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할배>의 주인공들

최근 인기리에 방송 중인 tvN <꽃보다 할배> ⓒ CJ E&M


<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주장, 반론 그리고 인터뷰 등 시민기자들의 취재 기사까지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

KBS가 파일럿 프로그램 <마마도(가제)>를 준비 중이다. 중견 여배우들의 여행을 담을 이 프로그램에 김수미와 강부자 등이 출연을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마마도>의 제작 소식이 들리자마자 관심은 뜨거웠다. '꽃할매'라는 수식을 붙인 기사처럼 화제가 된 예능 tvN <꽃보다 할배>를 그대로 벤치마킹했음을 알 수 있다. <꽃보다 할배>와 차이점이라고는 할아버지가 할머니로 바뀌었다는 것 정도.

이 정도로 콘셉트가 겹치는 것은 우연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토크쇼나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그 진행 방식이 비슷할 수밖에 없지만 독창적인 콘셉트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 아무리 제재가 어렵다고 하나 창작물의 특징적인 오리지널리티를 그대로 베끼는 것은 황당한 일이다. 더군다나 <꽃보다 할배>가 2탄을 끝으로 휴지기를 가지는 마당에 비슷한 예능이 들어선다는 건 심각한 문제다.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트렌드 따르는 것과 그대로 베끼는 것은 달라

그동안 KBS는 베끼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KBS의 대표 예능이었던 <1박2일>은 초반 <무한도전>을 따라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남자 예능인들이 등장한다는 점, 그들이 캐릭터를 만들고 방송 분량을 채운다는 점, 경쟁 구도를 강조하는 게임과 PD의 영향력을 전면에 드러냈다는 점, 심지어 출연진이 오프닝을 위해 서있는 모습까지 비슷하다는 의혹이 쏟아졌다. <1박2일>은 차츰 그들만의 방식을 통해 시청자들을 설득해 나가고 고유의 매력을 찾았지만, <무한도전>의 영향을 받은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불후의 명곡>은 사실상 MBC <나는 가수다>의 아류로 시작했다. 기존 가수들이 나와 경연을 벌인다는 콘셉트를 그대로 따라했다. 물론 <불후의 명곡>의 무대가 훌륭할수록 시청자들은 <불후의 명곡>에도 관심을 보였으나, 그런 콘셉트를 그대로 가져다 쓴 것까지 면죄부가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시청자들이 표절논란에 둔해졌다고 해서 남의 오리지널리티를 그대로 베끼는 것이 용납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쉽게 표절논란이 넘어가자 KBS 측은 이제 대놓고 <아빠 어디가>를 베낀 예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빠의 자격>(가제)은 집안일에 소홀했던 아빠들이 가사와 육아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릴 관찰 예능이다. 여행 콘셉트를 제외한 <아빠 어디가>라고 과언이 아닌 듯 보인다. 한참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그램과 동일한 콘셉트를 활용한 예능을 선보이는 것은 양심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대세 예능중 하나인 MBC <아빠! 어디가?>

대세 예능중 하나인 MBC <아빠! 어디가?> ⓒ MBC


이런 식으로 예능을 만든다면 여자 예능인을 섭외해 군대를 체험하게 하는 <진짜 여장부>같은 프로그램이 생길 수도 있다. 누가 봐도 콘셉트가 겹치는 예능을 마음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방송계에서 결코 환영받을 일이 아니다.

물론 대세 예능이란 존재할 수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인기 있을 당시에는 모든 방송사가 경쟁하듯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그 열풍이 많이 식은 지금까지 오디션 프로그램은 여전히 케이블 등에서 성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트렌드를 따르는 것과 콘셉트를 동일하게 가져가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엄연히 예능도 기획과 고민을 통해 낳은 창작의 영역이다. 물론 하나의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벤치마킹은 가능할 수 있지만 그 벤치마킹은 적어도 이 정도로 노골적이어서는 안 된다. 설사 노골적이고 싶거든 최소한 벤치마킹한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는 기다릴 양심은 있어야 한다.

케이블도 아닌 공중파에서, 그리고 시청료를 챙기는 공영 방송에서 경쟁사 프로그램을 차용해 예능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결코 환영받을 수 없는 일이다. 설사 그 프로그램들이 일정부분 성공을 거둔다 해도 이런 풍조가 용인된다면, KBS가 성공적인 예능을 만들어 냈을 때 그것을 다른 방송사가 차용해 가는 제살 깎아먹기 경쟁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마마도>가 <1박2일>을 만든 나영석 PD의 프로그램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다른 프로그램의 벤치마킹보다는 색다른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빛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기를 시청자로서 바라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마마도 꽃보다 할배 아빠의 자격 아빠 어디가 KBS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