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장옥정 역을 맡은 김태희.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장옥정 역을 맡은 김태희.
ⓒ SBS

관련사진보기


김연아, 김태희, 한가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한국을 대표하는 미인들이기도 하지만, 그들의 얼굴에는 좀 더 특별한 점이 있다. 바로 얼굴의 좌우대칭이 잘 맞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아름다운 것을 볼 때 쾌감을 느낀다. 예술품이나 잘 지어진 건축물 등을 볼 때 느끼는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아름답다고 여기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다. 이런 구조적인 아름다움의 기본이 되는 것은 대칭성이다. 우리는 대칭되는 모습을 보면 심리적으로 안정된다. 그래서 대부분 조형물은 대칭을 이루도록 만들어진다.

고대 그리스에서 이루어진 미학에 대한 담론을 보면 대칭을 얼마나 중요시했는지 알 수 있다.

플라톤은 필러보스에서 "형과 색이 우리에게 아름답고 쾌감을 주는 것은 이들이 수량적으로 규칙이 바르고 적합한 형식인 균제(대칭성)와 유비성(닮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어떤 구조든 간에 그 부분들의 배열에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우연적이지 않은 일정한 크기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미는 크기와 배열에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이는 단지 그 당시의 기준이 아니다. 그 이후로 만들어진 수많은 건축물, 예술품에서 대칭성을 발견할 수 있다. 2000년 이상이 지난 시기에 그리스의 반대쪽에서 활약했던 20세기 한국의 조각가 문신도 '대칭이야말로 미학의 근본요소'라고 밝히며 대칭적인 작품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대칭이야말로 미학의 근본요소"

구조적인 미에 있어서 대칭성이 중요하듯이 얼굴을 인식하는데 있어서도 대칭성이 중요하다. 다윈은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인 사람이 아름다우며, 특히 눈이 대칭이어야 한다고 했다. '마쿼트 뷰티분석' 재단을 설립해 시각적 미학을 연구하는 스티븐 마쿼트 역시 대칭성을 중요한 미의 요소로 여긴다.

얼굴에서 나타나는 대칭성은 구조적인 대칭 그 이상을 나타낸다. 영국 스털링대 연구팀은 백인과 흑인을 대상으로 동공 사이의 거리, 얼굴 좌우 부위의 높낮이 등 각 부위의 수치를 기준으로 대칭성을 측정했다. 설문조사를 하여, 매력적인 얼굴을 고르게 했다.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은 대부분 대칭적인 얼굴을 매력적으로 느꼈다. 이처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 뿐 아니라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대칭적인 신체는 구조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더 건강한 상태를 나타낸다. 유전자에 결함이 있거나 기생충에 감염되었을 때, 신체가 비대칭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 근친결혼으로 태어나거나 미숙아인 경우에도 신체의 비대싱현상이 보다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신체의 형태가 대칭적이면 성장 과정에서 안정된 상태였다고 여길 수 있다.

이성의 얼굴을 볼 때도 마찬가지다. 이성의 얼굴이 대칭적일 때, 그만큼 건강하고 유전자 결함이 없다고 여긴다. 이는 성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의 데이빗 페럿 교수는 얼굴의 대칭성과 호감 정도를 전문적으로 연구해왔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얼굴이 완벽하게 대칭을 이룰수록 이성에게 호감을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맨 처음에 언급한 한국의 미인들 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인들은 좌우대칭이 잘 맞는 이들이 많다. 세기의 미인으로 일컬어지는 올리비아 핫세, 오드리 헵번, 엘리자베스 테일러 등도 얼굴의 좌우대칭이 잘 맞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좌우대칭을 위해서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전 기사에서 언급했듯이 한쪽으로만 음식을 먹는 것은 얼굴의 좌우 비대칭을 일으키는 큰 원인이다.

또 턱을 괴는 것도 안 좋은 습관이다. 학생들이나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 중에 이런 습관이 많다. 턱을 한쪽 손으로 받치면서 얼굴의 한쪽으로만 무게가 쏠리고 자세가 틀어진다. 이런 습관은 장기적으로 얼굴형을 틀어지게 한다.

우리의 몸은 척추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 또한 중요하다. 책상에 엎드려 자거나 한쪽으로만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도 얼굴을 비대칭으로 만든다. 척추가 옆으로 틀어지기도 하고, 한 쪽 얼굴에 무게가 쏠리기 때문이다. 다리를 꼬고 앉는 것도 비슷하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골반이 틀어지고, 골반이 틀어지면 척추가 틀어지고, 척추 위에 얹혀 있는 두개골도 영향을 받는다.

바른 자세와 습관이 아름다운 얼굴을 완성한다. 지금부터라도 습관과 자세를 통해 대칭 미인이 되어보자.


태그:#대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