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 2007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등 국기를 흔드는 중요 사안이 불거질 때마다 '침묵'으로 일관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민주당의 '박정희 전 대통령 비판'에는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내 이중적 대응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본인과는 상관없는 일이라며 '국회가 논의할 일'이라고 발을 뺐다. 현재 대통령으로서 대선 당시 벌어졌던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대한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을 요구받았으나 이를 외면한 것이다.

또한 국정원 개혁이라는 국민적 요구에 대해서는 "(국정원)개혁방안을 스스로 마련해주기를 바란다"며 개혁 대상인 국정원에게 이른바 '셀프 개혁'을 주문하는 데 그쳤다. 뿐만 아니라 권영세 주중대사(대선 당시 박 후보 캠프 상황실장)의 "우리가 집권하면 (대화록을) 까겠다"는 발언 의혹, 그리고 김무성 새누리다 의원(대선 당시 박 후보 캠프 총괄본부장)이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원세훈에게 대화록을 공개하라고 했는데 원세훈이 협조를 안 해줘 가지고 결국 공개를 못한 것"이라고 발언했다는 의혹과 지난 대선 선거유세에서 대화록을 읽는 등 '새누리당의 대화록 사전 유출' 의혹이 제기된바 있다. 이렇듯 국정원 선거개입과 2007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등 논란의 핵심이 박 대통령에게 향하고 있음에도 '제3자적 자세'를 취하고 있어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던 박 대통령이 돌연, 15일 "앞으로 잘못된 말로 국민통합과 화합을 저해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고 서로 상생하고 품격 높은 정치시대를 열기 바란다"며 현 정국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근 민주당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귀태'라고 표현하는 등 이른바 '막말논란'에 대해 반사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이러한 박 대통령의 태도는 국정원 사태에 침묵했던 모습과 대비되면서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져야할 문제는 회피하고, '아버지 지키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을 낳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마자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민주당이 대통령을 국정원 사건과 연관시켜 무자비하게 깎아내리고 정통성을 계속 부인하는 언동을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하는 가하면, 새누리당까지 가세해 '선거 불복세력'이라며 민주당을 공격하는 발언을 쏟아내면서 국정원의 선거개입을 지적하는 야권의 요구 자체를 '선거 불복'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이렇듯 박 대통령과 청와대, 새누리당이 민주당을 공격하는 발언을 연이어 내놓는 것을 두고, 국정원 사건을 덮기 위한 계산이 깔려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조중동은 민주당을 향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공세에 가세했다. 조중동은 '민주당 대선불복'이라는 프레임으로 사건을 조명하는가 하면 '후진적 문화', '삐뚤어진 정치문화'라고 공격했다. 나아가 조선일보는 지난 2008년 검역주권을 포기한 정부를 규탄하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촛불집회를 개최한 것을 '삐뚤어진 정치문화'의 하나인양 폄훼하는가 하면, 국정원의 사태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작금의 촛불집회까지 매도하면서 이를 '대선 불복'으로 규정했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막말의 주범이 '친노세력'이라면서, 이를 '당 운영의 헤게모니를 잡기위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더 나아가 동아일보는 "친노에게 끌려다니면 민주당의 미래는 없다"는 저주를 퍼부었다.

반면,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이 국정원 사태에는 침묵하다가 이번 '막말 논란'에 대해서만 논평한 이중적 행태를 지적하면서 박 대통령이 '아버지'와 관련된 사안에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박 대통령, 민주당 겨냥 '직격탄'>(한겨레, 4면)
<'청와대․여당에 또 공격빌미 줄라' 민주 '언행 자제' 내부 추스르기>(한겨레, 4면)


한겨레신문은 4면 <박 대통령, 민주당 겨냥 '직격탄'>은 "청와대가 연이어 야당에 강경 대응을 하고 나선 데는 국정원 국정조사를 앞두고 박 대통령이 국정원과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며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에 민감한 박 대통령의 반응도 담긴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다만 그(박 대통령)는 지난 대선 때부터 새누리당과 국정원이 '고인'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을 끄집어 내,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한 게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며 이중성을 비판했다. 또 "정상회담 대화록이 공개돼 '국격'이 훼손됐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지금껏 '국정원이 한일'이라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 "잘못된 말, 통합 저해">(경향, 1면)
<'망자'에 사로잡힌 한국 정치>(경향, 1면)
<박 대통령, 정치 현안에는 '침묵'…아버지만 비판하면 '직공'>(경향, 3면)
<청 "대통령 정통성 부정"…야 "정통성 세우려면 국정원 바로잡아야">(경향, 3면)


경향신문 1면 <'망자'에 사로잡힌 한국 정치>는 "정치가 '망자'에 사로잡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물고 늘어지고,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기 위해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불러내고 있다"며 "이같은 비방은 각 진영이 정치적 주도권을 확보하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짙게 깔려있다"고 풀이했다.

