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중동' 종합편성채널(종편)이 지난 17일 사실상 재승인 심사를 통과한 가운데, '봐주기·밀실 심사'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지금껏 막말·편파 방송으로 비판을 받아온 종편이 재승인 심사 통과로 '면죄부'를 받게 되면, 6·4 지방선거에서도 불공정 보도가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9일 오전 종편 재승인을 최종 결정한다.

종편 시사프로그램은 특정 인사·지역을 향한 근거 없는 비판과 원색적 비난 등을 여과 없이 보도해 잦은 구설에 올랐다. 방송의 공정·공공성을 심의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2월 "종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민원이 2012년 252건에서 2013년 739건으로 크게 늘었다"면서 "향후 '막말 방송' 엄중 제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정 지역 및 야권 인사 원색적 비난... "김대중 대통령은 간첩" 소리도

종편에서 나타난 막말 중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특정 지역 및 야권 인사를 향한 원색적 비난이다. 일례로 지난 1월 14일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서는 패널이던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방송에서 호남을 비하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다. 변 대표는 여기서 "호남은 좋게 표현해 민주당의 포로이지 (사실은) 노예"라며 "호남인들이 문재인에 90% 몰표를 주는 것은 '정신질환'"이라고 말해 결국 해당 방송사에서 영구 출연정지를 당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TV조선과 채널A가 광주민주화운동을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한 폭동'이라고 방송해 사회적인 질타를 받았다.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와 채널A <김광현의 탕탕평평>에서 자신이 북한군이었다고 주장하는 탈북자와 교수 등의 말을 빌려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600명 규모의 북한 1개 대대가 광주에 침투했다"며 "전남도청을 점령한 것은 북한 게릴라"라고 보도한 것이다.

지난해 5월 TV조선과 채널A는 광주민주화운동을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한 폭동'이라고 방송해 사회적인 질타를 받았다. 이들은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600명 규모의 북한 1개 대대가 광주에 침투했다"며 "전남도청을 점령한 것은 북한 게릴라"라고 보도해 사회적 공분을 일으켰다.
 지난해 5월 TV조선과 채널A는 광주민주화운동을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한 폭동'이라고 방송해 사회적인 질타를 받았다. 이들은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600명 규모의 북한 1개 대대가 광주에 침투했다"며 "전남도청을 점령한 것은 북한 게릴라"라고 보도해 사회적 공분을 일으켰다.
ⓒ 화면캡쳐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5월 민주당 5.18역사왜곡 대책위 소속 강기정 의원과 당원들이 '5.18 북한군 개입설'을 방송한 뒤 사과한 종편방송 'TV조선'(조선일보)과 '채널A'(동아일보) 광화문 사옥앞에서 규탄회견을 열고 해당 프로그램 폐지와 방송허가 취소 등을 촉구했다.
▲ "5.18 역사 왜곡한 TV조선·채널A 각성하라" 지난해 5월 민주당 5.18역사왜곡 대책위 소속 강기정 의원과 당원들이 '5.18 북한군 개입설'을 방송한 뒤 사과한 종편방송 'TV조선'(조선일보)과 '채널A'(동아일보) 광화문 사옥앞에서 규탄회견을 열고 해당 프로그램 폐지와 방송허가 취소 등을 촉구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 때문에 시청자 및 광주 시민단체들의 집단적 항의는 물론 민주당 내에 '5·18 민주화 운동 왜곡 대책위원회'가 꾸려져 출연진들이 형사고발조치를 당하기도 했다. 또 해당 프로그램은 사과방송을 내보내는 한편, 방심위로부터 '관계자 징계 및 경고' 처분을 받았다. 이는 현재까지 종편이 출범 후 받은 제제조치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위에 해당한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별다른 근거 없이 '간첩'이라고 내보낸 방송사도 있었다. 지난해 5월 채널A <이언경의 직언직설>은 "북한 고위급 간부들이 김대중 대통령은 '김일성이 고용한 간첩'이라고 얘기했다"는 탈북 군인의 말을 여과 없이 보도했다. 이언경 진행자는 이에 대해 오히려 "믿을 만한 얘기"라고 두둔하는 태도를 보여 결국 방심위로부터 '관계자 징계 및 경고' 처분이라는 중징계를 받게 됐다. 

