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군 당국이 천안함 침몰 위로 성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국방위에서 열린 최윤희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서다.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받은 국민성금 3억 여 원 중 25%가 지휘관의 선상파티 등 목적과 다르게 쓰였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재윤 민주당 의원이 국방부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까지 '천안함 침몰' 이후 해군 제2함대 사렴부가 받은 국민 성금은 3억 1289만원이다. 이 성금액 가운데 지휘관·참모 회식비용으로 4829만원, 기념품 제작으로 3146만원 가량이 사용됐다. 특히 회식비용에는 지휘관 등의 선상파티 비용도 포함됐다고 알려졌다.

JTBC<뉴스9>은 11일 최윤희 의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과 발언을 꼼꼼히 보도했다.
 JTBC<뉴스9>은 11일 최윤희 의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과 발언을 꼼꼼히 보도했다.
ⓒ JTBC

관련사진보기


이날 청문회장에서 김 의원은 "선상에서 연찬을 열어서 파티하는 게 국민들이 바라는 겁니까?"라며 최윤희 합참의장 후보자를 향해 날을 세웠다. 이에 해군은 "김 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돈은 천안함 국민 성금이 아니라 민간 기관이나 단체가 2함대에 기부한 부대 위문금이며 선상파티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해군 부대관리훈령 제181조는 "기부금품은 장병들의 사기진작 및 복리증진 또는 행정목적 수행을 위하여 직접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11일 천안함 성금 유용 의혹을 보도한 지상파 메인 뉴스는 MBC<뉴스데스크>가 유일했다. SBS<8시뉴스>는 최 후보자의 '북한 핵 소형화 기술 개발' 인정 발언만 보도했고, KBS<뉴스9>은 관련보도를 일체 하지 않았다.

북과의 갈등 강조한 MBC 보도

MBC<뉴스데스크> 이날 19번째 꼭지로 천안함 성금 유용 의혹을 보도했다. 그러나 헤드라인은 북풍 조장 뉴스였다. 같은 청문회서 최 후보자의 북한 핵 소형화 기술 인정 발언을 메인으로 보도하고, 계속해서 북한이 남침용 땅굴을 계속 파고 있다고 주장했다.

MBC <뉴스데스크>
 MBC <뉴스데스크>
ⓒ MBC

관련사진보기


"최윤희 합참의장 인사청문회 '北 핵 소형화 기술 개발'" 기사는 군의 선제타격 의지로 포장됐다. 이 보도를 전하며 앵커는 "(최 후보자가) 북한이 핵을 사용한다면 선제타격을 해서 저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기자는 "연평도 포격 같은 도발이 발생하면 도발 원점은 물론 지원 지휘 세력까지 초토화하겠다고 강조했"다며 최 후보자를 한껏 추켜세웠다.

같은 기사에서는 NLL 포기 발언 문제까지 지적됐다. 기자는 최 후보자의 말을 빌려 "NLL은 우리 해군이 피로 지킨 해상경계선이라며 NLL 포기발언 논란 자체를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최 후보자가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발사할 때 골프를 친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자제하겠다"는 발언으로 간략히 소개했다.

이어 보도된 뉴스는 북한의 남침용 땅굴이 주소재였다. "北 '남침용 땅굴' 아직도? 2000년 이후 첩보만 22건"을 제목으로 보도된 이 기사에서는 군 당국이 여전히 땅굴 탐지 작전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

MBC <뉴스데스크>
 MBC <뉴스데스크>
ⓒ MBC

관련사진보기


기자는 1990년 제 4땅굴 발견을 보도한 대한뉴스를 인용하고, 2000년 들어 북한의 땅굴 관련 첩보가 22건 가량 이어져 왔다는 육군 비공개 보고서 내용을 상세히 전했다. 이어 지난 2년간 군 당국이 7차례 땅굴 탐지 작전을 벌였다고 알렸다. 그러나 아직까지 땅굴이 발견되거나, 땅굴 작업이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된 적은 없었다.

기사의 절정은 지난 10년간 약 49명의 북한 간첩이 구속됐다는 마지막 부분이다. 이 내용은 법무부 국감자료를 인용했다. 13년간 땅굴 관련 첩보 22건, 10년간 구속된 북한간첩 49명. 1년에 1.7건의 첩보가 접수되고, 4.9명의 간첩이 구속된 꼴이다. 구속됐다고 모두 간첩인 것도 아니다. 지난 8월 22일 서울시 공무원 위장 간첩 혐의로 구속됐던 유씨에게 무죄가 선고된 바 있다.

새로 드러난 사실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북한이 여전히 땅굴을 파고 있다는 기사를 내보내는 것은 공포 조장에 가깝다. 특히 이기사가 최 후보자의 북에 대한 강경한 입장 이후에 배치된 점은 보도 아래 깔린 의도마저 궁금하게 만든다.

특히 북한이 국내 언론을 모니터링하고 남한 비난의 도구로 사용한다는 점을 상기하면, 최근 얼어붙고 있는 남북관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보도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정말 필요한 순간, 효과적인 방식의 보도였는지 '공영방송' MBC의 재고가 필요한 대목이다.


태그:#MBC <뉴스데스크>, #SBS 8시 뉴스, #KBS 뉴스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