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설승은 기자) 고려대생이 학교 게시판에 올린 자보가 학교 안팎으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고대 경영학과 4학년 주현우(27)씨는 지난 10일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제목의 자보를 작성해 정경대학 후문 게시판에 붙였다.

주씨는 자보에서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는 철도 노동자가 대거 직위해제된 일련의 사태을 거론하며 "'하 수상한' 시절에 "모두들 안녕하신지 모르겠다"며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했다.

그는 "남의 일이라 외면해도 문제 없으신가"라며 "혹 정치적 무관심이란 자기 합리화 뒤에 물러나 있는 건 아닌지 여쭐 뿐"이라고 글을 맺었다. 실명도 적어넣었다.

이 자보를 찍은 사진은 페이스북 등 SNS와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로 확산됐고 반향은 오프라인으로도 퍼졌다.

정경대 후문에는 "나도 안녕하지 못하다"는 내용의 화답성 자보가 수십장이 붙었으며 성균관대 등 타 학교에도 붙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에는 '안녕들하십니까' 페이지가 12일 개설됐다. 게시된 자보가 정리돼 올라오는 이 페이지의 '좋아요' 숫자는 13일 현재 3천300건을 넘어섰다.

'안녕하지 못한' 학생들은 14일 오후 3시 고대 정경대 후문에 모인다. '안녕하지 못한' 현실을 하소연하며 서울역까지 행진한다.

주씨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게시판 옆에 서서 행사에 참여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추운 날씨지만 주씨와 뜻을 함께하는 학생 10여명이 함께 곁을 지켰다. 지나가는 학생들도 따뜻한 음료를 건네며 응원의 뜻을 전했다.

주씨는 "철도 민영화 문제도 그렇지만 하루만에 노동자 4천명을 해고할 만큼 국가 권력이 '고삐풀린 망아지' 상태인 것 같다"며 "사회 문제에 대한 의사 표현을 터부시하는 학내 분위기를 전환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대자보, #고려대,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지 못한 학생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