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C업체 홈페이지에 토익 대리시험을 홍보하는 문구. '시험 공부하기 어려우시죠? 아무리 노력해도 오르지 않는 점수! 한 번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시험걱정 끝!'이라고 적혀있다.
 C업체 홈페이지에 토익 대리시험을 홍보하는 문구. '시험 공부하기 어려우시죠? 아무리 노력해도 오르지 않는 점수! 한 번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시험걱정 끝!'이라고 적혀있다.

하반기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9월. 보통 기업들이 서류전형 통과를 위해 필요한 조건으로 제시한 토익 점수(만점 990)는 700~800점 이상이다. 기업의 채용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토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토익위원회의 자료를 보면 2012년 토익 정기시험 응시인원은 약 208만 명이고, 시험 응시목적으로는 50%의 수험자가 취업이라고 밝혔다. 특히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려면 토익 성적이 적어도 900점 이상은 돼야 한다는 소문마저 돌고 있다.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난으로 치열해진 스펙 경쟁 탓에 토익 점수에 목을 맨다. 이러한 수험생들의 심리를 악용한 토익 대리시험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자가 광고를 낸 토익 대리시험업체 7곳에 접촉을 시도한 결과, 3곳에서 연락이 왔다. 기존에 알려진 스마트 폰으로 답을 전송하는 방법을 넘어서 신종수법까지 등장했다. 전문 브로커가 토익 성적 우수자를 알선하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불법기기로 답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신분증을 위조해 대리 시험을 봐주는 업체도 있었다. 비용은 한 회 시험당 500만~600만원 선. 950점 이상의 점수를 원하면 가격은 더 올라간다.

토익대리시험 브로커, '고막 진동기, 지방시험장, 대포폰' 사용

"이번에 취업하셔야죠."
"최고의 안전과 확실한 점수를 보장해 드립니다."

토익 대리시험 전문 브로커 A씨의 말이다. A씨는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우리 업체는 절대 걸리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A씨는 대리시험을 의뢰한다는 기자에게 나이, 기존 토익점수 등 간단한 정보를 물었다. 이어 자신의 업체가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는 자체 개발한 고막 진동기를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업체들도 있는데, 그건 전파탐지기가 있으면 걸릴 수 있어요. 저희 고막 진동기는 절대 걸리지 않아요. 귀 안에 살짝 붙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긴장하지 않고 할 수 있어요. 저희가 시험을 보기 전에 수험자 몸에 자석으로 된 장비를 설치해 드릴 겁니다. 다음 시험(9월 29일)은 가을이니 점퍼 입으시면 감쪽같아요."

A씨는 서울이 아닌 대구, 부산 등 지정 고사장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대적으로 서울보다 지방이 관리 감독이 부실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9월 10일 정도에 어디로 접수하라고 통지하면 접수하라"며 "시험 전날 합숙을 통해 충분한 예행연습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 브로커들은 알선된 토익 고득점자가 수험장에서 빠르게 푼 답을 전송받는다. 그 뒤에 수험자들에게 고막 진동기를 통해 재전송한다. 토익은 45분의 듣기평가(L/C)가 끝난 뒤에 75분 동안 독해평가(R/C) 순으로 진행된다. 투입된 토익 고득점자들은 해외에서 오래 거주한 한국인들이기에 독해평가를 20분 만에 다 풀고 답을 미리 전송한다고 A씨는 귀띔했다.

이어 A씨는 "대포폰을 써서 9월 동안 이 휴대전화를 쓰고 폐기한다. 전혀 통화기록이 남지 않는다"며 기자를 안심 시켰다. 그는 "비용은 500만 원이고 950점 이상을 원한다면 600만 원"이라며 마지막으로 조언 아닌 조언을 했다.

"조금 비싸도 이번에 취업하셔야죠. 한 번에 안전하게, 확실하게 점수 따놓는다고 생각하시면 비싼 가격 아니에요."

시계로 정답 전송받아 '답 a는 1번, b는 2'라고 표시

또 다른 토익 대리시험 브로커 B씨. B씨의 업체는 A씨처럼 고막 진동기를 사용하거나 시계를 이용해 답을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비용은 600만 원. B씨는 시계보다는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고막 진동기 사용을 추천했다.

기자가 시계를 이용한 부정 시험 방식을 묻자 B씨는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는 "토익 답안지가 abcd이니 a는 '1', b는 '2'라고 전송하는 것"이라며 "만약 1번 문제의 답이 a이면 시계에 11:01, 답이 b면 11:02라고 표시되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토익시험장에서 시계를 착용할 수 있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B씨는 "한 명이 적발이 되면 같은 시계 장비를 차고 있는 사람을 찾기는 너무나 쉬우므로 시계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B씨 역시 대포폰을 이용해 기록을 남기지 않으며 대리 시험 광고를 하고 있었다. 그는 "소수의 몇 명만 선별해 시험을 치른다"며 "다른 업체에서 원하는 점수를 못 받고 우리 업체를 찾는 분들이 많다"고 홍보했다.

