산  ▶ 청령포역(폐역사) ▶ 동강 대교 ▶ 영월역

위에서처럼 영월강변둘레길은 선돌에서부터 시작된다. 선돌은 서강 강변에 우뚝 솟아 있는 기암괴석이다. 선돌은 그 높이가 70m에 달하는데 그 자태가 오묘하여 예로부터 '신선암'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푸른 서강을 배경삼아 기묘한 자태를 뽐내며 서 있는 선돌은 그 자체만으로도 영월의 명물이다.

그런 기묘한 모습 때문에 선돌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단종 임금도 그들 중에 한 명이었다. 단종 임금의 유배지는 영월의 청령포였는데 그곳을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돌을 지나쳐야 했다. 단종도 기묘한 형상의 선돌을 볼 때만큼은 고된 귀양길에서 오는 피곤함을 잠시 내려놓았다고 한다.

단독여행을 할 때는 이렇게 풍경사진만 찍게 된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것이 선돌이다. 2013년 겨울에 찍은 사진이다
▲ 서강 단독여행을 할 때는 이렇게 풍경사진만 찍게 된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것이 선돌이다. 2013년 겨울에 찍은 사진이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참가자들은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러댔다. 선돌과 서강의 모습에 반한 듯, 한 컷이라도 더 좋은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카메라 각도를 조절하고 있었다. 필자도 마찬가지였다. 여러 번 방문했던 선돌이었지만 올 때마다 다른 느낌이었다. 그래서 열심히 셔터를 눌러댔다.

즐거웠던 순간도 잠시. 이제 난이도 상(上)에 해당되는 구간으로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 그 구간은 등산로가 무척 험하다. 경사도가 상당히 심하고, 심지어 낭떠러지를 스쳐지나가야 하는 구간도 있다. 그래서 마스터인 필자는 무척 고민이 많았다.

'이거 발 잘못 디뎌서 누구 하나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거 아니야? 그러면 완전 끝장인데...!'

하지만 참가자분들의 트레킹 실력이 출중해서 그랬는지 모두 다 무사히 그 구간을 통과했다. 그런 모습에 감동을 했고, 필자는 참가자 분들에게 선물(?)을 주기로 했다. 나만의 '비밀화원' 같은, 환상의 뷰 포인트로 안내한 것이다. 그 뷰 포인트에서도 셔터 소리는 요란하게 들렸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쓸쓸하게 홀로 셔터를 누르던 곳에서 '집밥 식구'들과 어울려 사진을 찍고, 간식을 먹었더니 미묘한 감정이 스며들었다. 나만이 알고 있는 '비밀의 화원'을 공개했지만 아쉬움이 앞서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뿌듯함이 밀려왔던 것이다. 이래서 공유를 하는 것인가? 공유를 하다 보면 덧셈이 되어 긍정적인 결과물이 생산될 수 있는 것인가?

날씨 좋고, 배경 좋고, 사람들은 더 좋고. 뒤로 흐르는 강이 서강이다. 오른쪽 상단 부분이 선돌이다. 환상의 뷰포인트에 올라서니 그 자체가 작품이다.
▲ 비밀의 화원 날씨 좋고, 배경 좋고, 사람들은 더 좋고. 뒤로 흐르는 강이 서강이다. 오른쪽 상단 부분이 선돌이다. 환상의 뷰포인트에 올라서니 그 자체가 작품이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단종의 한이 서린 청령포

5km 정도에 달하는 서강 뚝방길을 걸은 후 우리는 단종의 유배지였던 청령포에 도착하게 됐다. 청령포는 3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배후면에는 가파른 육륙봉이 놓여 있어 육지 속의 섬으로 불린다. 그래서 청령포는 지금도 배가 없으면 도달할 수 없는 곳이다.

단종은 청령포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못했다. 계유정난 발생 3년 후인 1456년 6월, 단종 복위 계획은 사전에 발각되고, 주도자들이었던 사육신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어두운 그림자는 단종에게도 드리워지게 된다. 한명회, 권람 같은 일파들이 단종을 가만히 놔두었겠는가? 엄청나게 단종을 몰아붙였고, 결국에는 노산군으로 강봉시켜 영월 땅으로 유배를 보냈던 것이다. 그때가 1457년 6월이었다.

