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BS<뉴스9>
23일 <시국미사 중 北 연평도 포격 옹호 발언 파문>외 2건
24일 <"사제단 신부 발언, NLL 수호 의지 악영향">외 3건
25일 <박 대통령 "국민 분열 야기하는 일 용납 않겠다">외 3건
26일 <'시국미사' 보수단체 고발 잇따라…검찰 수사> 외 2건-이상

MBC<뉴스데스크>
23일 <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연평도 포격' 언급 파문>외 2건
24일 <사제단 시국미사 발언 파문…"종북구현"VS"대통령·여당이 자초">외 1건
25일 <朴, "분열 야기 묵과 않을 것"…시국미사 우회 비판>외 2건
26일 <'시국미사 집전' 박창신 신부 검찰 수사 착수>외 3건
27일 <사제단 '대선 개표조작' 주장…선관위 고소로 대응>

KBS·MBC 메인 뉴스는 지난 23일부터 천주교정의구현 전주교구 사제단 시국미사 관련 기사들이다. 두 방송사 메인뉴스가 사제단 '종북몰이'에 온 힘을 다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개신교와 불교계로 시국선언이 확산되자 전혀 보도하지 않거나,'종교계 갈등'으로 몰아갔다.

KBS "시국선언 vs. 규탄집회...종교계 갈등"

28일 KBS<뉴스9> 보도화면. 시국선언을 종교계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다.
 28일 KBS<뉴스9> 보도화면. 시국선언을 종교계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다.
ⓒ KBS 뉴스9

관련사진보기


KBS <뉴스9>는 28일 <'시국 선언' vs. '규탄 집회'…종교계 내부 갈등> 제목 기사에서 "오늘 하루 한쪽에서는 종교인의 시국선언이 있었고, 다른 쪽에서는 종교인의 정치참여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나왔다"며 "종교계에서도 정치참여 범위를 둘러싼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조계종 원행스님과 서석구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 대표 발언을 그대로 전했다.

"국가권력이 자신들의 안위를 위한 도구로 선거를 악용한다면 우리 사회 공동체는 쉽게 파괴될 것입니다."(원행 스님)
"갈등을 조장하는 행동을 그만두고 사제의 본분으로 돌아오거나 사제복을 벗고 나가서 정치를 하면서 국민의 심판을 받으라고..."(서석구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 대표)

기사는 이어 "어제는 진보 성향 기독교 단체들이 대통령의 사퇴를 보수성향 단체는 정의구현사제단의 사과를 각각 요구했다"면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목소리가 엇갈리면서 종교계 내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고 시국선언을 종교계 갈등으로 몰아갔다.

이날 MBC <뉴스데스크>는 <민주당, 국회에서 시국미사…"종북몰이에 분노"> 제목 기사에서 "정의구현사제단 대표를 지낸 김병상 원로신부의 집전으로 민주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시국미사를 가졌다"고 보도했지만, 불교계 시국선언 관련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다.

MBC 불교계 시국선언 침묵... JTBC <뉴스9>는 보도

28일 JTBC <뉴스9>
 28일 JTBC <뉴스9>
ⓒ JTBC <뉴스9>

관련사진보기


JTBC <뉴스9>는 <이번엔 불교…승려 1000명도 "불법 선거" 시국 선언> 제목 기사에서 "천주교와 개신교에 이어 오늘(28일)은 불교계에서도 국가 기관의 대선 개입을 비판하는 시국 선언을 발표했다. 또 이에 대한 반대 집회도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어 "대한불교 조계종의 진보적 승려 모임인 '실천불교전국승가회'가 주최한 시국선언을 위해 스님들이 모였다"면서 원행스님(대한불교조계종 월정사 부주지)의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은 불법선거 운동 과정을 명확히 밝혀서 관련자를 엄중 처벌하고 국민들에게 참회해야 하는 것입니다"라는 발언을 자막과 함께 내보냈다.

그러면서 "이날 선언에는 승가회 소속 승려 100여 명과 조계종 일반 승려 900여 명 등 1000여 명이 뜻을 함께 했다"면서 "천주교와 개신교에 이어 불교계에서도 시국 선언이 나온 거다. 내일은 원불교에서 국가 기관의 대선 개입을 비판하는 시국 토론회를 열 예정"이라고 전했다.


태그:#뉴스9, #뉴스데스크, #시국미사, #종북몰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