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시의회 민주당 의원들
 안양시의회 민주당 의원들
ⓒ 안양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안양 박달 하수 처리장 비리사건으로 인한 정치권 공방이 치열하다. 사건이 조만간 종결되지 않으면, 오는 6월 4일 치러지는 지방선거 핵심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의원과 시장 예비후보가 번갈아 서로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 하고 있다.

성명전은, 지난 10일 수원지법 제4형사부(부장판사 김진동)심리로 열린 안양하수처리장 위탁비리 사건 항소심에서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박씨가 "4억 원의 돈이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고 폭로하면선 본격화 됐다.

새누리당 안양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12일 오전  안양시 박달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 항소심에서 "최 시장의 측근이자 브로커인 박모(51)씨가 최 시장 집으로 현금 4억 원이 전달됐다고 법정에서 폭로했다"며 "시민을 우롱한 최 시장은 6·4 지방선거에 반드시 출마해 시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으라"고 비난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다음 날인 1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하수처리장 비리 사건과 관련해 돈을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정치를 그만 두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새누리당 시장 후보의 선거대책회의에 참여한 변호사들이 사건 브로커를 접촉한 정황이 있다"며 공작정치 의혹을 제기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또다시 발끈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14일 또 성명을 내고 "최 시장은 사건의 본질을 은폐하고 정치 논쟁화 하려는 작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번엔 새누리당 안양시장 예비후보인 이필운 전 안양시장까지 가세했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최 시장은 측근까지 구속된 하수처리장 비리 사건으로 괴롭겠지만 시민들을 신물 나게 하는 정치공방과 이전투구를 그만 두라"고 꼬집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다.

그러자, 민주당 시의원들도 17일 "현직 시장 흠집 내기에 혈안이 되어 사실 무근의 정치공세를 일삼고 있다" 며 "근거 없는 흠집 내기 비방 이벤트 쇼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법원은 지난해 10월, 안양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업체 입찰 과정에 개입해 특정업체를 선정해 주는 대가로 4억 원을 받은 혐의(입찰방해 등)로 김씨에게 징역 3년6개월에 추징금 4억 원을 선고했다.

"4억 원의 돈이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고 폭로한 이른바 브로커 박씨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추징금 1억 원을 선고했고, 함께 기소된 최 시장의 정무비서 김씨에게는 징역 6개월을 선고했다.

1심 법원은 업체에서 전달된 총 5억 원 중 1억 원은 박씨가, 4억 원은 김씨가 받은 것으로 판단해 이같이 선고했다. 하지만 김씨는 4억 원이 아닌 1억 원, 박씨는 1억 원이 아닌 2500만 원만 받았다며 항소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이타임즈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안양시의회, #하수처리장위탁비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