졸지에 노산군으로 강봉된 단종은 청령포에 왔다 그해 여름 홍수를 피해 영월 읍내에 있는 관풍헌으로 옮겨 갔다. 그러다 그해 10월 하순에 관풍헌에서 숙부인 세조에 의해 사사됐다. 단종의 짧았던 생애와 4개월 남짓한 영월 유배기간을 되새기며 필자는 이런 말을 했다.

청령포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참가자들.
▲ 청령포 청령포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참가자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한명회가 없었다면 수양대군이 정권을 틀어잡은 계유정난도 없었을 것입니다. 어찌됐든 수양대군은 정권을 잡았고, 한명회도 부귀영화를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은 흘렀고 우리는 단종 대왕의 뜻을 기리는 곳에 왔습니다."

계유정난 당시는 한명회가 승리자였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단종의 자취를 따라가지 한명회를 따라가지 않는다. 해방공간에서는 이승만이 승리자였을지 모르지만  요즘 사람들이 김구 선생의 자취를 따라 마곡사를 트레킹을 하는 것처럼.

함께 걷기 위하여 떠나는 단독여행

동강과 서강이 합수되어 남한강을 이루는 곳을 조망할 수 있는 방절산 탐방을 끝으로 영월강변트레킹은 무사히 종료가 됐다. 서울로 돌아가는 고속버스 시간 때문에 조금 일찍 마무리한 것이다.

영월 서부시장에서 순대국밥을 먹으며 트레킹 팀은 소셜 다이닝을 하였다. 4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끊임없이 수다를 떨며 트레킹을 했지만 풀어놓을 이야기보따리가 한 가득이었던 것 같았다. 트레킹을 한 후 여럿이서 같이 저녁을 먹으니 더 맛있었다. 소화도 더 잘되는 느낌이었다.

홀로 단독여행을 했을 때는 이렇게 자전거가 필자를 대신한다. 2013년 여름에 찍은 사진이다.
▲ 서강 홀로 단독여행을 했을 때는 이렇게 자전거가 필자를 대신한다. 2013년 여름에 찍은 사진이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참가자들이 봄소풍을 하듯 자유롭게 길을 걷고 있다. 뚝방길이 북적북적 해졌다.
▲ 서강뚝방길 참가자들이 봄소풍을 하듯 자유롭게 길을 걷고 있다. 뚝방길이 북적북적 해졌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필자는 앞으로도 계속 단독여행을 할 생각이다. 역사트레킹 코스를 개척하려면 끊임없이 단독여행을 해야 한다. 혼자서 계속 사진을 찍어야 하고, 혼자서 쓸쓸하게 계속 두유에 콘플레이크를 말아 먹어야 한다.

하지만 그 단독여행이 끝이 아니다. '따로 또 같이'라고, 그렇게 단독여행으로 오갔던 곳을 언젠가는 선남선녀들과 함께 걸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도움말

1. 영월강변둘레길 코스: 영월읍내 ▶(버스 이동) 선돌 ▶ 서강 뚝방길 ▶ 청령포 ▶ 방절산  ▶ 청령포역(폐역사) ▶ 동강 대교 ▶ 영월역

2. 이동거리: 약 13km / 소요시간: 약 4시간

3. 교통편: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영월까지는 고속버스로 2시간 남짓 정도 소요됨.

4. 현지이동: 영월읍내에서 시작점인 선돌까지는 약 6km 정도 떨어짐. 읍내에서 선돌까지 시골버스로 이동. 선돌이 읍내에서 가까운 터라 택시를 타고 이동을 해도 크게 부담이 있지는 않음.

5. 이용불가 계절: 겨울철과 여름철. 겨울에는 적설량 때문에 이용불가. 단 동계 장구들을 갖추면 이용 가능함. 여름에는 수풀이 우거져 등산로가 사라짐. 또한 서강의 범람이 우려됨.

이 곳에 올라서면 서강과 동강이 합수되어 남한강을 이루는 곳을 조망할 수 있다. 2013년 겨울에 촬영한 사진이다.
▲ 방절산의 겨울 이 곳에 올라서면 서강과 동강이 합수되어 남한강을 이루는 곳을 조망할 수 있다. 2013년 겨울에 촬영한 사진이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홀로 와서 사진을 찍었던 방절산도 이렇게 북적북적 해졌다.
▲ 방절산 홀로 와서 사진을 찍었던 방절산도 이렇게 북적북적 해졌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 다음블로그에도 게재를 합니다.

http://blog.daum.net/artpunk



태그:#영월, #서강, #단종, #선돌, #집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