3면 <박 대통령, 정치 현안에는 '침묵'…아버지만 비판하면 '직공'>은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후 주요 정치 현안에 침묵하거나 남의 일인 듯 제3자적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만 비판하면 어김없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중적 대응"이라고 꼬집었다. 기사는 박 대통령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에 대해 "'아버지 시대'가 부정당하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는 인식도 바탕에 깔린 듯 하다"면서 "박 대통령은 정치에 입문한 이후 5․16을 '구국의 결단'으로, 유신을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규정하는 등 줄 곧 아버지 시대의 '과'를 수긍하지 않았다"고 해석했다. 또 "이번 발언을 계기로 야당과의 관계악화를 무릅쓰고라도 자신에 대한 정통성 시비를 분명히 정리하겠다는 뜻도 있다"고 덧붙였다.

<반복되는 선거부정, 민주주의 흔든다>(조선, 1면)
<당․청 "대선 승복인지 불복인지 야 입장 밝혀라">(조선, 3면)
<대통령 비판…서구에선 풍자, 한국에선 욕지거리>(조선, 3면)


조선일보 1면 <반복되는 선거부정, 민주주의 흔든다>에서 "야당 일부와 좌파 진영을 중심으로 '선거 불복' 움직임이 점점 조직화하고 있는 모양새"라면서 "우리 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인 '선거 불복' 현상이 다시 표출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대선 불복' 움직임은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는 삐뚤어진 정치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서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를 대선 불복 움직임이었다고 몰아세웠다. 또 "대선 7개월후에 '대선 무효론'이 더 거세지고 있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그만큼 선거 불복종이 상시화되고 깊어졌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기사 말미에서야 "국정원의 불법 선거 개입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현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해 야당과 그 지지층을 자극했다는 분석도 있다"고 짧게 덧붙였다.

<5년마다 도지는 대선 불복 '돌림병'>(중앙, 1면)
<"여야, 국정원 개혁 본질에 집중해야">(중앙, 2면)
<'당신' 후폭풍…"대선 승복 선언을" vs "유신 회귀 막자">(중앙, 3면)
<박 대통령 "말은 인격, 국민 대표자 언행은 국격">(중앙, 3면)
<잇단 막말…이러고도 대선 불복이 아니란 말인가>(중앙, 사설)


중앙일보는 1면 <5년마다 도지는 대선 불복 '돌림병'>에서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 진영에 속했던 인사들이 최근 연달아 대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듯한 발언을 쏟아"내 대선 당시의 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면서 "대선에서 패배한 진영이 결과에 심리적으로 승복 못하는 경향을 보이는 '대선불복증'은 한국정치 후진성의 한 단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3면 <박 대통령 "말은 인격, 국민 대표자 언행은 국격">에서는 "민주당의 '막말 공세'에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제동을 걸고 나섰다"면서 박 대통령의 발언을 전한 뒤 "청와대가 다시 정면 대응에 나선 것은 정권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발언에 대해 미온하게 대처해선 안된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 "민주당에 대한 공세를 통해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정당'이란 이미지를 부각하는 부수 효과도 기대하는 듯하다"는 평가를 덧붙였다.

사설 <잇단 막말…이러고도 대선 불복이 아니란 말인가>에서 "(민주당이) 막말하는 게 막말인지 모를 정도로 막말이 체질화 됐다"면서 "주로 친노 인사들이 막말 공세에 전면에서 있다", "친노그룹은 당 운영의 헤게모니를 잡기위해 대여 투쟁을 극단으로 몰아가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선불복 속내 감춘 채…열성 지지층 결집 노린 '막말 정치'>(동아, 5면)
<공세수위 높인 당청>(동아, 5면)
<진화 진땀빼는 민주>(동아, 5면)
<친노의 막말, 대선서 두 번 패하고도 반성이 없다>(동아, 사설)


동아일보 5면 <대선불복 속내 감춘 채…열성 지지층 결집 노린 '막말 정치'>는 "대한민국의 정치는 갈등을 조장하고 양산한다"면서 '귀태' 발언을 주목하며 "막말이 더욱 폭발력을 갖는 까닭은 이면에 '대선 불복종'을 함축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기사는 "막말을 통해 지지층을 결집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은 대선에서 패배한 정당에서는 드문 현상이 아니"라며 2002년 대선 후 등의 상황을 전하고, 현재는 민주당 친노세력이 '당 밖 강경파들의 지지'와 '당내 주도권 싸움'을 위해 막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설 <친노의 막말, 대선서 두 번 패하고도 반성이 없다>에서도 "서해 북방한계선 논란 정국에서 분출된 친노의 막말 공세는 대선 패배의 책임을 '남 탓'으로 돌리고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다시 한 번 세력화를 꾀하려는 전략이란 분석이 있다"면서 "2002년 승리에 취해 반성 없는 친노에게 끌려다니면 민주당의 미래는 없다"며 힐난했다.<끝>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유민지 활동가가 작성했습니다.



태그:#국정원, #선거개입, #막말논란, #이중적대응, #박근혜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