김택곤 방심위 상임위원은 이를 심의하면서 "채널A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품위유지) 위반만 해도 이번이 5번째"라며 "가중 처벌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명예훼손의 소지가 있을 수 있음에도 진행자가 제재하지 않은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었다.

박 대통령엔 '도 넘은 칭찬', 야권 인사는 '종북몰이'

사회적 물의뿐만이 아니다. 종편 보도부문 프로그램에 대한 방통위 제재 건수가 2012년 43건에서 2013년 86건으로 2배 가량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종편을 둘러싼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자, 민주당은 지난 1월 '공정언론대책특위(위원장 신경민 최고위원)'를 발족하고 별도로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했다.

허영일 공정언론대책특위 간사(민주당 부대변인)는 지난 6일 <비정상의 정상화, 종편부터 합시다> 토론회에서 종편 방송의 편파성이 ▲ 민주당 및 야권에 대한 근거 없는 폄훼 ▲ 좌·우 균형 없는 패널 배치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도를 넘은 칭찬 등에서 심각하게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TV조선 <이봉규의 정치옥타곤>은 "박근혜 대통령과 김연아 선수는 비슷한 점이 많다는 게 네티즌들 화제다, 여성으로서 최고의 여성"이라고 보도했고, 타 시사 프로그램도 "예수께서도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않으셨다는데 박 대통령도 요즘 비유로 말씀하신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예수와 동일선상에 올려놓기도 했다. 

반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아무 입법도 아무 예산도 통과시킬 수 없는 힘이 없는 대통령이었다(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노 대통령 비서관 출신도 북에 밀입국해 간 사람이 있었다(채널A <뉴스쇼 쾌도난마>)" 등 종북몰이식 의견을 여과 없이 보도했다. 이 외에도 안철수 의원에 대해 "새 정치라니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 "한 마디로 젖비린내 나는 어린아이"라고 보도하는 등 자의적 해석과 편파 보도를 쏟아냈다.

"합격자 내정 해놓고 채점한 꼴... 종편 퇴출 위해 총력 투쟁"

종편국민감시단 소속 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동아일보 종편 <채널A> 광화문 사옥앞에서 '종편 재승인 면죄부·졸속 심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전 방통위 전체회의에서는 JTBC, 채널A, TV조선 등 종편 3곳과 보도전문채널인 뉴스Y의 재승인 안건을 논의해 사실상 재승인했다.
▲ "조중동 종편 생명연장 절대 안돼" 종편국민감시단 소속 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동아일보 종편 <채널A> 광화문 사옥앞에서 '종편 재승인 면죄부·졸속 심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전 방통위 전체회의에서는 JTBC, 채널A, TV조선 등 종편 3곳과 보도전문채널인 뉴스Y의 재승인 안건을 논의해 사실상 재승인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종편 재승인 심사에 대한 비판이 거센 가운데, 1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방통위 항의방문에 나섰다. 이들은 이경재 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의 종편 재승인 심사를 믿을 수 없다, 따라서 19일 재승인 심사 결과에 대한 의결은 당연히 보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들은 "그동안 종편 방송의 공적책임과 공정성을 위반한 불공정 보도, 보도채널에 가까운 과다 보도프로그램 편성과 과다 재방비율, 최소한의 콘텐츠 투자 미이행 등 재승인될 수 없는 객관적 증거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방통위는 재승인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당초 심사 배점, 심사 기준, 심사 위원 구성 등이 매우 불합리하고, 처음부터 통과를 전제로 한 '의례적 심사'를 위해 각본대로 심사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통위는 종편에 불리한 항목의 배점을 축소한 반면, 공적책임·공정성 항목에서 종편에 과도하게 높은 점수를 매겼다"고 강조했다.


태그:#종편, #재승인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