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정치권에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철수 의원 중 '과연 누가 양보를 해야 하느냐'를 놓고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정치권에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철수 의원 중 '과연 누가 양보를 해야 하느냐'를 놓고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 유성호·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의원 측이 호남은 민주당의 탯줄 등을 언급하면서 호남의 선택 운운하는데 결국 이것은 민주당과 호남에서는 경쟁하고 수도권에서는 연대하겠다는 뜻으로 보이는데 이런 일이 현실화 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의 말이다. 새누리당은 20일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가시화 되는 안철수 신당의 전략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내가 양보했으니 이번엔 민주당이 양보하라고 하는 건 한마디로 노골적 선거연대"라며 "표를 한곳으로 모으자는 것이 새정치인지 의아하다"고 공격했다.

이어 윤 부대표는 "새정치를 말하는 세력이 헌정치의 계승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박원순 시장은 '안철수계 후보'에게 양보할 것인지 말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이 한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아침부터 안철수 의원에게 맹공을 퍼붓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안 의원은 20일자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6.4 지방선거 전략과 신당창당의 로드맵에 대해 밝혔기 때문이다.

그는 "본인이 직접 서울시장 선거에 나올 가능성은 없다"며 "적들이 그런 주장을 한다면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서울시장 불출마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그는 ""서울시장 후보를 포함해 전부 (후보를) 낸다는 입장"이라며 "장하성 교수는 지금까지 많은 역할을 했고 여전히 본인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1년 서울시장 보선, 2012년 대선 등 두 차례 양보만 했다는 지적과 관련해 "이번에는 양보 받을 차례 아닌가"라며 "정치도의적으로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이번에는 양보 받을 차례"... 박원순 "백번이라도 양보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즉각 답변에 나섰다. 박 시장은 같은 날 아침 MBC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 자리는) 자리를 위한 자리가 아니지 않나?"라며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제가 백번이라도 양보해야 되고 또 뭐 다른 그런 어떤 기존에 정치적인 어떤 시각과는 다른 일이 벌어질 수 있다, 그렇게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선거나 정치라는 게 여러 가지 변화가 있으니 그걸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될 지 잘 알 수 없는 노릇"이지만, "재보선으로 들어와 임기 다 합쳐봐야 2년 8개월이다. 남은 5개월도 이순신 장관이 아직 내게 12척의 배가 남아 있다고 한 것처럼 하루하루 시정을 제대로 보살피는 일에 몰두하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이 <조선일보>를 통해 "이번에는 양보 받을 차례"라며 "정치도의적으로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은) 자리를 위한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백번이라도 양보해야 된다"고 응답한 격이다.

2011년 10월 재보선에서 '아름다운 양보'로 갈채를 받았던 안철수 의원이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번엔 내가 양보받을 차례'라고 나서면서 정치권은 '양보정치'로 미묘한 신경전을 치르고 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 2011년 9월 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밝힌뒤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함께 포옹을 하고 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 2011년 9월 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밝힌뒤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함께 포옹을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시장과 안철수 의원 중 과연 누가 양보를 해야 하느냐를 놓고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2011년 안 의원이 양보했으니 이번에는 박원순 시장이 양보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 박 시장은 여권의 모든 후보를 10%포인트 안팎으로 따돌리는 야권의 유일 후보인데 정치적으로 그의 양보를 받아내는 게 옳은 것인가 논란이다.

2011년 10월 보궐선거로 당선된 박원순 시장 입장에서는 이미 상수로 존재하는 적수 새누리당 후보가 누구로 결정되느냐 보다는, 오히려 안철수 의원 측에서 서울시장 후보를 낼지, 낸다면 누가 될지 더 촉각이 곤두서는 게 사실이다. 이유는 안 의원 측에서 후보를 내면 야권 표가 갈라지고, 3파전으로 가면 결과는 새누리당에게 유리한 구도가 되기 때문이다.

