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영교 민주당 의원이 1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5팀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트위터 계정 @nudlenudle의 요일별 활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월~금요일에 올린 트윗이 전체의 91%를 차지한 반면 토요일과 일요일 트윗은 9%에 불과했다"며 황교안 법무부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이 1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5팀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트위터 계정 @nudlenudle의 요일별 활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월~금요일에 올린 트윗이 전체의 91%를 차지한 반면 토요일과 일요일 트윗은 9%에 불과했다"며 황교안 법무부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5팀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트위터 계정의 요일별 활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평일에는 왕성한 활동을 보이다가 토·일요일에는 현저히 떨어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실에서 트위터 계정 @nudlenudle(누들누들)의 2012년 9월 7일부터 12월 12일까지 트윗 948개를 분석한 결과, 월~금요일에 올린 트윗이 전체의 91%를 차지한 반면 토요일과 일요일 트윗은 9%에 불과했다. 특히 토요일의 경우 1.5%에 그쳤다. @nudlenudle 계정은 국정원이 사용한 트위터 계정 중 단순 리트윗용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직접 게시물을 올린 대표적인 '대장 계정' 중 하나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난 5월 <오마이뉴스>에서 실시한 '오늘의 유머' 국정원 계정 활동 분석과 정확히 일치한다(관련기사 : 공무원 쉬는 빨간날은 '뚝'... 국정원 댓글, 조직적 공작 가능성 커져). '오늘의 유머'는 커뮤니티와 블로그를 담당했던 심리전단 3팀5파트 소관이었고, 트위터 등 SNS는 심리전단 5팀에서 담당했다. 국정원 내 서로 담당 부서가 달랐던 트위터 계정 역시 '주중 왕성-주말 주춤'이라는 전형적인 공무원 패턴을 보임에 따라, 상부의 일괄적인 지시에 의한 활동이었음이 더욱 명확해졌다.

ⓒ 이은영

관련사진보기


@nudlenudle 계정의 요일별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월요일에 올린 트윗이 213개로 가장 많았다. 이후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각각 155개, 175개, 189개, 131개의 트윗을 올렸다. 요일별 비중은 13.8%(금)~22.5%(월) 정도다. 하지만 3개월 넘는 기간 동안 토요일에는 불과 14개(1.5%)의 트윗을 올렸으며, 일요일 역시 71개(7.5%)에 그쳤다. 9월의 경우 토요일이 5번 있었는데도 트윗이 단 한 건도 없었다. 일요일의 경우 전체 71개 중 73.2%인 52개가 11월부터 12월 12일까지 대선 임박 시점에 집중됐다.

서 의원은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따졌다.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1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축소 논란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곤혹스런 황교안 법무부장관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1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축소 논란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법무부 장관, 트위터 계정 누들누들, 국정원 계정 맞죠?
"수사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 이 계정을 보니, 월화수목금에는 정말 월급 받는 만큼 열심히 한다. 그런데 토요일, 일을 안 한다. 일요일, 일을 안 한다. 그렇게 열심히 퍼나르고 글을 쓰던 누들누들이 주말에는 일을 안 한다. 대선 즈음에 가면 좀 있지만, 그것도 많지 않다. 그 국정원 직원, 토요일 일요일까지 이런 글 쓰고 싶었을까?

이에 대해 황 장관은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하며 "철저하게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태그:#국정원, #트위터, #심리전단, #서영교, #황교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