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 국공립일반계고학교운영위원연합회가 대구지역 고등학교에 공문을 보내 교학사 국사교과서를 채택하라는 압력을 행사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시 국공립일반계고학교운영위원연합회가 대구지역 고등학교에 공문을 보내 교학사 국사교과서를 채택하라는 압력을 행사해 논란이 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교육청의 지원을 받는 '대구지역 국공립 일반계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연합회 협의회(아래 학교운영위연합회)'가 일선 고등학교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각급학교의 교과서 채택은 교과담당 교사가 교과서를 추천하면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확정하도록 하고 있어, 학교운영위연합회의 공문은 압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학교운영위연합회 명의로 된 공문은 11월 27일부터 최근까지 대구지역 각고등학교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들에게 발송됐다. 이 공문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사교과서 심의 관련 참고자료 송부 및 협조'라는 제목으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 학교운영위연합회, 교학사 교과서 채택 요구 공문  

공문은 "좌편향된 교과서의 저자들은 유관순 열사를 독립운동사에서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다"며 "이러한 역사교육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부의 수정권고와 명령을 거부한 저자들이 쓴 역사교과서에 대해서도 우리 운영위원들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이러한 점을 충분히 참고하여 역사교과서 심의에 반영해달라"고 요구했다.

공문과 함께 첨부된 10쪽짜리 자료를 통해 "4종의 역사교과서에는 유관순 열사의 이름 석 자도, 사진도 없고 내용이 단 한 글자도 없다"며 "이것이 좌편향 교과서의 실체"라고 주장했다. 내용은 '8종의 역사교과서 진실은 이렇습니다'라는 3쪽과 '사실은 좌편향 7종이 더 큰 문제입니다'라는 3쪽, 21세기미래교육연합이 작성한 '역사교과서는 학부모(운영위원)가 선택해야'는 내용 1쪽,  '박정희 정부 공과에 관한 3종의 교과서 비교'라는 자료 2쪽 등이다.

대구시 국공립일반계고학교운영위원연합회가 대구지역 고등학교에 보낸 '8종의 역사 교과서 진실은 이렇습니다.' 이들은 교학사 교과서가 이승만과 관련된 사진과 이름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이승만과 관계된 역사적 시간과 사건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대구시 국공립일반계고학교운영위원연합회가 대구지역 고등학교에 보낸 '8종의 역사 교과서 진실은 이렇습니다.' 이들은 교학사 교과서가 이승만과 관련된 사진과 이름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이승만과 관계된 역사적 시간과 사건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첨부자료에서는 "좌편향 역사학자, 민주당 의원, 전교조 등은 교학사 교과서 역사 인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왜곡 선전하고 있다"며 교학사 교과서에 이승만 전 대통령 사진과 이름이 김구 선생이나 윤봉길 의사보다 더 많이 언급된 것은 "이승만과 관계된 역사적 시간과 사건이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교학사 교과서를 토대로 근현대사 문제를 풀어본 결과 50%만 맞출 수 있다는 학계와 진보단체의 의견에 대해서는 "8종 교과서 공통부분 출제가 원칙이며 역사관에 따른 표현의 출제가 금지되어 있다"며 "학부모와 국민을 교묘하게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가 된 위안부 기술에 대해서도 "8종 교과서의 위안부 관련 내용을 보면 교학사 교과서와 비상교육, 지학사, 미래엔 교과서가 별 차이가 없다"며 오히려 "교학사 교과서는 지금까지의 교과서보다 사진과 관련설명이 더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고 말했다.

'사실은 좌편향 7종이 더 큰 문제입니다'라는 자료에서는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한 7종의 역사교과서는 역사관을 농민, 노동자와 민중의 계급혁명의 관점으로 보고 그 내용도 비교육적, 좌편향으로 왜곡돼 있다"고 폄하하기도 했다. 좌편향 7종 교과서의 근현대사는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고 반미, 친북, 반기업적인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어 내용면에서도 선동적이고 선정적이라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들은 "역사교과서는 학부모 운영위원회가 선택해야 한다"며 "정부의 수정명령을 따르지 않은 교과서는 심의 대상에서 제외하고 대하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좌편향 또는 비교육적인 역사교과서는 심의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학운위에서 사전 논의한 뒤 공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교조·민주당 반발 "공문 취소해야"...교육청 "부적절한 내용, 조사하겠다"  

이 공문을 보낸 조성구 학교운영위연합회 회장은 "정부에서 지시한 내용을 따르고 수정하는 게 당연하다"며 "교육부의 수정요구 지시를 어긴 좌편향적인 교과서를 우리 아이들이 배우게 할 수 없어서 학교에 공문을 보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지시를 따른 교학사 교과서만이 정통을 가진 교과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손호만 전교조 대구지부 참교육실장은 "교학사 교과서가 교육부 검정을 통과했지만 아직도 많은 오류가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고 말하고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도록 압력을 행사하려는 학교운영위연합회의 태도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 대구지부는 13일 성명을 통해  "학교운영위연합회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공문을 보내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도록 압력을 넣었다"며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는 역사교과서를 비호하는 학교운영위연합회는 사과하고 공문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역사는 진실을 가감없이 가르쳐야 하고 이념의 잣대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며 "미래의 우리 아이들에게 왜곡된 역사가 아니라 진실된 역사를 가르쳐야하는 것은 우리 어른의 책임이고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교조 대구지부는 "초창기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역할을 했지만 교육청에서 지원을 받고 각종 편의를 제공받으면서 관변단체의 성격이 강해지게 되었다"며 "교육청은 학교운영위연합회가 자발적이고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일체의 예산지원과 편의제공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구시당도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학교운영위연합회 국사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모독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학교운영위연합회가 지역교육청의 지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 공문은 지역교육청의 묵인 아래 국공립 일반계 고등학교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등학교 국사 선생님들이 자신의 양심과 전문성에 기초해 국사 교과서를 선택할 권리를 원천적으로 억압하고 학생들이 균형잡힌 사관에 기초한 역사를 배울 기회를 박탈하려는 음험한 의도를 갖고 있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한다"며 "학교운영위연합회 공문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하는 한편 조성구 회장은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늘 처음 공문의 내용을 알았고 각급 학교에 전달된 경위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며 "절차상 부적절하다는 내용을 학교에 안내하고 조사해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교학사 교과서, #학교운영위원연합회, #전교조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