실제 정치권 안에서는 이 같은 일이 현실로 나타난다면 지난 2012년 총대선에서 실패한 야권이 지방선거에서도 내리 패배해 야권 전체가 패망하는 결과가 초래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전직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민주당이 혁신하고 안철수 의원이 세력화하는 것 모두 좋은데 양측이 모든 선거에서 전부 후보 내고 죽기 살기로 붙는다면 결국 새누리당에게 어부지리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것은 야권이 같이 망하는 길"이라며 "아무리 새정치도 중요하지만 안철수 의원이 다 같이 죽는 길을 택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안 의원 쪽도 자신들의 비전을 분명히 세우고 민주당도 환골탈태해서 선거 시기에는 전략적 방침을 갖고 모종의 결론을 내야지 이렇게 다 같이 붙자는 식으로 가서는 안 된다"며 "선거연대 이전에 야권의 판 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4 지방선거가 본격화 되기 전에 야권 전체가 후보조정 등을 포함한 모든 문제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정치적으로 야권 전체가 '반새누리 전선'을 치고 야권 전체가 승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서야지, 이번 선거결과에 관계없이 새로운 대안정당 마련을 위해 무조건 '고' 한다는 식이라면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현실정치에서 야권 표가 갈리면 여권에, 여권 표가 갈리면 야권에 유리하다는 것은 이미 선거결과로 증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권분열로는 답이 없다"며 "안철수 의원 쪽이 후보를 낸다는 것은 일종의 창당전략으로 유효한 것이지 최후의 순간에는 공존공생의 길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무엇보다 그는 "현업 정치인들이 정치평론가들도 아니고 민중의 삶을 보수기득권쪽에 완전히 저당 잡힐 수 있는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무조건 각개격파 하자는 식으로는 곤란하다"며 "이미 복지가 다 흔들리는 판에 구체적으로 대안과 전략을 짜서 접근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 자체로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안철수 의원 측은 민주당의 이 같은 흐름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안 의원은 <조선일보> 인터뷰를 통해 "우리의 목표는 야권재편이 아니다"라며 "대한민국 정치 전체의 틀을 바꾸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안 의원의 이 같은 설명은 윤여준 새정치추진위원회 의장의 말과 맥을 같이 한다. 윤 의장은 지난 8일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통해 '한국정치의 판을 바꾸겠다'고 말했고, 영입대상은 야권에만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여야의 모든 정치인들이 안철수 신당의 세력화 대상이라는 얘기다.

여야 정치인들은 새정치추진위원회의 이 같은 공세를 눈여겨보고 있다. 민주당 안에서는 안 의원이 보여주는 정치행보가 현재까지는 선명하지 않아 지켜보는 단계지만, 세력재편의 방향에 따라 민주당이라는 헌집을 버리고 안철수 신당이라는 새집을 택해 둥지를 옮길 중도파 의원들이 꽤 된다는 얘기도 흘러 다닌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당내에서 의제형성을 위한 조직에 나서려고 해도 의원들이 좀체 반응이 없는 건 안철수 신당 때문"이라며 "일부 의원들은 설령 민주당이 망하더라도 안철수 신당이라는 대안이 있기 때문에 별로 문제 될 게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야권 세력재편의 방법론

김한길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0일 오전 9시 광주 서구 양동시장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텃밭 사수'에 나섰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0일 오전 9시 광주 서구 양동시장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텃밭 사수'에 나섰다.
ⓒ 강성관

관련사진보기


중요한 포인트는 세력재편의 방법론이다. 안철수 신당을 준비 중인 새정치추진위원회는 '각개격파'로 개별 영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민주당 등의 야권은 세력 전체가 한꺼번에 새로운 깃발 아래로 모이길 희망하고 있다.

이것은 사실상 새로운 정당의 주도권 때문인데 개별적으로 영입됐다면 집단으로 힘을 쓰기 어렵지만 집단 대 집단으로 한 데 모이게 되면 집단별 지분요구 등으로 또 다시 당내 분파와 갈등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반대로 민주당은 현 단계에서 개별적으로 '선탈당 후입당'의 방법으로 안철수 신당으로 옮겨가기는 어렵다는 분위기다. 당 전체가 야권통합이라는 세력재편 의미로 합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별적으로 탈당해서 당적을 바꿀 정치인들은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섣불리 탈당을 결행했다가 철새정치인으로 낙인찍힐 수 있고, 사실상 재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쉽사리 그 같은 결론을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 같은 야권재편의 흐름을 관망하는 분위기다. 차기 당권경쟁에서 친이-친박 계파갈등이 격화하면 그 과정에서 이탈한 층이 안철수 신당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로 나타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태그:#안철수, #박원순
댓글4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