"닮은 사람이 대리 시험 봐... 성공률 100%" 대리시험 이렇게 쉽나

C업체 홈페이지에서 상담원과 실시간으로 토익 대리시험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상담원은 "가짜 신분증을 만들어 대리자가 시험을 대신 본다"며 "잔금을 입금하면 가짜 신분증을 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C업체 홈페이지에서 상담원과 실시간으로 토익 대리시험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상담원은 "가짜 신분증을 만들어 대리자가 시험을 대신 본다"며 "잔금을 입금하면 가짜 신분증을 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의뢰자와 닮은 대리시험자가 직접 토익을 치르는 수법도 있다. 브로커 C씨는 토익시험뿐 아니라 국가기술자격증 및 민간자격증도 대리시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토익 성적표를 위조하는 방법도 있다고 C씨는 말했다.

그는 "의뢰자와 비슷한 생김새와 의뢰 점수를 낼 수 있는 분으로 대리자를 정한다"며 "대리자와 계약 후 신분증은 새로 만들어서 사용한다"고 구체적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선입금 200만 원이 확인되면 대리자와 시험 전날 시험장 근처에서 숙박한다"며 "성적 발표일에 원하는 성적이 나오면 잔금 150만 원을 입금하면 가짜 신분증을 보내주니 파기하라"고 말했다. 또한 "반드시 잔금이 입금되어야 모든 자료가 삭제된다"고 덧붙였다.

한국토익위원회 "전파탐지기 시행 안 해" 신종수법 잡긴 역부족

한국토익위원회 관계자는 "수험자의 휴대전화를 반드시 거둬가고 있다"며 "수험자가 시험 도중 화장실을 갈 땐 금속 탐지기로 점검해 휴대전화 사용을 막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가 밝힌 부정행위 종합 대책안에 따르면 응시자가 휴대전화를 단순 소지했을 경우 현행 1년 응시제한 조치에서 2년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 대책은 휴대전화를 이용한 부정시험 시에만 유효하다. 고막 진동기나 시계를 이용한 신종범죄는 빠져나갈 가능성이 크다.

 TOEIC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 시험이다.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영어시험을 토익점수로 대체하고 있다. 토익시험을 주관하는 ybm시사닷컴 홈페이지.

한국토익위원회 관계자는 "과거 최첨단 기기를 동원한 조직적인 부정행위를 적발했을 당시, 전파탐지기를 운영하는 전문 기관의 협조를 얻어 시행했다"며 "그러나 수백 개의 고사장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것은 물리적 어려움과 사생활 침해 등 법적인 문제의 소지가 있어 지금은 시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리 토익 시험자 처벌 약해"... 성실하게 공부하는 사람들만 바보

경기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 관계자는 "작년 토익 대리 시험 사건이 터지고 난 후 6개월 정도 인터넷 모니터링을 했지만 지금은 바빠서 계속하고 있지는 않다"며 "워낙 인터넷에서 광범위하게 토익 대리시험 광고가 있어서 다 찾아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작년 8월 경기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돈을 받고 영어 시험, 토익, 텝스 등을 대리 응시한 혐의로 미국 유학생 등 4명과 대리시험을 의뢰한 대학생 등 37명을 불구속 입건한 바 있다.

그러나 대리 시험자들은 올해 4월 재판에서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의 영어 실력이 뛰어난 것은 부모와 사회로부터 혜택을 받은 덕인데, 이런 행위를 했다는 것이 안타깝다"며 "피고인들이 초범이고, 반성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집행유예를 선고한다"고 양형사유를 설명했다.

취업 준비생 이아무개(25)씨는 "방학 동안 토익 공부에 모든 시간을 올인했다"며 "학원에서 밤낮으로 토익 공부를 했는데 대리 토익을 보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면 화가 치민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대리자도 그렇지만 의뢰하는 사람에 대한 처벌이 더 세야 하는 것 아니냐"며 "10점, 20점 올리려고 아등바등하는 나 같은 사람들만 바보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공채6기 신입 기자들로 구성된 '독립편집국'에서 생산한 기사입니다. 오마이뉴스는 '행복하게 일하는 회사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독립편집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립편집국'은 오마이뉴스 모든 기자들이 뉴스게릴라본부(편집국)에서 독립해 1인 혹은 팀을 짜서 자율적으로 콘텐츠를 기획-취재-생산합니다.



태그:#토익 대리시험, #토익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