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7일 <오마이뉴스> '2007 남북정상회담회의록'(이하 회의록)이 없다는 단독보도는 국정원 부정선거개입과 회의록 공개만큼 엄청난 충격이었다. 회의록은 누군가에 의해 '폐기' 됐을까? 아니면 아직도 '못 찾았을까?', 그것도 아니면 노무현 정부가 넘기지 않았을까? 아직은 '오리무중'이라는 것이 정확한 판단이다.

그러므로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대화록을 폐기했거나 넘기지 않은 것은 NLL포기 발언 논란과는 차원이 다른 중차대한 문제"라며 "사초를 태운 것과 같은 역사적 죄악"이라고 주장한 것은 한 마디로 '어불성설'이다. 또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기록물이 없는 게 확인된다면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삭제와 은폐 전과가 있는 전임이명박 정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발언 역시 설득력이 떨어진다.

여야가 22일까지 최종확인할 것이라고 했으니 그때까지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찾도록 해야 한다. 있으면 모르겠지만, 문제가 드러나면 검찰 수사를 통해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그런데도 <동아일보>는 노무현 정부가 이관하지 않았다는 섣부른 보도를 하고 나섰다. <동아일보> 19일치 1면 '"盧정부 제출 목록에 盧-金 회의록 없다"' 머리기사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가 국가기록원에 넘긴 대통령지정기록물 목록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아예 빠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3면 '회의록, 기록원에 아예 안 넘겼을 가능성 커져' 제목 기사에서도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원본이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 보관된 대통령지정기록물 목록에 아예 없는 것으로 18일 확인되면서 회의록의 행방은 더욱 미궁에 빠지게 됐다. 지정기록물 목록에 없다는 것은 사실상 기록원에 회의록 원본이 존재하지 않고, 더 나아가 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았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라며 노무현 정부가 회의록을 이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동아>는 '대화록 없앴나 못찾나, 진상규명이 우선이다' 제목 사설에서도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이관하지 않았거나, 이관된 뒤 폐기됐을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중대한 문제다"면서 "하지만 후자는 접근 기록이 남을 뿐 아니라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고 한다. 전자문서는 설령 지웠더라도 복원이 가능하다"고 말해 처음부터 이관하지 않았다는 것에 무게를 뒀다.

사설은 한 발 더 나아간다. "여권 일각에서는 작년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임기 말에 청와대가 보관하던 정상회담 회의록 자료 일체의 폐기를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돌았다"면서 "봉하마을로 빼돌렸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노 전 대통령 측은 완강히 부인한다. 회의록이 담긴 당시 청와대의 문서 결재·관리시스템인 이지원을 비롯해 모든 기록물을 국가기록원에 넘겼다는 것"이라며 "국가정보원에 다른 보관본과 녹음 파일까지 있는데 어떻게 원본을 없앨 수 있으며, 원본을 넘기지 않았다면 어떻게 문재인 의원이 원본 열람을 제안할 수 있었겠느냐며 반박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다 하더라도 전자문서 형태는 물론이고 종이와 녹음 형태의 회의록까지 하나도 찾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해 거듭 이관 후 폐기설보다는 이관하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동아일보>는 지난해 10월 22일 자사 종편인 <채널A> 단독보도를 통해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돼 있고, 노무현 정부가 이관했다고 보도했었다. 불과 여덟 달 만에 정반대 '단독보도'를 한 셈이다.

지난 해 10월 22일 동아일보 종편  채널A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이 있다고 단독보도했다. 그리고 노무현 정부는 이를 이관했다고도 전했다.
 지난 해 10월 22일 동아일보 종편 채널A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이 있다고 단독보도했다. 그리고 노무현 정부는 이를 이관했다고도 전했다.
ⓒ 채널A

관련사진보기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 의혹을 풀어줄 정상회담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대화록은 노 전 대통령이 임기 말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 전 대통령이 대화록 폐기를 지시했다는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 2012.10.22. 채널A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국가기록원에도 존재 확인

물론 당시 <채널A>는 "국가기록원의 대통령기록관은 이 대화록이 보관됐는지 자체를 모른다고 답했다"고 보도했지만, 기사 방점은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됐고, 이를 노무현 정부가 이관했다에 있었다.

그때는 대화록이 존재하고, 노무현 정부가 이관했다고 보도했놓고, 이제 와서는 이관하지 않았다는 것에 무게를 두는가? 공교롭게도 둘 다 '단독보도'형식이다. 그럼 지난해 보도가 오보이든지, 이번 보도가 오보이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22일 회의록을 찾아내면 <동아일보> 반응이 정말 궁금하다. 만약 사려지면 검찰이 진실을 밝히기 위해 수사를 해야 한다. 그런데 노무현 정부가 이관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그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회의록 사태 보도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지 단정 보도는 금물이다.

한편 문재인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번 사태에 관련 글을 올려 탄식했다.

"지정기록물제도는 기록생산 정부와 생산자가 일정기간 그 기록으로 인해 정치적 공격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 맞습니까? 그런데 우리는 온갖 핍박을 당하고, 기록을 손에 쥔 측에서 마구 악용해도 속수무책 우리의 기록을 확인 조차 못하니, 이게 말이 됩니까?"


태그:#2007 남북정상회담회의록, #동아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