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바른역사독립을위한시민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바른역사독립을위한시민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호남 비하 막말로 채널A로부터 영구 출연정지를 당한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13일 채널A를 비판하면서 재차 막말을 쏟아냈다.

앞서 1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변 대표가 출연해 호남 비하 막말을 한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1월 14일 방송분)를 심의했다. 심의에 참석한 이기홍 채널A 보도본부 부본부장은 "변희재씨를 영구 출연정지 시켰다"라고 밝혔다.

변희재 대표는 13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호남이 호남 출신 김대중 (대통령)에 몰표를 준 건 이해가 되지만, (호남이) '노무현 정권을 부산정권'이라 규정한 부산의 문재인 (대선 후보)에 몰표를 준 것 관련해, 호남 정치인, 기자, 교수 등이 조장한 정신질환적 투표행태란 표현(을) 양보할 생각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제가 알기론 방송사상 영구 출연정지 같은 단어는 없습니다"라면서 "마약, 폭행을 했던 연예인들도 다시 나오는데요, 호남의 투표행태를 비판했다고 영구 출연금지라면 그런 방송 안 나가는 게 맞죠"라고 밝혔다.

변 대표는 "방송심위 민주당 추천위원조차도 호남이 부산 출신 문재인 후보에 몰표 준 행위 비판은 논리적으로 맞다 했죠, 동영상을 올려서 시청자들에 직접 검증 받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지금 방송에서 온갖 거짓말을 조작하는 '손석희 JTBC'엔 솜방망이 처분하고, 정확하고 직설적인 비판엔 중징계를 내리는 방통심의위의 작태가 바뀌지 않으면 우파 논객들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종편도 주춤하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채널A, 변희재 대표 영구 출연정지 결정

방심위가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 것은 이 방송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품위유지·사회통합)을 위반했다는 민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변 대표는 방송에서 "호남은 민주당의 포로다, 좋게 표현해서 포로이지 노예다", "호남인들이 부산정권을 만들겠다는 문재인에 90% 몰표를 주는 것은 정신질환"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전문지 <미디어스>에 따르면, 이기홍 부본부장은 이날 심의에서 "(해당방송에서) 변희재씨가 호남에서는 어떤 후보가 나와도 민주당이 당선된다며 '정신질환자' 비유를 했다"며 "그 표현이 아무리 생각해도 문제가 되는 것 같다, 지역민들이 상처를 받았다면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변희재씨의 발언에 저희도 당혹스러웠다"라며 "이에 변희재씨를 채널A 모든 프로그램에서 영구 출연정지시켰다, 변씨의 거친 발언에 대해 변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심의위원들에게 "생방송 도중 돌발 발언이었고 발언이 끝난 직후 1분간 사과방송을 하는 등 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했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라고 전했다.

이날 심의에서 제재수위를 결정하지 못했다. 여권 심의위원들은 행정지도인 권고 의견을 냈지만, 야당추천 장낙인 심의위원 등이 법정제재인 주의 처분을 내리자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주의 처분이 내려지면, 채널A는 방송사 재승인 심사 때 벌점을 받는다. 제재 수위는 심의위원 9명이 모두 참여하는 전체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태그:#변희재 채널A 출연정지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